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론, 서술도식, 기능주, 그레마스, 푸코, 욘존, 야콥, 서술] 서술론과 서술도식, 서술론과 기능주, 그레마스와 푸코의 서술론, 욘존의 야콥에 대한 추측에 구현된 서술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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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서술론과 서술도식

Ⅲ. 서술론과 기능주

Ⅳ. 그레마스와 푸코의 서술론

Ⅴ. 욘존의 야콥에 대한 추측에 구현된 서술론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술주체의 형성이 선험적인 주체나 심리학적인 환원을 통해서 설명 가능한 것이 아니라면 작가, 서술자의 위치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만일 언술이 제도적이며 사회적인 위치로부터 만들어진다면, 서술의 주체는 미학적이며 문학적인 영역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그레마스의 이론에 따라 서술자의 구성양태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을 추론할 수 있으며, 이 결론을 (시대)특징적 담론영역의 ‘목소리’로 연결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여기서 얻어진 결론을 푸코의 관점에서 제기된 주체비판과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담론이론적으로 이해된 주체는 서술이론적 관점에서는 적어도 두 가지 분석층위로서 나타난다. 첫째는 플롯 내에서의 대화형태이다. 텍스트 내에 등장하는 여러 가지 유형의 언술주체 Aussagesubjekt가 지시하는 상이한 주체위치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는 서술된 줄거리와 서술진행과정 Aussagevorgang 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서 서술진행과정의 주어가 담론적 주체가 되기 위해서 거치는 과정이나 시뮬레이션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내용은 서술이론에서 중요한 문제인 서술과정 Erzählvorgang과 서술줄거리 Erzählhandlung에 연결된다. 누가 `이야기`를 서술하느냐는 서술자에 관한 질문이며, 누가 어떻게 ‘이야기’ 속에서 행동하느냐는 등장인물에 관한 질문이다. 첫째 질문부터 살펴보자. 전통적인 서술이론에서는 서술자의 현상을 유형적으로 설명하는데 그치고 있지만 그레마스의 기호학은 서술자 또는 서술자 기능의 생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그레마스의 기호학(‘언술과정의 주어’, ‘소통적 기능주’ 등)의 도움으로 서술자의 발화양태와 선험적이거나, 작품의 ‘뒤’에서 의미를 보증하는 저자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고도 서술과정을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된다. 그레마스는 서술자 또는 저자라는 개념 대신에 언술과정 또는 언술과정의 주어 Subjekt des Aussagevorgangs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이 개념은 잠재적 구조인 랑그(또는 콤페텐츠)와 구체화된 언어행위로서의 파롤(또는 퍼포만스) 사이에서 기능하는 중개적 심급이다.

참고문헌
◎ 박종석, 작가연구방법론, 도서출판 역락, 2002
◎ 영미문학연구회, 영미문학의 길잡이 2, 창작과비평사
◎ 조철제, 독일문학사, 경북대 출판부, 1994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2003, 19C 미국소설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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