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 교회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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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론] 교회의 본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 문제제기

본론
1. 피택자들의 공동체로서의 교회
2.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3. 신자의 어머니로서의 교회
4.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
5. 교회의 필요성

결론
본문내용
서론
Ⅰ. 문제제기
교회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현시점에서 바라볼 때 다른 모든 신학분야에서도 다 마찬가지 이겠지만 정통적 교회론은 많은 도전을 받고 있으며 또한 교회론이 오늘날 처럼 이렇게 무질서한 시대도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가운데 한국 개신교는 내실적 성장의 결여, 교파 분열, 개교단주의, 개교회주의, 교회의 대형화, 교회지도자 카리스마화, 교권쟁탈, 역사도피주의, 신비주의적 열광, 지나친 현실 참여와 세속주의 경향, 경건주의적 내면화등 부정적인 요소들이 한국 개신교 안에 산재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현금의 한국 교회들은 이러한 문제들로 말미암아 몸살과 골머리를 앓고 있다. 왜 이러한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는가 그것은 다름아닌 올바른 교회관을 정립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칼빈의 연구를 통하여 교회의 본질에 관한 문제를 다룸으로 현금의 혼탁하고 무질서한 교회론을 다시 확립하려는 것이다.
본론
Ⅱ. 교회본질에 대한 칼빈의 이론들
1. 피택자들의 공동체로서의 교회
칼빈은 교회를 선택받은 자들의 무리로서 “교회란 가견적 교회만을 의미하지 않고 이에 죽은 자를 포함한 모든 하나님의 선민을 가리키며 교회의 기초는 하나님의 숨겨져 있는 선택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일원이 되는 것은 인간의 어떤 근거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선택에 의해서 된다는 것을 칼빈은 말하면서 교회론과 예정론을 연결짓고 있다.
“첫째로, 교회는 하나님의 선택에 의하여 존립하며 하나님의 영원한 섭리와 같이 동요되거나 파멸될 수 없다. 둘째로, 교회는 영원불멸하시는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자기의 지체가 찢기는 것을 허락지 않으시는 것처럼 신자들이 자기에게서 멀어지는 것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교회의 품속에 머물러 있는 동안은 진리가 항상 우리와 함께 있을 것을 우리는 확신한다.”
하나님의 은밀하신 선택과 내적인 부르심은 교회의 기초가 된다. 이렇게 칼빈은 교회와 선택 교리를 연결시키고 하나님의 선택과 섭리, 그리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인해서 교회는 영원히 무너지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있다. 선택교리는 인간적인 모든 것을 앗아가기 때문에 사실은 하나님을 더욱 확신하는 일에 거하게 된다. 선택교리는 교회로부터 모든 종류의 방심과 자아능력을 빼앗음으로 이 세상에서 자기 일을 완수하도록 교회를 강화해 준다. 선택교리는 교회로부터 모든 종류의 거짓된 지주들을 빼앗음으로 교회로 하여금 세상 권세의 모든 공격에 대하여 무적의 대결을 하게 된다. 칼빈의 교회론에 따르면 선택교리는 교회가 이 세상에서 봉사하는 동안 필요로 하는 평안과 확신과 자극을 주는 것이 확실하다. 교회는 “하나님이 영생으로 예정하신 신자들의 단체이며 모임이다.” 그리고 “교회의 기초는 하나님의 비밀스러운 선택이다.” 하나님의 택하신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연결되어 있어서 한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하나님의 같은 성령의 인도하에 하나가 되어 있다. 이들은 다같이 영생의 후사일 뿐만 아니라 한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참여자이다. 그것은 천사나 사람이나 죽은 자나 산 자나 누구든지 택함을 받은 모든 존재의 총수이다.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동시에 오직 하나님만이 아시는 불가시적 교회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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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태, “칼빈의 교회관과 한국교회의 개혁과제”, 월간목회 9월, 월간목회사, 1990
신복윤, “칼빈의 교회관”, 신학정론 제6권 1호, 신학정론사, 1988
W. 니이젤, “칼빈의 신학”, 이종성 역, 대한기독교회사, 1983
칼빈, 기독교 강요
바빙크, Our Reasonable Faith
루이스 벌콮, “기독교 교리사” 신복윤 역, 성광문화사, 1986
이형기, “종교개혁신학사상”,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84
오토 베버, “칼빈의 교회관”, 김영재 역, 풍만출판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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