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양상

 1  [국어]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양상-1
 2  [국어]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양상-2
 3  [국어]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양상-3
 4  [국어]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양상-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약관의 문제점
3. 약관의 문제점에 대한 규제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序 論

1950年初의 時는 일찌기 世界史에서도 그 由來를 찾아볼수 없는 思想과 自由의 理念의 對決이 빚어낸 6.25의 참화로 시단의 주조적 경향들은 이 시기에 가장 강한 영향력을 끼쳤던 韓國戰爭과 以後의 時代的 분위기을 形象化 하는데 바쳐지고 있다.
詩人들은 직접 戰爭에 참여하기도 하고, 從軍 作家團을 構成하여 전장에서 직접 경험한 것들을 時로 옮겨 놓기도 했으며, 이런 체험을 바탕으로 戰爭의 참화와 붉은 이데올로기의 병폐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現象을 보인다. 이들은 이런 戰爭時의 創作을 통하여 反共을 앞세워 민족의 愛國心을 호도하는 役割을 한다.



Ⅱ. 本 論

1950年代 初의 詩는 주로 敍情詩의 世界을 추구하여 理念的인 것에 대항한다는 論理을 展開하기 이른다.
韓國 모더니즘 詩運動이 이미 1930年代에 김기림 등에 의해 展開되었으며, 1930年代 모더니즘이 浪漫派의 感傷的 浪漫主義와 京鄕派의 편내용주의에 대한 부정이었다면 1950年代의 後半期(혹은 後期) 모더니즘은 30年代 後半에 등장한 서정주, 유치환 등의 人生派, 그리고 社會的으로나 文學的으로 큰 혼란기였던 解放文壇에 傳統的 自然詩의 기치를 올린 청녹파의 傳統 指向性에 대한 젊은 詩人들이 반발하면서, 戰後의 혼란기에 現代精神의 具現이야 말로 새 時代를 구제한다는 인식위에 前衛的 모더니즘의 指向性을 보여주게 된다.

이것은 특히 1949년 ‘신시론’ 同人 2집격인 「새로운 都市와 市民들의 合唱」이 韓國 後期 모더니즘 詩 運動의 이정표이다.

詩人들은 서정주. 유치환. 박목월. 조지훈. 모윤숙. 박두진 등의 詩世界가 이러한 代表的인 예인 것이다. 이러한 純粹詩을 표방한 詩人들 외에도 1950年代 詩壇 재편기에는 後半期 同人들에 의하여 시도되기 시작한 모더니즘의 時運動이 本格的으로 展開되며, 이들은 韓國戰爭後 전망없는 社會에 대한 現實認識을 近代的인 것으로의 도피라는 形態로 追求하고 있다.

이들 後半期 同人들은 1950年代의 代表的인 시인군을 形成하면서, 1957年에는 다시 史話集 「現代의 溫度」,「戰爭과 音樂과 希望과」,「平和에서의 宣言」을 刊行하였다.

이들 모더니즘 時운동은 現實에 대한 感覺을 예각화하여 나름의 現實認識과 都市的인것, 文明的인 것이 풍미하는 資本主義에 對韓 비판의 목소리와 政治的 입장을 보인 것이다.

박인환, 김경린, 김수영, 김춘수, 김규동, 김광림 등의 詩人들이 이처럼 韓國戰爭後의 時代上과 이 속에서 방황할 수 밖에 없는 지식의 고민을 形象化 하면서, 모더니즘의 영향권 내에 포괄할 수 있는 詩들을 創作한 것이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시단에 새로운 詩人들이 대거 등장하여 1955년「文學 藝術」,「現代 文學」,「自由 文學」,「思想界」등의 추천 제도,「東亞日報」,「朝鮮日報」,「韓國日報]」,등의 新春 文藝는 新人들이 대거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詩와 비평」,「詩 연구」,「신시학」,「시 작업」등의 시 전문지와 동인지의 刊行 그리고 各種 사화집 간행은 시단의 질서를 새롭게 편성했다.

이들 詩人들은 독특한 視覺을 가지고 그들의 詩世界을 개척하기 이른다. 이들이 추구하는 서정의 世界는 기성의 詩人들에게 나타나는 이념적인 것에의 즉각적인 거부와는 방향이 다른, 인간본연의 서정을 화복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한국 현대시 문학전사」, 김해성 저, 형성출판사, 1975
2. 「현대시노트」, 김성권·한기애 共著, 동녁, 1992
3. 「한국현대시사의 쟁점」, 김은전,김욕직 외, 시와 시학사, 1991
4. 「1950년대 남북한문학」, 한국문학 연구회 편, 평민사, 1991
5. 「1950년대 문학연구」, 문학사와 비평회 편, 예하, 199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