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교육, 민요지도] 민요교육(민요지도)의 의의, 민요교육(민요지도)의 필요성과 민요교육(민요지도)의 가치 및 민요교육(민요지도)의 개선방안 그리고 민요교육(민요지도)에 대한 다양한 견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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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민요교육(민요지도)의 의의

    Ⅲ. 민요교육(민요지도)의 필요성

    Ⅳ. 민요교육(민요지도)의 가치

    Ⅴ. 민요교육(민요지도)의 개선방안
    1. 통합교과 운영
    2. 음악교육의 지역화

    Ⅵ. 민요교육(민요지도)에 대한 다양한 견해
    1. 기존 음악교육의 틀 안에서 한국소재의 제재곡 하나로 생각하는 입장
    2. 포괄적 음악교육의 방법으로 한국민요를 가르치는 방법
    3. 민요를 음악적 모국어의 교재로 보는 입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흔히 말하는 민요는 과거의 것이다. 즉 낡고 오래된 것이라는 생각들이 일반적으로 우리들 인식의 저변을 이루고 있는데 우선 이런 시각이 자리 잡게 된 원인에 대해 신경림은 ‘민요는 오늘에 살아있는 노래, 민중의 노래가 되어야 하는데 옛날 노래만 민요라고 부르게 된 것은 지배계층의 보이지 않은 어떤 작용이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라는 진단을 내린 적이 있다. 즉 민중의 집단적 의식의 분출을 억압하려는 어떤 통제장치가 민요의 자생적 발전의 싹들을 막는 것이 아닌가 하는 원인 진단이다. 이런 진단과 함께 유인렬은 ‘민요는 과거의 노래이거나 전통시대 농경사회의 노래, 혹은 신민요 중에 유행가조로 남아 있는 것이라는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통념을 형성시킨 데에는 민요를 연구하는 학자들에게도 큰 책임이 있다’는 진단을 한다. 사회 여론 조성의 주요한 장치의 하나인 지배권력과 식자층의 왜곡된 인식이 민요에 대한 편견을 낳지 않았는가 하는 점과 그리고 그런 강요된 인식의 저변은 일제시대의 민요연구와 식민사관과도 연관되어 있다.
    그렇다면 오늘의 민요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문홍주는 ‘대다수의 민중이 부르는 노래, 그것을 대체로 민요라 할 수 있는데, 민요가 대중 혹은 민중 등의 몇 인의 한을 풀고 거기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정신적 물질적 요소를 육화하는 것이라면 더욱 의의가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더불어 민요는 기본적으로 민중의 노래고 민족의 노래이다. 우

    참고문헌
    ․ 권태욱, 음악교육의 지역화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투고논문, 2002
    ․ 김헌선, 한국 구전민요의 세계, 지식산업사, 1996
    ․ 김무헌, 한국 민요문학론, 집문당, 1987
    ․ 류종목, 민요 조사 방법의 회고와 전망, 한국민요학 제2집, 한국민요학회, 1994
    ․ 서영숙, 우리 민요의 세계, 도서출판 영락
    ․ 조동일, 경북민요, 형설출판부, 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