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사상, 미적 사상의 의의, 미적 사상의 문제, 외국의 미적 사상, 미적 사상의 평가] 미적 사상의 의의와 미적 사상의 문제 및 외국의 미적 사상 그리고 미적 사상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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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적 사상의 의의

Ⅲ. 미적 사상의 문제

Ⅳ. 외국의 미적 사상
1. 일본의 미적 사상
2. 중국의 미적 사상

Ⅴ. 미적 사상의 평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이 취미 판단이 보편적 원리에 입각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미적 판단의 보편타당성─간주관적 보편성─은 객관적인 보편적 원리가 없이, 가령 예를 들면 감성의 제약으로부터 가장 이념적인 이성적 요청에 이르기까지 전 인간적 소질의 간주관적 공통성만으로서, 성립할 수 있는 것이다. 문제를 좀더 깊이 파고 들어가서 역사적으로 제기하면 이 이율배반은 이렇게 풀이될 것이다. 즉 아무리 취미가 변화해도 아름답다고 볼 확고불변한 근거는 없다. 혹은 취미 그 자체가 변화를 요구하고(유행처럼) 또 언제든지 기성적인 것과 인습적인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그런 것(아름답다고 볼 확고부동한 근거)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취미가 생활 상태의 변동과 더불어 변화할 수는 있다. 그 점은 윤리적 사상에 있어서의 사태와 매우 유사하다. 그러고 보면 상대주의의 비중이 현저하게 커진다. 우리는 인간적인 미의 이상 · 회화 · 건축 · 희극 등속에서 파악되며 역사적으로 발견되는 풍요하고 다양한 미를 어떻게 부인할 수 있겠는가? 우리가 이렇게 변동하는 차별상을 부인할 수 없는 것은 자명하다. 문제는 다만 이것이 틀림없는 가치의 상대성인가, 그렇지 않으면 가치 감정의 상대성(우리의 심금이 어느 시대의 어느 가치를 위해서나 늘 열려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치 판단과 가치 감정의 상대성에 불과한 것인가 하는 점에 있다 하겠다. 그런데 가치 상대주의에 결정적으로 반대되는 한 가지 사실을 확인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것은 과거에 대표적이었던 미적 사상의 의의를 재발견할 가능성이 있는 사실이다. 예술가로서 통달하고, 교양있고, 숙련된 사람이라면 과거의 작품을 접할 때에 이 작품의 진가에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이러한 일은 사상이 역사적 시대에 불가분적으로 결부하거나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먼 후세에 생존하는 따라서 입장이 전혀 다른 사람에게도 인정되고 감탄을 받아야만 가능한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사상이 근본에 있어서 절대적이고 상대적인 것은 도덕적 사상에 있어서처럼 오직 사상적인 감정뿐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춘일(1984), 미술교육론, 서울:홍성사
○ 김복동(1985), 미적 체험의 구조와 교육의 과정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 김혜숙·김혜련(1995), 예술과 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김계희(1995), 감상지도 모형구안 적용에 의한 미적 안목 높이기, 한국교총 우수논문
○ 김경식 역(1999), 한스 로베르트 야우스: 미적 현대와 그 이후, 루소에서 칼비노까지, 문학동네
○ Theodor W. Adorno, 방대원 역(1991), 미적 이론, 이론과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