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성] 정보론적 주체성, 사회윤리적 주체성, 사회적 학습의 주체성, 사회적 복지정책의 주체성, 사회적 지역복지의 주체성, 구조조정과 경제적 주체성 분석

 1  [주체성] 정보론적 주체성, 사회윤리적 주체성, 사회적 학습의 주체성, 사회적 복지정책의 주체성, 사회적 지역복지의 주체성, 구조조정과 경제적 주체성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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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성] 정보론적 주체성, 사회윤리적 주체성, 사회적 학습의 주체성, 사회적 복지정책의 주체성, 사회적 지역복지의 주체성, 구조조정과 경제적 주체성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보론적 주체성

Ⅱ. 사회윤리적 주체성
1. 사회윤리의 주체
2. 도덕적 책임 주체의 기본적 요건
3. 사회윤리의 책임 주체

Ⅲ. 사회적 학습의 주체성

Ⅳ. 사회적 복지정책의 주체성
1. 중앙정부
1) 중앙정부의 장점
2) 중앙정부의 단점
2. 지방정부
1) 지방정부의 장점
2) 지방정부의 단점
3. 국가와 민간의 혼합체

Ⅴ. 사회적 지역복지의 주체성
1. 지역사회 활동가와 지역사회 전문가
2. 사회복지실무자
3. 지역주민과 지역복지 이용자
4. 지역복지 실천 주체
5. 지역복지 주체들의 조직화 과제

Ⅵ. 구조조정과 경제적 주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보론적 주체성

정보론적인 관점에서는 인간을 다른 물질이나 생명체와 동일하게 보고 있다. 이러한 시각은 해체론 철학에서와 비슷하며, 세계의 주인으로서의 인간 중심의 데카르트적인 인간관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우리의 몸은 정보집합체인 DNA 들이 모인 정보의 덩어리이다. 그리고 우리의 정신이라는 것은 육체와는 별개로 존재하는 정보의 덩어리다. 그렇다면 인간은 60조개의 DNA 유전자가 공생을 하고 있는 장이다. 인간의 진화는 개체(個體)로서의 인간에서 모든 인간이 공동운명체인 ꡐ우리ꡑ로서의 군체(群體)적 생명으로 진화해 가고 있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 인간은 각각의 유전자들이 진화의 과정에서 서로 연합하여 군체적인 생명체로 진화해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어떤 조직체가 자극에 대해 나타나는 반응의 총량을 의식이라고 한다. 진화는 바로 의식의 양과 질을 늘려 가는데 있다. 모든 생명체의 진화는 단세포에서 보다 많은 세포들의 집합체로, 그리고 인간과 같은 다수의 세포들의 집합체로, 또 정신체(精神體)들의 집합체로 마지막에는 ꡐ우주정신ꡑ 또는 ꡐ신(神)ꡑ 모나드(monad)라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통합된 하나의 군체(群體)로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좀더 큰 집합체로 가려는 현상은 그것이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즉 우리 모두는 하나의 군체(群體)이다. 우리들은 무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보다 높은 정신체 즉 영(靈)의 명령을 받고 있으며, 이 영(靈)은 개개의 개체에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정신은 육체차원과 우리의 진정한 자아인 영적 존재 사이를 연결시켜주는 교량

참고문헌
고범서 : 사회윤리와 시민윤리, 아산사회복지재단, 한국의 시민윤리, 제2회 사회윤리 심포지움 자료집, 1990
김영화 : 사회복지정책론, 삼우사, 2005
남세진·조홍식 : 한국사회복지론, 나남출판, 1995
박병기·추병완 : 윤리학과 도덕교육(Ⅰ), 인간 사랑, 1996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1996
이인재 : 사회복지운동의 주체로서 사회복지실천가의 사회적 위상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26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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