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배경] 11. Apollo

 1  [영미문학배경] 11. Apollo-1
 2  [영미문학배경] 11. Apollo-2
 3  [영미문학배경] 11. Apollo-3
 4  [영미문학배경] 11. Apollo-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미문학배경] 11. Apollo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 Apollo


1. 출생
2. 관장영역
3. 외모와 성격
4. Episode
(1) 아폴론의 연인들
a. 다프네  - 비극적인 짝사랑이자 첫사랑
b. 카산드라  - 아무도 믿지 않는 예언자
c. 히아킨토스  - 히아신스의 유래
(2) 아폴로의 대결
① 승리의 순간
② 아폴론의 굴욕  - 아폴론은 두 번이나 인간의 노예가 되었다.
5. 아폴론적인 성격
출처,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Apollo

1. 출생
아폴론은 제우스와 티탄족의 여신인 레토 사이에서, 아르테미스와 함께 쌍둥이로 태어났다. 아폴론이 태어나기 전, 레토는 자신이 임신한 쌍둥이들이 아버지인 제우스 다음가는 권력을 누리게 될 것이라는 예언을 받았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헤라는 질투와 분노로 가득 차, 레토에게 해산할 장소를 제공하지 말 것을 온 세계에 명령했다. 레토는 해산할 장소를 찾아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다가 바다를 건너 델로스 섬에 정착하여 아폴론을 낳았다.

2. 관장영역
- 음악, 의술, 궁술, 예언, 태양의 신

아폴론은 예술, 그 중에서도 특히 음악을 사랑한 음악의 신이었다. 아폴론이 헤르메스가 연주하고 있는 리라 소리에 반해 헤르메스가 자신의 소를 먹어버린 것을 용서하고 리라를 받은 일화가 있다. 이후 아폴론을 대표하는 상징물 중에 하나가 리라가 되었고, 또한 그는 리라를 연주하는데 매우 능숙하였다.
또한 아폴론은 의술의 신이었는데, 여러 일화에서 아폴론이 실명한 자들의 시력을 치료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그때 당시에 태양빛은 치료의 힘이 있다고 믿어졌다. 이후 그의 아들 아스클레피오스가 아폴론의 의술과 관련된 직책을 이어받게 되기도 한다.
아폴론이 태어난 지 4일이 지난 후, 제우스는 그에게 델포이로 가라고 명령을 내리는데, 그곳에서 아폴론은 어머니 레토가 임신한 동안 줄곧 그녀를 괴롭혔던 큰 뱀 피톤을 활을 쏴서 죽인다. 이 사건을 계기로 아폴론은 활과 화살, 즉 궁술에 능한 신으로 인식되었으며, 피톤이 지키고 있던 가이아의 신전을 차지해 사람들에게 신탁을 내리는 예언의 신이 되었다.
그 결과 인간은 가이아의 뜻이 아닌, 제우스의 뜻을 알리는 아폴론의 신탁에 의하여 미래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어떤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는 델포이에 참배하고 아폴론의 신탁을 받았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신전에 있는 무녀 피티아는 무아지경에 빠진 채로 중얼거리면 사제들이 피티아의 신성한 말을 운문으로 옮겼다고 한다.

3. 외모와 성격
- 그리스 신화 속 엄친아 엄친아 : '엄마 친구 아들'의 줄임말로, 주로 어머니가 자녀에게 “내 친구 아들 누구는 공부도 잘하고…”하며 비교를 곧잘 한다는 데에서 나온 말이다. 특별하게 고정된 정의는 없지만, 전반적으로 집안, 학벌, 외모 등 모든 조건이 출중한 '완벽한 존재'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아폴론은 남자 신들 중 가장 완벽한 외모, 큰 키와 몸매를 갖춘 최고의 신이었으며, 그로 인해 수많은 님프와 여성들, 뿐만 아니라 남자들에게도 사랑을 받았다. 그의 성격은 그가 주로 가지고 다니는 상징물인 ‘리라’와 ‘활‘을 통해 구분 지을 수 있는데, 활에서 상징되듯 침착하고 차분하며, 냉철하고 이성적이지만 때로는 리라를 연주하듯 부드럽고 온화한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 Episod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