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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설의 서술과 서술자

Ⅲ. 소설소나기의 서술방식

Ⅳ. 소설춘향전의 서술방식

Ⅴ. 역사드라마의 서술방식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술로써의 독서 교육은 자아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앞으로의 독서교육은 서술적 정체성이라는 관점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기존의 서술로써의 독서 교육이 보여주는 도식성과 폐쇄성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한 취지 하에서 독서의 놀이적 구조에 대한 탐색을 시도하였고, 그 구조의 핵심에 투사적 독서 과정이 존재한다고 추론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독서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는 로트만의 의사소통 이론과 라깡의 주체 발생 이론이 보다 유용함을 적시하였다. 그러한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독서 행위가 지니는 또 하나의 특징적인 면을 이야기의 발생론적 차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야기(독서 대상)의 발생과 제의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인류학자들과 신화학자, 그리고 구조주의 문학이론가들이 언급한 바가 있다. 정신분석학적 담론에 입각한 마르트 로베르의 발생론적 소설론에서 강조하는 ‘이야기의 궁극적 목표로서의 해피엔드’와 프로프의 구조주의적 분석에서 강조하는 ‘이야기의 기원으로서의 제의’를 원용해 독서 행위의 한 특질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자 한다. 특히 그들은 시간과 관련지어 세계를 인식하는 데 익숙하지 않다. 시간은 세계를 분절시켜 인식하도록 강요한다. 각 개인이 지닌 자아 정체성 역시 그러한 시간의 구속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러한 자아 정체성을 만들 만한 정체성 서사를 충분히 소유하고 있지 못하다. 그들의 서술적 정체성은 아직 시간의 질서가 그 구성적 원리로 작용하지 못하고 있는 단계이다. 그들(사람들)은 우리와는 다른 시간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세계에 대한 다른 차원의 시각을 가지고 있다. 조니가 저녁 시간에 늦었을 때 우리는 “도대체 너 지금까지 어디 있었니?”하고 묻고, 조니는 “아무 데도 없었어요”라고 대답한

참고문헌
▷ 김종주, 라깡 정신분석과 문학평론, 서울: 하나의학사, 1996
▷ 김화영 외, 책,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울: 민음사, 1994
▷ 임경순, 자아 정체성 형성과 이야기 교육, 문학교육학 제5호, 서울: 태학사, 2000
▷ 천경록·이재승, 읽기교육의 이해, 서울: 우리교육, 1997
▷ 테렌스 호옥스 저, 오원교 역, 구조주의와 기호학, 서울: 신아사, 1982
▷ 폴 리쾨르 외 저, 김동윤 외 역, 현대서술이론의 흐름, 서울: 솔,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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