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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인형극, 꼭두각시놀음] 한국의 민속인형극 고찰과 꼭두각시놀음의 막 구조, 꼭두각시놀음의 내용상 특징, 꼭두각시놀음의 현존과정 및 남북한 꼭두각시놀음의 비교, 남북한 꼭두각시놀음의 관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의 민속인형극

Ⅲ. 꼭두각시놀음의 막 구조
1. 제1막
2. 제2막
3. 제3막
4. 제4막
5. 제5막
6. 제6막
7. 제7막
8. 제8막

Ⅳ. 꼭두각시놀음의 내용상 특징
1. 장단, 춤사위
2. 연희자(演戱者)
3. 옛 놀이판, 현 전수소

Ⅴ. 꼭두각시놀음의 현존과정

Ⅵ. 남북한 꼭두각시놀음의 비교

Ⅶ. 남북한 꼭두각시놀음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인 역사 연구는 앞의 문헌작업에 전적으로 매달려 있기 일쑤였다. 그래서 문헌에 기록되어 있지 않으면 역사 서술이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하거나, 문헌사료를 일차사료라 하여 문헌기록을 지나치게 맹신하여 사료의 기록을 옮겨 서술하는 것으로 역사 서술은 끝난 것으로 만족하는 경우가 있다. 문헌사학의 폐단 가운데 하나이다. 탈춤이나 꼭두각시놀음과 같은 민속극 자료들은 한결같이 문자생활을 하지 않는 민중들이 전승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문헌으로 기록될 기회를 거의 갖지 못했다. 그래서 문헌사학의 관점에 서면 자료가 없다는 구실 아래 역사적 연구를 포기해도 떳떳한 것처럼 보인다. 민속자료에 대한 이러한 선입견은 문헌작업을 소홀히 하는 구실이 되기도 한다. 폐단을 줄이기 위해서는 문헌사료들을 비판적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며,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서는 문헌자료들을 한층 면밀히 검토하는 성실성이 요구된다. 현존하는 꼭두각시놀음은 공시적인 것이면서 또한 통시적인 것이다. 일정한 시기에 창작 완성된 기록문학으로서 희곡작품은 공시적인 것으로서 연대기적인 사실에 머물 수 있지만, 구비전승에 의하여 형성되고 전승되고 있는 구비희곡작품인 민속극은 현존하는 작품 속에 각 시대별 작품의 양상들이 통시적으로 축적되어 있으므로, 작품 자체의 위상적 분석을 통해서 역사적 전개 양상을 추론할 수 있다. 왜냐 하면 작품을 이루는 모든 부분들, 곧 민속극을 이루는 모든 거리들이 특정 개인에 의하여 일시에 창작 완성된 것이 아니라, 역사적 시간을 가지고 계속해서 창작되고 전승되어 오면서 추가되고 보완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역사 재구적인 방법으로 꼭두각시놀음의 작품 자체를 분석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특히 현존하는 꼭두각시놀음은 채록 시기와 채록 장소에 따라 내용이 서로 다른 각편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 자료를 서로 대비하면 일정한 변화과정을 포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북한의 장연 지역 꼭두각시놀음과 남한의 서산 지역 꼭두각시놀음이 새로 학계에 알려짐으로써 이러한 논의가 한층 구체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 서연호, 한국 가면극 연구, 월인
◉ 임재해(1981), 꼭두각시놀음의 이해, 홍성사
◉ 우리마당터(2003), 민속학술자료총서, 369, 꼭두각시, 우리마당 터
◉ 안정의(1989), 인형극 놀이와 인형 만들기, 행림출판
◉ 정희정(1993), 꼭두각시놀음 연구 텍스트 읽기를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낙용(2001), 꼭두각시놀음의 산받이 연구, 전북대학교
◉ 한국 민속극, 일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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