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

 1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1
 2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2
 3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3
 4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4
 5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5
 6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6
 7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7
 8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8
 9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9
 10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10
 11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11
 12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12
 13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13
 14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기 】

【 서양 교육사 개괄 】

1. 서양 교육사의 흐름
2. 각 시대별 교육기관

【존 듀이의 실용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듀이의 교육철학 배경과 교육철학
2. 실용주의철학의 개념
3. Dewey와 Pragmatism
4. Pragmatism의 교육원리
5. 듀이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
6. 한국의 교육철학
7. Pragmatism이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기 】

☞ ‘교육’이라는 큰 단어, 군자유삼락 중 하나인 ‘가르치고 기른다.’라는 뜻을 지니는 교육이라는 것은 초중고교를 지난 현재의 우리 대학생에게는 단지 일방적인 주입으로 새로운 지식을 얻고 나이에 맞는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일종의 체계라는 생각이 가장 클 수 있을 것 이다. 그러나 가르치고 기른다는 한자의 뜻처럼 올바른 학생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교육자로서의 자질이 필요할 것이고 그것의 기본 바탕이 되는 교육철학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가 무엇인가?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이라는 것의 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을 뜻하며 이는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하며 교육철학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학적 교육, 즉 교육과학은 교육철학과 무엇이 다를까?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해보면 교육과학은 존재를 문제 삼아 현실에 있는 그대로의 사태를 기술하고, 설명하여 교육의 법칙을 찾지만,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내지, 가치를 규명하고, 탐구하는 학문이며 교육과학은 교육에 관한 사실을 결정하고 증명하는 것이고, 교육철학은 그 사실을 해석, 비판, 평가하여 교육의 목적과 이상 설정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교육과학은 교육철학이 밝힌 목적내지 이상을 실현시킬 방법과 수단을 구하고, 교육철학은 교육과학 인도하는 성격을 갖게 되며 교육과학에 의하여 발견된 교육적 사실에 기초하여 전개되며, 교육과학의 근본전제를 비판하고, 교육사실의 근원을 찾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철학의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 교육철학은 흔히 크게 분석적, 평가적, 사변적, 종합적 기능으로 나뉠 수 있다.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이란 교육이론, 교육적 사고 또는 교육실천에 사용되는 개념, 술어, 명제들의 애매성을 제거하고, 모호성을 감소시켜, 그 의미를 명백히 하고, 논리적 모순을 가려내어 참된 진술이나 전제를 밝히는 작용을 의미한다. 교육철학의 내용을 제한적으로 규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평가적 기능(교육적 합리성 여부의 평가)란 이론이나 주장, 명제, 원리 등을 어떤 기준이나 준거에 의하여 교육적인 합리성 여부를 판단하고, 밝히는 것으로 학생에게 평가결과를 수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사변적 기능(새로운 제언과 아이디어 창출)이란 교육이론이나, 실천에서 문제해결의 새로운 방향이나 가치를 제언하기 위한 사고과정 의미한다. 이는 교육철학이란 고정성을 지닌 것이 아닌 시대적인 패러다임을 갖고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종합적 기능(=통합적 기능, 전체로서의 파악)이란 교육에 관한 이론적 연구나 실천과정상에 있어 이런 활동들을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노력을 종합적 기능이라고 하며 교사의 기본덕목에도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미 우리가 배우는 과목인 교육철학과 역사라는 과목의 교수자인 교수님과 학습자인 수강생들 사이에도 강의실 205호라는 교육공간에서 이미 교육철학이 여러 측면에서 반영되어 있다고 할 것이다. 교사는 단순한 지식의 일방적인 전달자가 아니라 인간 대 인간으로, 이미 과정을 수행한 사람으로, 인생에서의 선배라는 이름으로 여러 의미에서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교육철학은 학생들의 인생의 성장과정에서 진정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고 영향을 미칠 것이 틀림없다.

교수자의 언행은 엄청난 영향력을 갖는다. 학생의 인생 방향을 결정짓기도 할 것이며 인생에 대한 고민도 하게 될 것이며 이는 교육철학을 갖고 있는 교수자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또한 교수자의 가치관들이 모여서 한 학생의 가치관의 체계를 형상할 수 있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선생님과 학생의 가치관은 불가분의 관계라면 교사는 반드시 저마다의 교육철학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며, 그 철학이 건전하고 발전적이며 창의적이고 긍정적일 때, 그에게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바른 인간성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할 것이며 반대로 파괴적이며 잘못된 교육철학을 지니고 있을 때, 비뚤어진 인간의 창조로 이어질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우리 사회의 바른 인간을 형성하는 정점, 기초에 있으며 그 기초선이 얼마나 건강 하느냐에 따라서 사회는 건강해 질 것이며 바른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또한 정립될 것이다. 이런 점을 재고해볼 때 교육에 있어서 교육 철학 연구의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조별 프로젝트에서 서양교육을 돌이켜보면서 우리 조는 실용현대교
참고문헌
인터넷자료

http://my.dreamwiz.com/ezfree/th/dewey.htm


논문

정은주, 논문; John dewey의 도덕 교육론에 있어서의 인간성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 대학교 대학원, 1993, 참고.

전혜경, 논문; J. Dewey 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1997, 참고.


이영화, 논문; 죤 듀이의 교육원리가 체육에 주는 의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참고.


도서

탁영진, (희소) 교육학, 열린교육, 2004.

조화섭, 교육학, 교육마을,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