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1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
 2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2
 3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3
 4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4
 5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5
 6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6
 7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7
 8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8
 9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9
 10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0
 11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1
 12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2
 13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3
 14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4
 15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5
 16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6
 17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7
 18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8
 19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19
 20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인터넷 중독

1. 정의
2. 인터넷 중독의 현 상황
3. 인터넷 중독의 원인
4. 인터넷 중독의 확산 원인
5.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폐해
Ⅲ. 인터넷 성문제

1. 인터넷 음란물
2. 사이버 섹스
3. 현재 진행 중인 연구들이 제시하는 인터넷 음란물 중독 치료 및 해결책

Ⅳ. 인터넷 게임중독

1. 게임 중독의 정의
2. 게임 중독의 실태
3. 게임중독의 폐해
4. 인터넷 게임중독으로 인한 피해
5. 게임 중독의 원인
6. 게임중독 사례
7. 대처방안
8. 상담을 통한 치료
9. 상담기법

Ⅴ.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인터넷 중독

Ⅵ. 결론

Ⅶ. 기타자료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를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정보화라고 할 수 있다. 정보화는 우리 일상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그 상징적인 지표로서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보급을 들 수 있다. 한국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인터넷에 대한 보급과 정보화 지수는 14위에서 07년 3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그리고 초고속 인터넷 100명당 가입자 수는 01년 16.4명에서 29.8명으로 증가하였다.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2005년 현재 15~19세 청소년의 주요 인터넷 이용부문은 메일 98.0%. 자료/정보검색 92.5% 채팅/메신저 89.7%로 나타났다.
인터넷에 대하여 긍정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청소년들의 학습활동을 돕고, 취미 또는 여가활동의 장이며 인간관계를 확장할 수 있는 도구이나 반면에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유희성, 익명성, 강박성, 친밀성 등과 같은 특징으로 인해 인터넷에 대하여 지나친 의존과 몰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발달에 적지 않은 부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인터넷 중독 경향은 성장단계에 놓인 청소년들의 경우 정체성 확립에 문제를 초래하는 등 성인보다 훨씬 큰 후유증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불리는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학문적 자아정체가 형성되는 시기이며, 사회성을 습득해야 할 시기인데 반해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청소년들은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결합을 통해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이나 기회를 가지지 못하는 것이 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 중에서 게임중독은 많은 청소년을 육체적, 정신적으로 피폐하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그 심각성에 대해서 아직 사회적으로 인식이 부족한 것 같아 우리는 게임중독의 주제를 다루면서 현황 및 원인, 상담기법, 기독교적관점을 통한 해결방안을 다양한 측면에서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인터넷중독

♠ 인터넷 중독

1. 정의

1)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정의들
- 사이버 섹스 중독 (Cybersexual Addiction): 성인 대화방이나 사이트 사용, 사이버 포르노나 사이버 섹스에 몰입
- 사이버 관계 중독(Cyber-relationship Addiction): 대화방, 머드게임, 뉴스 그룹 등의 온라인 관계에 과도하게 몰입, 온라인 우정이 실제 생활에서의 친구와 가족을 대처
- 네트워크 강박증(Net Compulsion): 충동적인 온라인 도박, 온라인 경매 중독, 강박적인 온라인 거래 등을 포함. 접근 용이성, 통제성, 흥분성
- 정보 과몰입(Informaion Overload): 충동적인 웹 서핑(Web surfing) 및 자료조사에 중독되는 것을 의미.
- 컴퓨터 중독(Computer Addiction): 강박적인 컴퓨터 게임놀이, 컴퓨터 분야 프로그래밍.

2) 인터넷 중독의 정의
참고문헌
김병오, 「중독을 치유하는 영성」 이레서원, 2003
영, 킴벌리 S, 「인터넷 중독증」 나눔의 집, 2000
김준미, 「크리스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성경적 상담」 총신대 상담대학교,2005
남영옥, 2005,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음란물중독의 심리사회적 특성 비교, 청소년학연구, Vol.12, No.3, 363-388
심영희, 2002, 사이버섹스: 새로운 친밀성의 가능성인가?, 아시아여성연구, Vol.44, No.2, 101-133
남영옥, 200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및 사이버 성중독의 심리사회적 변인과 문제행동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50, No.8, 173-207
남영옥, 200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유형에 따른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정신건강 비교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57, N0.3, 195-222
작자 미상, 2004, 청소년 온라인 게임중독 실태와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연구
정재봉, 2008, 사이버 범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김은정, 2005, 폭력적 컴퓨터 게임과 공격적 비행, 인터넷 비행 및 인터넷 게임중독과의 관계: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Vol.24, No.2, pp.359-377
류진아, 2008,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연구동향: 학회지 게재논문 중심으로,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11, No.1, pp.87-99
한상암, 2006, 온라인 게임중독과 청소년 범죄의 관계, 한국범죄심리연구, Vol.2, No.1
이종원, 2007,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문제, 한국청소년개발원
김경우, 2007,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신학회 37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Vol.15, No.2, pp.187-197
안성훈, 2007,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 중독 실태와 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교육학회, Vol.11, No.4, pp.447-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