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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자유의지의 필요성

Ⅲ. 철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Ⅳ. 정치적 의미의 자유의지

Ⅴ. 성경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1. 창조인
2. 자연인(타락인)
3. 중생인
4. 부활인

Ⅵ. 헤겔의 자유의지
1. 의지의 3계기
2. 의지의 3형태
1) 자연적 의지
2) 자의
3) 의지의 주관성과 객관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Spinoza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정신 안에는 절대적이거나 자유로운 의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신은 이것 또는 저것을 의지하도록 어떤 원인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 원인 역시 다른 원인으로 인하여 결정되고, 이것은 다시금 다른 원인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렇게 무한히 진행된다.󰡑 이 말은 결정론적인 입장인데 즉, 내가 웃고 싶어서 웃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우리의 정서는 예속되어 있고 인간 또한 운명의 힘 안에 있기 때문에 모든 원인은 운명의 힘으로부터 온다고 말할 수 있다.비록 우리의 의지가 어느 정도 우리의 정서를 조정할 수는 있지만 완전한 억제는 불가능하다.
Bergson에 있어서 자유는 내적인 감정이며 구체적인 경험일 뿐이지 설명의 대상은 아니다. 그러므로 결정론자들의 입장인 󰡒행위는 그것의 선행 조건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하는 인과성의 법칙이 우리의 의식 상태에도 적용되는지에 의문을 갖게 된다. 우리의 의식 상태는 그 나름대로의 인격과 고유의 생명을 가지고 있어서, 그러한 요소들은 부단히 변화하며 끊임없이 변화한다. 그러므로 두 상태가 단순히 비슷하다는 것만으로 󰡐동일한 원인은 동일한 결과를 낳는다󰡑는 법칙을 적용하는 것은 잘못이다. 사실 외적 대상은 흘러간 시간의 흔적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요소적 조건에 접할 수가 있지만, 내적 의식에서는 흘러간 시간의 흔적을 보유하고 있어서 동일한 조건에 접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동일한 순간은 두 번 다시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세계에 있어서는 동일한 원인은 항상 동일한 결과를 낳지만, 내적 의식에 있어서는 심원한 내적 원인으로 결과를 보인 후에는 결국 다시는 동일한 결과를 낳지 않는다. 따라서 인과성의 원리가 의식 상태에 적용되려면 끊임없이 변화하고 지속하는 의식을 배제하고 시간을 공간에 놓인 고정된 의식으로 만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인과성을 의식 상태에 적용한다는 것은 시간을 공간화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맹정훈(2000), 어려운 철학 쉽고 바르게 이해하기, 고원
위기철(1991), 철학은 내친구, 청년사
안문헌, 자유의지와 결정론, 집문당
정대현(1982), 자유의지론과 결정론, 철학
최용철(1986), 결정론과 자유의 문제
하양협(1990), H.Bergson의 자유론,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 Clement 외, 이정우 역(1996), 철학사전 - 인물들과 개념들,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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