[약리학]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

 1  [약리학]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1
 2  [약리학]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2
 3  [약리학]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3
 4  [약리학]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4
 5  [약리학]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5
 6  [약리학]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6
 7  [약리학]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리학]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증례2: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

1번 사례: 1994년 5월 S대하교 보건진료소


1.1 생리학적 근거는 무엇인가?

1.2 그림에서 theophylline이 기관지 확장제로 작용한다는 증거를 논하시오. FEV1을 측정한 이유는?

1.3 그림에서 사용한 척도는 무엇인가? 이 곡선이 graded response인가, quantal response 인가?

1.4 Theophiline 의 기관지 확장제로서의 기전은?

1.5 어떤 처방을 해야하는지 생각해보자.

1.6 약물의 ‘초기 용량’이라는 것이 어떻게 정해지는 것인지, 약물의 개발 과정 등과 연관지어 생각해보자.

1.7 청소율이 개인에 따라서 상당히 다른데 개별 환자의 용량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생각해보자.

1.8 하루에 약을 4번씩 복용하여야 한다는 것은 환자에게 큰 불편을 줄 수 있고, 나아가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낮추어서 치료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어떠한 대안을 생각할 수 있는지, 약의 특성 및 제형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2번 사례: 1994년 5월 S대학교 보건진료소/이틀 뒤
theophylline 150mg tablet을 매 6시간마다 복용할 것을 처방
증상은 전혀 나아지지 않음

2.1 진단이 틀리지 않았을때 호전되지 않은 이유로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2.2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원인을 찾기 위하여 할 수 있는 검사는?

2.3 두 그림을 참고할 때 김 군은 충분한 양의 theophylline 을 투여 받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2.4 Theophylline의 혈청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기관지에 대한 약물의 효과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가?

2.5 theophylline 이 first order kintics로 소실되며 약물농도의 감소양상이 one compartment model과 일치한다고 가정할 때 그림 및 semilog graph에 각각 표시하고 두점을 적절하게 연결하시오. 두점을 직선으로 연결해야 할까, 곡선으로 연결해야 할까?

2.6 김군의 Theophylline 반감기는 얼마인가?

2.7 투여하는 약의 용량을 150mg에서 300mg 으로 증량한다면 이틀 뒤 theophylline의 혈청농도의 최고치와 최저치를 예측하여 그래프에 도시하시오.

2.8 환자의 증상은 약물용량을 늘린 후 상당히 좋아졌다. 그러나 theophyllinr 투약직전 무렵에 몇몇 증상들이 나타나곤 한다고 호소하였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2.9 흡수가 완벽하고 천천히 유리되는 theophylline 제제를 투여하기로 하였다. 같은 용량이지만 제형을 바꿀 경우 전체 흡수량에는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면 그 결과는 대개 어떨지 그래프에 도시하시오.

3. 1998년 5월 S대학교병원 응급실

3.1 이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열거하여 보시오.

3.2 12시간 전 마지막으로 theophylline을 복용하였고 theophylline 중독이 의심된다면 혈청농도검사는 언제하면 좋을까?

3.3 theophylline 중독이 원인이라면 혈청 theophylline 농도는 어느정도의 범위일까?

3.4 theophylline 의 혈청농도가 35~40mg/L를 넘어가면 어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가?

3.5 12시간 전에 약을 먹었으므로 지금 약 먹을 시간이 되었는데 어떤 조치를 해야할까?

3.6 반감기가 4시간에서 12시간으로 증가하였을때, 같은 용량의 약물을 투여한다면 혈청약물농도도 3배로 증가한다고 할 수 있을까?

3.7 theophylline을 배설하는 능력이 감소된 것은 무엇때문인가?

3.8 cimetidine으로 theophylline 대사능력이 감소하여 반감기가 12시간으로 증가했다면 항정상태 농도가 9~10mg/L에서 25~30mg/L로 증가될 때까지 얼마나 시간이 얼마나 걸렸을까?(분포용적은 변함이 없다고 가정)

3.9 cimetidine을 지금처럼 계속 먹게 하면서 theophylline을 다시 투여하고자할 때 Css를 10mg/L로 유지하려면 theophylline을 얼마나 주어야할지 결정하시오.

4. 1998년 7월 전라남도 구례군 지리산병원

4.1 epinephtrine 을 투여한 이유는? 아무런 효과도 없다면 이번에는 theophylline을 주어야할까?

4.2 검사결과 theophylline 혈청농도가 1mg/L 이하였다. 여행갈 때 환자는 1주일동안 theophylline 먹는 것을 걸렀으나 cimetidine은 계속 복용하였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금 theophylline을 투여해도 좋을까?

4.3 당직의사는 평소에 먹던 theophylline 3.5mg/kg을 12시간 간격으로 먹으라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올바른 조치인가?

4.4 theophylline 반감기는 12시간, Vd가 0.5L/kg, 청소율은 0.03 L/kg/hr 이라고 할 때 급속한 효과를 얻기 위한 부하용량(loading dose)를 계산하시오. 얻고자 하는 혈청농도는 10mg/L이며 theophylline은 aminophylline(85% theophylline)으로 정맥주입(IV infusion)하려고 한다.

4.5 부하용량 투여가 끝난 후 계속 10mg/L 의 농도를 유지하기 위한 유지용량(maintenance dose)을 산출하시오. 항정상태에서의 유지용량은 대사 또는 배설되어 혈중으로부터 소실되는 양과 일치하도록 산출한다.

본문내용

증례2: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사례

1번 사례: 1994년 5월 S대하교 보건진료소

19세 70kg의 김쌕쌕
숨이 차고(shortness of breath), 쌕쌕거리는(wheezing) 소리가 나는 증상
지난 몇 년간 이런 발작이 10~15회 ,시작하면 며칠씩 지속
감기에 걸리면 이런 증세가 야기
흡연에 의하여 이러한 증상이 야기되지는 않았음
심한 운동을 할 때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호흡의 곤란을 느낀 적은 없음
비교적 건강해보였으나 기침을 하고 있었고 호흡이 빠름.
가슴부위는 과도하게 부풀어 있었고(hyperinflated), 호흡시간 중 특히 숨을 내쉬는(호기) 시간이 연장되어 있었음
청진시 양쪽 폐에서 쌕쌕거리는(wheezing) 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특히 숨을 내쉴 때 심하게 들림

1.1 생리학적 근거는 무엇인가?
천식이 일어나는 주된 기전이 bronchiole 내경의 감소이다. 이로 인해서 호기 때에 좁은 관으로 공기가 저항을 심하게 받으며 나가게 되기 때문에 wheezing 이 발생한다. 이렇게 bronchiole 의 내경이 감소하는 것은 평활근의 수축뿐만 아니라, 점막에서의 염종과 부종, 분비물의 증가를 동반하게 된다. 따라서 천식에는 bronchiole 내경의 감소를 완화시킬 수 있는 bronchodilators 가 약물로 쓰인다. 그 예로는 theophylline, corticosteroids, beta2 agonist 등이 있다. 특히 응급상황에서는 short acting bronchdialator 로 b-adrenergic receptor 에 작용하는 epinephrine 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