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컴퓨터그래픽, 3D 게임, 3D, 입체] 3D 컴퓨터그래픽의 정의, 3D 게임의 기획 의도와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연구 동향,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엔진 동향 및 향후 3D 게임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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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D 컴퓨터그래픽, 3D 게임, 3D, 입체] 3D 컴퓨터그래픽의 정의, 3D 게임의 기획 의도와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연구 동향,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엔진 동향 및 향후 3D 게임의 발전 방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3D 컴퓨터그래픽의 정의

Ⅲ. 3D 게임의 기획 의도
1. 기획 의도
2. 게임의 대상
3. 게임의 목적

Ⅳ.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연구 동향
1. 국내 연구 동향
2. 국외 연구 동향

Ⅴ.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엔진 동향
1. 국내엔진
1) 가이블 3D 엔진
2) MU 엔진
2. 국외엔진
1) GENESIS3D 엔진
2) UNREAL 엔진
3. Turbine 엔진

Ⅵ. 향후 3D 게임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PC 기반 하의 3 차원 게임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둠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 미로(Maze) 게임과, 둘째는 비행기, 탱크, 전함 시뮬레이션 의 시뮬레이션 (Simulation)게임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비록 최근에 등장한 그래픽스 가속기(Graphics Accelerator) 덕택에 PC 환경에서도 전투(Fight) 시뮬레이션 게임이 가능해지고 있으나 아직은 전용 그래픽스 가속기를 장착하고 있는 게임기나 게임 오락실에서나 접할 수 있고 널리 보급된 상태가 아니다. 위의 두 가지 부류 게임들의 공통점은 게임 플레이어들의 위치와 시선이 자주 변하면서 그에 따른 빠른 3 차원 배경(Scene)정보를 요구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일찍부터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에서는 단순하나마 다각형 기반 하의 게임 제작이 이루어져 왔으나, 본격적으로 배경 전체를 모두 다각형으로 제작(저작)을 하고 그 가상 공간 사이를 걸어 다니는 게임은 미로 게임이 등장하면서부터이다. 이렇게 미로 게임이 등장하면서 다각형 기반의 렌더링이 필요함에 따라, 레이 캐스팅 렌더러(Ray Casting Renderer)라든지 BSP(Binary Space Partitioning) 렌더러 등의 방법이 게임 프로그래밍에 동원되게 되었다. 이런 구체적인 방법이 각 게임들에 어떻게 적용 되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Ⅱ. 3D 컴퓨터그래픽의 정의

컴퓨터 처리에 의해 만들어진 화상이나 그를 위한 기술을 총칭하여 컴퓨터 그래픽(CG : Computer Graphics)라고 한다. Computer Graphics은 특히 광고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시간 절감과 표현하는데 있어서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다양하고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Computer graphics이 적용되

참고문헌
장영달, 한국 컴퓨터게임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망, 1998
이교용, 컴퓨터 게임산업 육성방안, 1998
정기수, 게임 개발사 벤처기업 육성 전략, 1998
이진광, 첨단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게임산업동향
아리사와 소지, 제 2차 디지털 전쟁, 씨앤미디어, 2000
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2
정근원, 21세기 종합 예술로서의 컴퓨터 게임, 민족예술,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