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정치학 - 리더쉽

 1  [교양] 정치학 - 리더쉽-1
 2  [교양] 정치학 - 리더쉽-2
 3  [교양] 정치학 - 리더쉽-3
 4  [교양] 정치학 - 리더쉽-4
 5  [교양] 정치학 - 리더쉽-5
 6  [교양] 정치학 - 리더쉽-6
 7  [교양] 정치학 - 리더쉽-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양] 정치학 - 리더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序論․․․․․․․․․․․․․․․․․․․․․1
Ⅱ. 리더십의 槪念 ․․․․․․․․․․․․․․․․2
Ⅲ. 리더십의 特性 및 機能 ․․․․․․․․․․․․2
Ⅳ. 리더십의 諸理論 ․․․․․․․․․․․․․․․3
Ⅴ. 리더십의 類型 ․․․․․․․․․․․․․․․․4
1. R.K. White & R. Lippit의 리더십 類型․․․․․5
2. Tannenbaun와 Schmidt의 狀況類型 ․․․․․․5
3. Likert의 類型 ․․․․․․․․․․․․․․․․5
4. Fieder의 狀況適應模型․․․․․․․․․․․․6
5. Hersey와 Blanchard의 3차적 리더십 理論 ․․․7
Ⅵ. 結論․․․․․․․․․․․․․․․․․․․․․7
※參考文獻․․․․․․․․․․․․․․․․․․7

본문내용
Ⅰ. 序論
리더십이란 指導權, 指導的 地位, 指導者로서의 能力, 指導關係 등 다양한 의미를 포함한다. 따라서 리더십은 어떤 집단의 공동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서 組織的․集團的 및 自發的 노력을 동원하는 작용 또는 사람들을 조직적으로 노력하게 하는 것과 같은 行動과 役割에 관계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중심적 과제의 하나로서 리더십의 문제가 등장하게 된 것은 20세기에 들어서부터 더욱 뚜렷하게 된 大衆民主主義의 충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제1차대전후의 經濟的 不安, 戰爭의 威脅, 經營의 技術的 高度化, 壓力團體의 量的 및 質的인 발전 등의 여러 가지 사정은 서로 결부되어 각종 사회집단의 내부와 상호간에 있어서의 리더십의 역할을 전면적으로 증대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行政府의 機能과 權限의 급격한 증대는 그 단적인 표현이다. 리더십의 문제는 이러한 國家 機構의 정점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또한 여러 단체의 안팎에서 自生的으로 형성되는 非公式 집단형상과 관련되어 중대한 政治的 의의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사회적 안전감의 상실로 말미암아 불안 속에 헤매는 대중은 안정된 生活秩序를 바라는 나머지 강력한 리더십을 바라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론에서는 먼저 리더십의 槪念과 特性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본 다음 리더십의 기능과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Ⅱ. 리더십의 槪念
科學的 관리시대 하에서는 合理的․機械的 인간관계에 기인하여 단순한 經濟的인 자극에 의해서도 구성원의 원할한 관리가 이루이지기에 리더십에 대한 크게 인식되지 못했다. 그러나 인간은 단순한 經濟人이 아니라 社會人, 複合的인 존재이기에 人間管理에 어려움이 야기되어 1930년대 人間管理論 이후 1960년대의 發展行政이 대두됨에 따라 리더십문제는 組織內 人間行動이나 行爲에 대한 절적한 관리책으로서 중시되었다.
리더십이란 指導力, 指導性으로 불리우고 있으나 다의적이어서 한마디로 定義하기는 어려우나, 個人 혹은 集團의 구성원들을 조직의 공동목표에 유도시키는 리더의 人的 力量이라 한다. 혹자는 리더십을 다음과 같이 公式化하고 있다.
Leadership(L)=F(l, f, s…)[leader의 인적 자질, follower 즉 추종자, siuationdms 상황]
이와같은 公式에 準하면 “리더십이란 여러가지 사항 속에서 個人 혹은 集團을 조직의 공동목표로 유도하는 리더의 刷新的, 創意的, 自發的인 기술․능력”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R.M. Stogdill은 「리더십이란 희구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個人과 集團을 조정하고 動作하게 하는 기술」이라고 한다.
- 리더십이란 구성원의 일을 지적하고 조정하는 과정에서 종사하는 특정한 행위이다.(Fiedler)
- 리더십이란 리더가 부하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이끌어 가는 과정이다.(Bennis)
- 리더십이란 부하들을 변화시키고, 성취할 수 있는 목표의 비전을 창조하고, 그 목표들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히 표명하는 것이다.(Bass)
- 리더십이란 의무감 때문이 아니라 스스로 하고 싶어서 자발적으로 순응하는 대인적 관계이다.(Merton)

Ⅲ. 리더십의 特性 및 機能
1. 리더십의 特性
리더십이 명령과는 구별된다. 公式的 階層제의 직위에 의해서 발해지는 勸力의 행사인 명령은 一方的․繼續的․規則的이나 리더십은 非日常的이며 사기 변화와 관련해서 나타난다. 리더십이 職權力의 差異點은 양자 모두 권위를 근거로 하는 반면 그 權威의 근거내지 성격은 다르다.
①職權力은 공식적인 직위의 權威를 근거로 하고 수용의 正當性을 府下가 용이하지 않는데 비해 리더십은 指導者 자신의 權威 즉, 사람의 권위를 근거로 하면서 수용의 정당성을 부하가 인정하며 自發性을 지닌다. 따라서 職權力의 權威의 성격은 制度的 權威이나 리더십은 心理的 權威이다.
②職權力은 指導者와 非指導者간에 공감은 없으나 리더십에 있어서는 共感이나 一體感이 강하다. 그러기에 리더십과 헤드십은 차이가 크다
리더십이 부하와 相互關係下에서의 指導性은 지도자가 일반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部下․追蹤者와의 관계에서만 존재할 수 있고 부하는 상관의 勸力․影響力에 변동을 초래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리더십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①狀況에 따라 可變的, 動態的, 伸縮的 성향을 띤다.
②目標와 관계되고 指導者와 追從者의 관계하에 전개된다.
③公式的인 것 뿐만 아니라 非公式的 관계에서 전개되며 부하가 수용의 정당성을 인정하며 自發性을 근거로 한다.

2. 리더십의 役割 機能
리더십의 一般的 機能은 ①刷新的 活動인 目標設定과 대표성있는 目標修整에 기여하고 ②目標達成을 위하여 人的․物的 자원과 權威․象徵 등 정치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동원하여 ③組織活動의 統制․調整과 協力關係의 확립에 기여한다. 그 외에도 管理階層이나 組織全體에 대해 변동의 誘導․促進 및 조직의 一體感․適應性의 확보 그리고 動機附輿 등에 기여한다.

Ⅳ. 리더십의 諸理論
리더십의 理論이란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효과적인 요인이 무엇이냐 하는 것인데 이는 資質論, 狀況論, 相互作用理論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資質論
리더십에 관한 初期理論인 資質論은 리더십이 個人的 資質․特性에 따라 발휘된다고 본다. 資質論은 單一的 資質論과 星座的 資質論으로 나누어서 대부분의 역사적인 영웅이나 카리스마적 지도자들은 이러한 입장을 대변해 주고 있다.
(1)單一的․統一的 資質論
지도자는 하나의 單一的․統一的인 자질을 구비한다고 보고 이러한 자질을 가진자는 어떤 집단이나 어떤 상황에서도 指導者가 된다는 것이며 C.I. Banard는 持久力, 忍耐力, 說得力, 責任感, 知的 能力을 들고 있고, K. Davis는 理性, 社會的 圓熟性과 원만, 內的 動機 附與, 人間關係的 態度를 들고 있다.
(2)星座的 資質論
星座的 資質論은 單一的 資質論을 수정한 이론으로서 자질이 單一的․統一的․不變的인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可變的이라고 본다. 즉 星座的 資質론은 개개의 자질을 분석대상으로 하지 않고 몇 개의 자질의 결합인 星座的 資質에 의하여 지도자의 성격적 특징을 파악하려는 입장이다.
(3)資質論의 批判
資質론 集團의 特徵․組織目標․狀況에 따라 일관성을 지니는 리더십의 자질도 없으며 모든 指導者가 누구나 동일한 자질을 갖고 있지 않으며 결국 指導者가 갖추어야 할 보관적 자질은 없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2. 狀況理論
狀況理論이란 리더십은 지도자 개인의 자질과는 관계없이 그때 그때의 상황 즉 그가 속하는 集團, 組織目標, 構造, 性格 또는 조직이 속하는 社會․文化의 성격, 狀況的 조건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Fiedler의 條件接合理論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순전히 상황만의 요인이라면 동일한 상황하에서 다른 사람들을 물리치고 어느 特定人이 지도자로 되는 이유를 해명하지 못한다.
狀況理論은 리더나 그의 추종자들의 행동, 이들이 처하고 있는 상황에 따라 리더십을 규정한다. 즉 어떤 상황에서나 항상 효과적인 유일한 리더십이란 존재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리더십에 영향을 주는 상황요인도 학자마다 다르게 주장되고 있다.

참고문헌
※ 參考文獻
- 김규정, 「신고 행정학원론」, 서울 : 법문사, 1983.
- 김순규 외 11인, 「정치학개론」, 서울 : 박영사, 1989
- 박동서외 3인, 「행정학」, 서울 : 박영사, 1984.
- 박연호, 「행정학신론」, 서울 : 박영사, 1989.
- 유훈, 「행정학원론」, 서울 : 법문사, 1982.
- 윤재풍, 「조직학원론」, 서울 : 박영사, 1985.
- 최신, 「정치학원론」, 서울 : 법지사,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