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
 2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2
 3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3
 4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4
 5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5
 6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6
 7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7
 8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8
 9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9
 10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0
 11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1
 12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2
 13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3
 14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4
 15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5
 16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6
 17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7
 18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8
 19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전자출판] 해외전자책(e-book) 컨소시엄 도입 및 공동 활용현황분석
  •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
  •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
  •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 전자책(e-book)의 개념, 특성,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유형, 기능과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시사점 분석(사례 중심)
  • [국어과교육론] 매체환경에 따른 독서교육방안
  • [전자책, e-book]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 특성, 장점과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현황 및 외국의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 사례를 통해 본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 시장의 전망 분석
  • [전자출판, 전자책, E-북] 전자출판(전자책, e-북)의 장점, 전자출판(전자책, e-북)의 현황, 전자출판(전자책, e-북)의 문제점, 전자출판(전자책, e-북)의 전망, 전자출판(전자책, e-북)의 추진 과제 분석
  • [출판업][출판산업]출판업(출판산업)의 목표,현황,환경변화, 출판업(출판산업)의 e-book(이북),위기,발전방향 분석
  • 전자출판(전자책,e-book)개념,특성, 전자출판(전자책,e-book)표준화,장단점,규제, 전자출판(전자책,e-book)현황,사례,제언 분석
  • [디지털도서관, 전자도서관, 전자책, e-book] 디지털도서관, 전자책(e-book)의 개념, 특성, 장단점과 디지털도서관, 전자책(e-book)의 문제점 및 디지털도서관, 전자책(e-book)의 발전방향 분석
  • 소개글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 제기와 논문의 목적
    1. 문제 제기
    2. 논문의 목적

    II. 도서관의 개념과 역할
    1. 도서관의 개념
    2. 도서관의 본질적 역할

    III. 도서 정보 접근 방법의 전환
    1. 정보 접근의 역사
    2. 정보 접근의 종류
    2.1. 인쇄 문헌
    2.1.1. 인쇄문헌의 정의
    2.1.2. 인쇄문헌의 특징
    2.2. 전자 문헌
    2.2.1. 전자문헌의 정의
    2.2.2. 전자문헌의 특징
    3. 인쇄 문헌과 전자 문헌의 현황분석
    3.1 인쇄 문헌과 전자 문헌의 현황
    3.1.1. 인쇄 문헌의 현황
    3.1.2. 전자 문헌의 현황
    3.2 인쇄 문헌의 한계와 전자 문헌의 예상보완점

    IV.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기존 도서관 변화의 필요성
    2. 미래 도서관의 청사진
    2.1 도서서비스의 발전사례
    2.1.1 책단비서비스 - 인쇄문헌의 확장사례
    2.1.2 디지털도서관 - 전자문헌의 도입사례
    2.2 미래 도서관의 역할

    V.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 제기와 논문의 목적

    1. 문제 제기

    현재 모든 도서관에는 변화(change)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는 듯이 보인다. 우리는 그 변화라는 도전을 평가하기에 앞서 그 변화의 규모와 성질, 더 나아가서는 변화가 혁명적인지 진화론적인지, 그리고 혁신적인지 점진적인지 우리생활에 있어서 본질적인 변화인지 혹은 단순한 생활의 변화인지를 이해하여야 한다. 지금 우리들 자신들이 어떤 입장인지, 과거에는 어떤 입장이었는지 그리고 현대 도서관과 사서직에 관한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실상을 보다 냉정하고 침착하게 주시할 필요가 있다.
    도서관에 대한 회의나 학술잡지에서는 디지털도서관으로 대변되는 미래도서관의 패러다임에 대해서 담론의 형식은 매우 뜨겁고 다양하다. 대부분의 사서들은 기존의 서비스와 기존장서의 유지 및 개선, 그리고 일반적으로 재정적 역경에 직면하는 것이 진부한 과정일지라도 일반적으로 실재화 해나가는데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통합시키면서 본질적인 일상 업무를 수행해 나가고 있다. 어떤 미래학자들은 정보수용자들이 점차 직접적, 부분적 정보를 얻기를 원하며 도서관은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변화하지 않고 있다고 보고 도서관을 쇠퇴 또는 사라질 것으로까지 확신하고 있는 듯하다.
    최근에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인터넷 검색사이트인 구글의 주도아래 인쇄책의 전자책으로의 전환계획이 발표되었다. 구글과 미국 저작권자들의 합의안에 따르면, 구글은 저작권 협회에 1억2500만 달러(약 1750억 원)를 제공해 도서 권리 등록기관(Book Rights Registry)을 설립, 운영 계획을 세웠다.
    미국 작가협회와 출판사협회에 소속된 회원들은 본인이 원치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곳에 자동 등록하여 저작권에 관한 관리에 동의하여 창작 자료의 확대 재생산을 허용하게 했다.
    또 미국 내 도서관에 자신의 서적이 소장돼 있는 해외의 저작권자도 이 기관에 등록해 수익 배분 등 권리행사 가능하게 되었다. 미국의 전자책 시장규모는 2008년 현재 5240만 달러 수준이며 최근 연간 성장률은 70%에 이르렀다.
    구글의 이런 대규모 인쇄물을 전자데이터로의 전환하는 사업은 몇몇 학자들이 제기하는 도서관 사장의 논거로 제시되며 도서관 존재의 근본적 의문을 자아낸다.
    이에서 기인하여 정보취득의 패러다임이 인쇄물에서 전자데이터로 전환되는 이 시점에서 인쇄도서물의 요람이라 부르는 도서관이 계속해서 존재해야 하는가? 만약 존재해야 한다면 그대로의 모습으로 존재해도 되는가? 라는 의문을 품으며 이 논문을 시작한다.

    2. 논문의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이라 함은 앞서 제기한 대로 ‘정보를 취득함에 있어 인쇄물에서 전자데이터로 전환되는 이 시점에서 인쇄도서물의 요람이라 부르는 도서관이 계속해서 존재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도서관의 개념은 정확히 무엇이며 본질적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규명하여 도서관 존재의 당위성을 검토해보고, 이와 더불어 ‘만약 도서관이 계속해서 존재해야 한다면 현재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존재하는 것이 타당한가?’에 관하여 현재 정보취득의 대표적인 두 방식인 전자문헌과 인쇄문헌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한계를 규명함으로써 정보이용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정보접근의 이상적 방향은 무엇인지에 관하여 고찰하고 그에 따라서 도서관은 어떠한 방식으로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최근에 나타난 몇 가지 특징적 사례를 통해 미래도서관에서 제공할 전자문헌과 인쇄문헌의 복합적 서비스를 논하려 한다.
    II. 도서관의 개념과 역할

    참고문헌
    곽동철, 전자도서(eBook) 유통과 도서관의 역할, 도서관 제55권 제2호, 2000.

    문화관광부, 2007년도 독서진흥에 관한 보고서, 이룸커뮤니케이션, 2007.

    박인웅, 사회발전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000.

    스톨 클리포드, 허풍떠는 인터넷: 과대포장된 인터넷, 그 실체를 해부한다, 한경훙 역, 세종서적, 1996.

    에스카르피, 로베르,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김광현 역, 민음사, 1995.

    이진영, 공공도서관 운영론, 아세아문화사, 2001.

    현규섭, 21세기 공공도서관의 발전방향, 남산도서관 개관 80주년 기념학술발표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