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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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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부적응에 관한 이론
1. 아노미(Anomie) 이론
2. 사회통제 이론(Hirschi)
3. 낙인 이론

Ⅲ. 학교부적응(학교부적응학생)의 의미

Ⅳ. 학교부적응(학교부적응학생)지도의 필요성

Ⅴ. 학교부적응(학교부적응학생)의 동향

Ⅵ. 학교부적응(학교부적응학생)에 대한 자아개념치료
1.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2. 윤리적 자아 키우기
3. 자기관리와 자기계발 능력 기르기

Ⅶ. 학교부적응(학교부적응학생)에 대한 대책

Ⅷ. 학교부적응(학교부적응학생)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자기’ 나 ‘자아’라는 용어는 두개의 뚜렷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자기 자신에 대하여 지니는 태도와 감정으로 정의 되며, 한편으로는 행동과 적응을 통제하는 일종의 심리적 과정으로 간주된다. 첫 번째 의미는 이것이 하나의 대상으로서의 자기자신에 대한 태도, 감정, 지각, 그리고 평가를 나타내므로 ‘대상으로서 자기’라 정의할 수 있다. ‘자기’란 이것이 사고, 기억, 지각 등과 같은 일군의 능동적인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행위자이다. 몇몇 학자들은 일군의 심리적 과정을 지칭하려할 때에는 ’자아‘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개념체계를 지칭할 때에는 ’자기’라는 용어를 사용하자고 약속했는데 이 구별은 잘 지켜지지 않아 때로는 ‘자기’와 ‘자아’ 라는 용어가 위에 제시된 것과는 정반대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고, 때로는 한 용어가 지각된 과정과 대상을 동시에 의미하면서 사용되기도 하였으나 이 용어가 전술한 내용이 시사하는 것처럼 독립적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자아’에 관한 이론은 시대적으로 변모 되어가고 있다. 현대의 자아이론의 기원이 되고 있는 James는 “자아란 한 인간이 그의 것이라고 말하는 모든 것들 -그의 신체, 특질, 능력, 물질적 소유물, 종교, 친구, 적, 취미 등 -의 총합”이라고 정의 하면서 자아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물리적 자아, 영적 자아, 그리고 순수 자아도’ 등으로 나누었다. 그 이후 ‘자아’ 이론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Frud의 ‘자아’ 이론은 자기방어적 기능을 강조하고 Hartamnn은 `자아‘에 적응적 기능을 부여 하면서 자아와 외부세계와의 연락이 모색되어 자아가 id의 구속에서 벗어나기 시작한다. Adler의 ’자아‘에서는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기능이 인정되고 있다. Lecky에서는 ’자아‘의 통일성과 일관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Sullivan에서 사회적 요인이 강조다가 Mead에 와서는 사회학적 자아이론이 대두된다. 이와 같이 사회적 기원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면서 자아의 지각적 측면에 강조점이 옮겨져 Snygg와 Combs에 와서는 현상학적 자아이론의 출현을 보게 된다.

참고문헌
◉ 김진화 외 11명,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 김기환(1996), 학생복지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한국아동복지학 4호, 한국아동복지학회
◉ 소순아(1998), 중고등학생의 비행실태와 그 원인규명의 모색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행정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유영식,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부적응 행동의 원인과 치유, 광양제철중·고등학교
◉ 이성희,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해결중심 실천방법, 사회복지개발연구원
◉ 천혜숙(1999),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의식과 욕구에 관한 연구
◉ Eric J. Mash 저, 조현춘 외 역, 아동이상심리학, 출판사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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