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 가상 현실과 교회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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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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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가상현실과 미래
1.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란 무엇인가
2. 가상 현실의 역사
3. 인간과 가상 현실
1)생활속에 파고드는 가상현실
2)컴퓨터 문화를 새롭게 정의
3)인간 연구가 기초
4) 가상 현실과 오감
(1) 시각 디스플레이 (Display)장치
(2) 청각디스플레이 장치
(3) 촉각 디스플레이 장치
(4) 후각과 미각 디스플레이어 장치
5) 가상 현실의 응용
(1)의학분야
(2) 오락
(3) 가상건물 세우고 이상을 점검
(4) 인테리어 응용분야
(5)비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교육
(6) 사실감을 추구 목표로 한 기술
(7) 군사분야
(8) 로봇 원격 조정
(9) 우주항공 및 과학분야
6) 가상현실의 문제점

Ⅲ. 21C와 목회(멀티미디어 중심으로)
1). 21C의 목회
2) 가상 현실과 목회
(1)교회에서의 활용
(2)문제점
(3) 멀티미디어 시대의 목회적 가능성
(4) 교회의 대응
가,성례전의 강화
나. 공동체 의식의 강조
다. 새로운 신학의 정립
라. 적극활용

Ⅳ.맺으면서
본문내용
우리가 맛이라고 생각하는 대부분은 후각으로 느끼는 것이다. 보통 사람은 콧속에 들어 있는 후각세포로 4천가지의 냄새를 식별할 수 있고 향수업계의 전문가는 약 1만가지의 향내를 식별할 수 있다고 한다. 맛에 대한 감각의 대부분은 후각을 구성하고 있는 100만개의 세포에서 나온다. 후각은 뇌가 가장 원시적인 부분인 변연계와 연결되어 있는 데 이곳은 정서 식욕, 성욕을 관장하는 부분이다. 이 후각 세포들은 다양한 수용기를 갖고 있어서 특정한 화학물질만이 들어갈 수 있고 수용기는 화학 물질의 냄새가 들어오면 신경신호를 일으킨다. 가장 중요한 후각 신경 조직과 후각 세포는 코의 가장 높은 곳에 있다. 이 3차 신경조직 세포는 각기 다른 신경을 통해 뇌로 신호를 보낸다. 이들 두감각은 물리 세계에서 화학적인 인터페이스를 갖는데 컴퓨터는 아직 적합한 인테페이스를 갖고 있지 못하다. 현재 나와 있는 가상 현실 시스템의 전조인 모턴 헤이리그(Morton Heilig)는 센서라마(sensorama)라는 시각 청각 진동외에 배기 가스 꽃의 향수 행수 등 냄새의 감각까지 제공하는 개인용 오락기구를 발명하였다. 그의 아이디어는 오늘날 가상현실의 오감 제어에 관한 선구자적인 고안의 발상이었다. 센서라마 기구는 일종의 1인용 극장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상요자가 의자에 앉아 오토바이를 타고 뉴육시내를 다니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도록 영상과 음향은 물론 바람 냄새 진동까지 제공한다. 오토바이 시뮬레이터와 비슷한 체감을 갖도록 설계된 시스템이지만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고려가 없기 때문에 진정한 가상현실 시스템은 아니었다. 결국 오늘날 진정한 가상현실시스템의 원형으로써 앞날을 예견하는 선구자적인 고안인 셈이었다. 또 다른 실례로써 미국 플로리다 주의 디즈니 랜드에 있는 미래도시는 선사시대의 광경, 습기를 느낄수 있는 모의 향기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후각 입력 장치로서 개발된 방향 디스플레이가 있으나 아직까지는 기초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후각 디스플레이는 냄새의 가각이 잔존하기 때문에 급작스런 환겨의 변화에 빠르게 적용하기 힘들다. 가상 현실속에서 사용자가 갑자기 다른 환경속으로 들어가거나 다른 행동을 취할 때 이에 따른 냄새의 변화를 빠를게 바꿀 수 없는점이 후각 디스플


참고문헌
목회와 신학 두란노 1996.1
마이크로 소프트웨어 1995.4
과학동아 1994.7
과학동아 1994.2
크리스챤 인터넷 멀티미디어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6
목회와 신학 통권66호
기독교 사상 1996년 통권 450호
빛과 소금 19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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