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

 1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1
 2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2
 3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3
 4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4
 5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5
 6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6
 7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7
 8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8
 9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9
 10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10
 11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11
 12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12
 13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13
 14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문제점, 원인,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도입배경


2. 본론 -> 문제점, 원인, 해결책 지적
2-1) 에너지 낭비
2-2) 수자원 낭비
2-3) 분리수거 & 재활용 관련 주제
2-4) 제도의 개선
2-5) 의식의 개선


3. 결론 - 논의 정리 및 캠페인 활성화 촉구

본문내용
1. 서론 - 그린캠퍼스(에코캠퍼스) 도입배경
로마클럽(The Club of Rome) 1968년 4월 서유럽의 정계·재계·학계의 지도급 인사가 이탈리아 로마에서 결성한 국제적인 미래 연구기관. 전세계적인 두뇌집단이자 혁신과 새로운 발상의 중심으로서, 비영리·비정부 단체이며 전세계의 과학자·경제학자·기업가, 국제적인 고위공무원 및 전·현직 국가원수 등으로 이루어진 연구단체다. 정치․사상․기업의 이해관계를 벗어나 지구적인 변화의 촉매 역할을 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인류가 직면한 정치·사회·경제·기술·환경·심리학·문화 등에 관련된 세계문제의 해결에 기여한다.
은 1972년에 「성장의 한계」라는 보고서를 통해 대량생산·대량소비를 주축으로 한 현재의 시스템이 계속된다면 세계는 머지않아 파국에 이르고 말 것이라는 충격적 결론을 발표하였다.

“세계인구·산업화·공해·식량생산 및 자원고갈의 현재와 같은 증가추세가 변함없이 계속된다면 이 지구상의 성장은 향후 100년 이내의 어느 시점에 그 한계에 도달하여 결국 파국을 맞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성장추세를 바꾼다면, 먼 미래에까지 지속가능한 생태적·경제적 안정상태를 확립할 수 있으며 지구의 평균상태를 설계하여 사람들의 기본적 필요가 충족되고 각자가 개인적 잠재능력을 실현할 균등한 기회를 갖도록 할 수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일은 일찍 시작할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이렇듯 「성장의 한계」의 결론은 멸망을 예측함과 동시에 도전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물질적으로 풍족하고 사회적으로 평등하며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그리고 성장에 집착하는 오늘날의 사회보다 인간적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사회를 실현시키려는 도전이다.
이러한 생각이 이어져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지속가능한 개발’이란 1983년 UN총회 결의에 의해 구성된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 1982년의 국제연합 환경계획(UNEP) 나이로비 회의에서 일본의 제안을 바탕으로 국제연합 총회에서의 승인을 거쳐 1984년에 노르웨이의 그로 브룬트란트(뒤에 수상을 지냄)를 위원장으로 세계 22인의 '현직자'에 의해 구성되었다. 위원회는 8회에 걸친 회합 끝에 보고서 『우리들의 공통된 미래 Our Common Future』를 발표하였으며,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견해가 강조되고, 환경보전과 개발을 양립시키려는 전략을 제안하였다.
가 1987년 작성 제출한 보고서 ’우리공유의 미래(Our Common Future)‘에서 주창된 개념이다. 이는 ‘미래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킬 자연환경의 능력과 여건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개발’로 정의된다. 이 개념은 환경보전을 위해서는 ‘이렇게 해야 한다’는 의미보다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절박함을 내포하고 있다. 즉, 지속가능한 사회를 조속히 구축하지 않으면 머지않은 장래에 커다란 환경적인 재앙에 직면할 것이라는 경고인 셈이다. 실제로 오늘날 여러 가지 세계의 지표들은 우리의 세계가 이미 한계를 초과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문제의 심각성은 오랜 세월에 걸쳐 인류사회가 구축해온 산업화와 도시적 생활양식의 지탱구조가 바로 환경파괴의 주범이라는데 있다.
참고문헌
1) 참고도서

김지영, 『에코캠퍼스 운동의 현주소와 과제』, 환경과 생명, 2006.
녹색캠퍼스 운영위원회, 『녹색캠퍼스를 꿈꾸며』, 이크, 2004.
최광수 · 정신영 · 김승우 · 이은경,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대학생 실천 모델 개발-에코캠퍼스 운동 사례를 중심으로」,『한국 환경 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한국 환경 교육학회.

2) 참고자료

김민수, 「‘세라믹 그린에너지’ 상용화 박차」, et뉴스, 2009.2.11.
네이버 블로그 “환경동아리 SAFE 활동수첩-서울대 Eco Campus 만들기”, http://blog.naver.com/snusafe?Redirect=Log&logNo=90044470587
박병찬, , 2009.
백종헌, 「SNU Green Campaign 2009 기획안」, 2009.
안경주, 「가정용 4.8%가스요금 인상, 주거용 전기요금은 동결」, 『이투데이』, 2008.11.11.
조명희, , , 2008.7.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