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신경숙의 외딴방 분석

 1  [문학] 신경숙의 외딴방 분석-1
 2  [문학] 신경숙의 외딴방 분석-2
 3  [문학] 신경숙의 외딴방 분석-3
 4  [문학] 신경숙의 외딴방 분석-4
 5  [문학] 신경숙의 외딴방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신경숙의 외딴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경숙의 작품세계

2. 왜 신경숙인가? -시대와 작가

3. 《외딴 방》의 구성

4.《 외딴 방》이 나타내는 시대

5. 《외딴 방》이 주는 감동

6. 외딴 방에서 지적되어야 하는 요소들

7. 《외딴방》은 리얼리즘 문학인가?

8. 《외딴 방》 속의 《깊은 슬픔》

본문내용
1. 신경숙의 작품세계
신경숙의 글쓰기의 기본적 모티브는 길이다. 이 길의 모티브는 그녀의 소설에서의 여행, 혹은 여정의 구성으로 형상화된다. 여행은 표면상 공간적 이동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대부분의 작품에서 그것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추억 속으로의 시간 여행과 겹쳐서 나타난다. 그러므로 신경숙 소설의 기본적 모티브는 회상이다. 결국 과거의 추억을 찾아가는 여정, 곧 회상의 모티브는 신경숙 소설의 구성 방식과 긴밀히 결부되어 나타난다. 신경숙은 현재와 과거, 공간 이동과 시간 이동의 겹침의 양상을 통해 구성 방식을 다양하게 시도함으로써 소설 세계의 다양성과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신경숙 소설의 화자나 주인공들이 회상의 방식을 통해 과거의 추억을 찾아 길을 더듬어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은 한결같이 현실 감각을 잃어버린 채 상실감과 공허함으로 현재를 살아간다. 이들에게 현재의 삶이란 낯선 세계에 혼자 내팽겨쳐진 외로움과 두려움의 연속이며, 타인과의 관계나 사랑의 시도는 그 좌절로 인해 오히려 이 고독과 공포를 가중시킬 뿐이다. 따라서 그들이 살아가는 방식은 현재의 시간을 견디며 자신의 내부로 몸을 움추리거나, 그 내면을 들여다보며 과거의 잔상들을 반추하는 내향적인 태도를 익히게 된다. 신경숙 소설에서 회상의 방식과 그 동기가 되는 인간에 대한 연민은 비극적 사건에 대한 반추와 그 상처에 대한 복원을 통해 삶의 불가사의한 비밀을 탐구한다. 이 때 신경숙은 사건의 중심으로 들어가 정체를 규명한다든지 그 원인을 사회적으로 살펴보지 않는다. 다만 외부적 사건이 자중 인물에 내면에 일으키는 정서적 파문을 세밀하고 촘촘하게 묘사한다. 이 때 신경숙의 문체는 그 심리적 파문과 여운을 포착하기 위해 끊임없이 망설이고 머뭇거리면서 내밀한 마음의 굴곡을 따라간다. 쉼표와 말줄임표의 빈번한 사용, 더듬거리면서도 리듬감을 지닌 시적 문체의 정교한 묘사를 통해 그녀의 소설들은 미묘한 정서적 빛깔과 분위기를 전달한다. 결국 우리는 이러한 신경숙의 소설을, 회상과 연민으로 표현되는 내면의 풍경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왜 신경숙인가? -시대와 작가
90년대 들어와 한국 소설계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작가 중 한 사람이 신경숙이다. 신경숙에 대한 독자층은 넓고 두텁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신경숙에 대해서는 신중한 평가가 필요하다. 현재 신경숙에 대한 비평은 크게 둘로 나뉜다. 하나는 격찬에 가까운 고평이고 다른 하나는 문학적 수준에 대한 냉담한 평가 절하이다.
신경숙이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은 그녀의 소설이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서인 한과 허무의 정서를 충족시켜 줄 뿐만 아니라 원초적이고 절대적인 감정과 상황에 현대적인 복합성, 다의성을 교묘히 복합해서 현대 독자의 상반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사실 신경숙의 인기는 작품 자체의 이러한 면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동안 저항 문학(대체로 70,80년대)에서 가져야 했던 지적인 긴장과 도덕적 판단과 결의로부터 벗어날 수
참고문헌
①방민호:90년대 문학의 비판적 성찰과 새로운 문학의 모색
리얼리즘의 비판적 재인식
②염무웅:글쓰기의 정체성을찾아서
③제 11회 만해 문학상 심사경위 수상 소감
④백낙청:외딴 방이 묻는 것과 이룬 것
⑤남진우:우물의 어둠에서 백로의 숲까지
⑥박영근, 방현석, 방민호, 김형수:90년대 문학의 길 찾기
⑦오형엽:회귀, 혹은 되살아남의 길
⑧서지문:신경숙 신드롬과 한국인의 문학적 체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