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1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1
 2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2
 3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3
 4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4
 5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5
 6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6
 7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7
 8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8
 9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9
 10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10
 11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11
 12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12
 13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13
 14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14
 15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동기 및 필요성

2. 연구방법

3.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기적성활동의 개념 비교
가. 재량활동
나. 특별활동
다. 특기․적성 교육 활동
라.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비교

4. 재량활동 운영실태 분석
가. 교생실습학교 운영실태 분석
나. 선행연구 분석

5. 재량활동 문제점
가.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측면의 문제점
나. 교과 재량활동의 문제점
다. 창의적 재량활동의 문제점

6. 우수사례연구
가. 수업 소개
나. 수업 절차 및 내용
다. 재량수업 우수사례로 선정한 이유
라. 재량활동수업 우수사례로 선정한 이유
마. 재량수업 우수사례의 아쉬운 점

7. 결론 및 제언
가.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제언
나. 교과 재량활동을 위한 제언
다. 창의적 재량활동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1. 주제선정동기 및 필요성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단위 학교별로 지역사회의 요구와 학부모, 학생, 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좀 더 자율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적에서 재량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고 있는가? 라고 반문해 보면 그렇지 못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실제로 재량활동수업운영 상의 문제는 조원들이 교생실습을 위해 다녀왔던 모든 학교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였다.
교과목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재량활동의 특성은 그 어떤 과목보다도 다양한 교육이론이나 방법론을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따라서 관심만 가진다면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부분이며, 학부모 및 학생 그리고 사회의 요구를 교육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다녀온 실습학교는 모두 그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자습시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고, 일부는 ‘반지의 제왕’과 같은 흥미위주의 비디오를 교장선생님 몰래 보면서 무의미하게 흘려보내고 있었다. 이는 비단 우리가 직접 관찰한 몇몇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연초에 수업시수가 가장 적은 교사가 재량 수업을 담당하는 것이 관례처럼 반복되고 있으며, 재량교과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교사도 거의 없어 구체적 계획 없이 수업시간만 낭비하고 있다. 또한 시험을 통한 성적 평가가 없다는 이유로 교사와 학생 모두 수업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소홀히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재량활동 수업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턱없이 부족하다. 교과목과 관련해서는 끊임없이 수업 및 교재, 교육도구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재량활동은 그 이름과 취지만 명목상으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 성장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이토록 방치되는 것은 하루빨리 개선해야 할 일이다.
따라서 우리는 실습기간동안 관찰한 문제를 바탕으로 하여 재량활동이 모든 교육현장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선행연구의 분석과 실습기간 동안의 직접관찰 방법을 통하여 연구되었다. 가장 먼저 재량활동의 개념을 특별활동, 특기적성활동의 개념과 명확히 구분하고 7차 교육과정에서의 운영지침을 확인하기 위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습을 나갔던 3개 학교의 운영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구체적인 재량수업 상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좀 더 전반적인 재량활동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조사․정리 하였다. 이를 토대로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문제점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우수 재량수업 사례를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내용에 근거하여 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다.


3.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기적성 교육활동 개념설명 및 비교

가. 재량활동

우리나라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중앙 집중형으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하는 교과 및 수업시수가 정해지는 등 통일된 형식의 일방적으로 국가에 의해 주어진 교육과정을 따른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이 학생의 개인차나 지역의 특수성을 무시하고 보편성과 획일성을 강조한 가능성이 있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재량활동이 도입되었다.
재량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자기의 생각대로 헤아려서 처리하는 것’이다. 이처럼 재량활동은 ‘자율적’을 중요시 여기며 즉, 자율적이고 교육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라는 관점에서 개념이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재량활동이란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현장중심, 수요자중심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학교나 학생,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 풍토에 맞게 창의적
참고문헌
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 교육과학사/ 2008.
2. 초등학교 재량활동을 통한 효과적인 통일 교수-학습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 창의적 재량활동을 중심으로/ 장철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3. 제7차 교육과정/ 서울특별시 교육청
4. 유해용/ 2005.11.13/ 재량활동은 노는 시간 아니죠/ 한겨례신문
5. 중학교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재량활동운영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에듀넷)/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