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경영학 - 기업윤리

 1  [교양] 경영학 - 기업윤리-1
 2  [교양] 경영학 - 기업윤리-2
 3  [교양] 경영학 - 기업윤리-3
 4  [교양] 경영학 - 기업윤리-4
 5  [교양] 경영학 - 기업윤리-5
 6  [교양] 경영학 - 기업윤리-6
 7  [교양] 경영학 - 기업윤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양] 경영학 - 기업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序論․․․․․․․․․․․․․․․․․․․1
Ⅱ. 企業倫理의 槪念 ․․․․․․․․․․․․․2
1. 企業倫理의 意義․․․․․․․․․․․․2
2. 企業倫理의 擡頭 背景 ․․․․․․․․․3
Ⅲ. 企業倫理의 特徵 ․․․․․․․․․․․․․3
Ⅳ. 企業의 社會的 責任․․․․․․․․․․․․4
Ⅴ. 社會的 責任에 대한 贊反 論爭․․․․․․․5
Ⅵ. 結論․․․․․․․․․․․․․․․․․․․6
※ 參考文獻 ․․․․․․․․․․․․․․․․7

본문내용
Ⅰ. 序論
오늘날 우리 사회가 대량생산 체제로 들어가면서 자본주의 및 기업형태가 변함에 따라 기업 규모의 확대와 더불어 주식회사가 발전하게 되고, 이와 더불어 대기업의 독점적 경제흐름에 대응하는 企業集中, 所有와 經營의 分離, 企業經營形態의 변화로 이어진다. 企業은 이윤추구를 위해 창설 운영되는 생산조직체이고 소비대중이 필요로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문화 및 분업의 원리 하에 능률적으로 생산하려 하는 經濟的 機關이며, 이해관계자들에게도 각종 이익을 가져다주는 이른바 공기로서의 사회적 기관이다.
여기서 문제는 기업이 지금까지 ‘經濟的 富를 축적해 온 過程’에 대해서 비만이 가중되고 있다는 점이다. 사회인들의 경제인에 대한 평가는 각양각색으로 나타나지만, 그 부정적인 면은 주로 기업인 아직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인식이 부족하며 올바른 기업관이나 經營哲學 가진 기업인이 부족하다는 점에 집중되어 되어 있다. 그래서 기업이 정상적인 이윤을 추구하기보다는 사회적 이익을 무시하거나 또는 희생시킨 대가로써 부당한 이윤을 획득하고 있으며, 사회의 복지향상에 기여하기는 커녕 오히려 빈부의 격차를 심화시켜 왔다는 것이다.
社會活動家나 經營者들이 기업과 사회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를 논의하게 됨에 따라 經營者의 意思決定과 管理活動은 점점 관심의 대상되어 사회에 肯定的․否定的으로 영향을 미치는 諸活動에 대해 기업이 어떤 責任을 져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과 社會的 問題를 경감하거나 해결하는 조직이 얼마만큼의 책임을 져야 하는가를 결정하는가는 모든 조직이 자체의 목표추구를 초월하여 社會에 義務를 갖고 있으며, 따라서 組織은 사회에 혜택을 주는 식으로 활동해야만 한다고 주장하는 社會的 責任이 따른다.
이러한 측면에서 本論에서 기업의 윤리가 대두된 이유와 윤리의 重要性을 먼저 알아 본 다음 기업의 社會的 責任에 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Ⅱ. 企業倫理의 槪念
1. 企業倫理의 意義
企業倫理란 組織構成員인 기업의 인격적 주체가 기업에 대해 갖는 윤리이다. 企業倫理는 크게 對內的 倫理와 對外的 倫理로 구분되는 데 對內的 倫理라 함은 경영자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는 윤리를 말하고, 對外的 倫理라 함은 기업을 통하여 사회에 대해 經營者가지는 윤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企業倫理라고 할 때에는 經營者나 從業員과 같은 조직구성원, 즉 기업의 人格的 主體가 기업에 대하여 갖는 윤리를 말한다. 이와 같이 기업조직 구성원의 윤리를 정의한다면 “企業經營이라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經營者나 從業員들의 행동이나 태도에 관하여 형성된 道德的 價値로서, 그의 행동과 태도의 옳고 그름을 가늠하여 기업과 사회에 다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규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격적 주체로서 組織構成員들의 기업에 대한 윤리는 크게 經營者倫理와 從業員倫理로 구분해 볼 수 있다. 企業倫理라고 하는 기본적인 개념이 경영자나 종업원의 윤리실천에 깔려 있는 배경이 되고 있기 때문에 兩者가 엄밀하게 구분될 성격의 것은 아니지만, 보는 시각에 따라 차이가 있다.
企業의 大規模化와 國際化로 인한 독점적 지위의 강화로 사회에 대하여 막강한 영향을 발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企業人들이 해서는 안될 일들’을 빈번하게 행함으로써 국민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는 비판이 그만큼 커지고 있다. 기업이 부를 축적하는 과정에서 自由市場經濟를 어지럽히거나 기업인의 정신적 가치의 토대로 국민들과 공유되지 않을 경우 기업의 사회적 정당성에 강한 의문이 제기되게 된다. 그 결과 각종 모순을 인식하고 이것을 시정하려는 勞動組合, 農民團體, 消費者團體, 中小企業團體, 住民團體 및 知識層 등의 비판세력으로 구성되는 대항력이 되기에 이른다.
이런 보편적인 논의에 기초할 때 企業倫理는 여러 가지 기업상황에 경쟁자나 여타 企業構成員의 행위에 관한 것이다. 곧 기업에서의 의사결정이 엄격한 經濟原理에만 기초하는 것이 아니라, 倫理的인 판단을 전제 조건으로 하여 의사결정이 내려지며 法이나 政府規制의 준수 이상으로 공정하고 정당 할 때 그 기업은 企業倫理를 지키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2. 企業倫理의 擡頭 背景
요즈음 우리 나라에서는 어느 분야나 과제를 막론하고 흑백윤리가 성행하고, 소신도 없이 행실과는 전혀 다르게 전매특허나 낸 것처럼 애매한 말로만 倫理性과 道德性을 강조하면서 설익은 지식과 편견으로 논리와 설득이 결된 일반적인 주장으로 어떤 체제나 집단 또는 기구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마구잡이로 매도하는 매우 유감스러운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기업과 그 윤리성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보도, 출판물에 실린 글, 일부 정치인과 이익단체의 발언 등은 그 중에서 이념적 또는 기타 이유로서 기업뿐만 아니라 자유기업체도 자체에 대해서까지 비판하고, 더 나아가서는 붕괴시키려는 무리도 있는 것으로 본다. 이들 세력의 득세를 막고 자유기업제도를 건전하게 유지․발전시키기 위해서도 企業係는 企業倫理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企業倫理가 대두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 기업이나 그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意思決定 自體의 經濟的 合理性뿐만 아니라 그 배후에 깔린 倫理的 判斷까지도 중요시해야 한다고 사회가 바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둘째, 國民經濟에서 기업이 차지하는 役割․機能․比重 등이 확대되고 있어서, 기업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 역시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무허가 및 犯法的인 事業者, 犯法․脫稅를 일삼고 불법적인 지하경제를 부추기는 투기꾼들, 몰지각하고 放任主義적이고 反社會的인 행동을 하는 그리고 政經癒着의 혐의를 받는 적은 수의 企業․企業人․經營者 등 때문에, 기업전체가 비윤리적 행동을 일삼는 것 같이 매도되는 경향이 짙다.
넷째, 유수 기업과 그 최고경영자들은 공개적으로 기업의 倫理性․道德性을 논의하고, 논리적인 비판과 제의를 받아들이며 실천으로 옮기는 등 사회의식이 높아지고 성숙되어 있다는 데서도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다섯째, 기업은 경영 多角化․大型化․國際化 등의 전환 과정을 거듭하고 있어 점증적으로 전문가 정신을 발휘하는 전문경영자들에 의해 경영되고 있다.
여섯째, 倫理的인 企業일수록 성장과 발전이 보장된다. 非倫理的인 企業은 스스로 쇠퇴를 초래한다는, 경영자들의 올바른 의사와 신조 및 연구 조사에 의해 밝혀진 실증도 企業倫理의 논의와 제고를 고무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參 考 文 獻
- 김응식, 『경영학원론』, 서울 : 백산출판사, 1993.
- 백방식, 『경영학원론』, 서울 : 무역경영사, 1995.
- 서성무․이지우, 「경영학원론」서울 : 형설출판사,1992.
- 이덕훈 외, 『신경영학원론』, 서울 : 학문사, 1997.
- 이성순, 「경영학원론」, 서울 : 진성사, 1991.
- 황복주․김원석, 「경영학원론」, 서울 : 산업경영연구원,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