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1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
 2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2
 3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3
 4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4
 5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5
 6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6
 7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7
 8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8
 9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9
 10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0
 11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1
 12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2
 13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3
 14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4
 15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5
 16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6
 17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7
 18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8
 19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19
 20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사회계열
  • 2004.06.21
  • 33페이지 / hwp
  • 4,600원
  • 138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내용과 방법

Ⅱ. 이론적 배경
2.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
2.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

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3.1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3.2 7,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Ⅳ. 9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4.1 결혼 이야기
4.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4.3 개 같은 날의 오후
4.4 처녀들의 저녁식사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영화가 발명된 지 100여 년의 세월이 흘렀고 오늘날의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매체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영화는 단순히 오락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사회적 제도로서의 기능 한다. '영화는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또는 '영화는 사회의 거울이다'라는 말을 통해서 영화가 당대의 사회 문화적 현상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영화는 현대에 살고 있는 대중들의 한 부분이며, 그들이 살아가는 하나의 방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 왔다.
영화가 사회구조 속에서 이처럼 현저한 위치를 갖도록 한 요인들은 우리 나라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그리고 전국적인 매스 커뮤니케이션 형식의 역동적인 힘과 함께 초래한 과정인 대중사회 발전의 절정이었으며, 대중 문화의 연속체 내에 존재하는 요소들의 논리적인 연장과의 재결합이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특히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사회 전반에 걸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변화는 한국 영화의 형식적·내용적 변화를 가져왔다. 영상 사업에 대기업이 참여하게 되면서 제작과 배급 구조가 재개편되고 자본의 논리에 의해 흥행이 영화 제작에 중요한 변수가 되었던 것이다. 작품성보다는 흥행성에 염두를 둔 로맨틱 코미디와 액션 영화의 붐이 이를 입증해 준다.
영화 속에는 세계가 있다. 즉, 영화는 허구성을 시각적으로 가시화 하지만 일반적으로 현실을 반영한다. 현실의 변화는 영화의 내용적 변화를 이끌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영화 속에서 재현되는 여성의 이미지가 눈에 띄게 달라졌음을 주목하게 된다. 이전의 영화에서 다루어지는 여성의 이미지는 크게 두 가지 특징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영화에서 여성의 삶은
참고문헌
학위논문
기정수,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7
김경욱, , 동국대 석사논문, 1993
최연희, , 중앙대 석사논문, 1995
이진수, ,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 논문, 1998
허근희, , 중앙대 석사논문, 1987
김지혜, , 동국대 석사논문, 1998
한경선, , 중앙대 석사논문, 2000
김영국, , 서강대 석사논문, 1991
김정미, , 경성대 석사논문, 1997

참고서적
가스 조엘과 제임스 린톤, , 김훈순 역, 나남, 1994
이정호,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조옥라, , 한국여성연구Ⅰ, 1988
H. 아이젠슈타인, , 한정자 역, 이화여대 출판부
J. Michell, , Penguin Book, 1974
조혜정, , 한국여성연구Ⅰ, 1988
김선남, , 범우사, 1997
이효인, , 레디고2집, 1988
장석만, , 현대사상 제2호, 1997
유진아 외, , 민음사, 1999
김소영, , 과학과 사상, 1995
이수영, ,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
구정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