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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태준의 문학사적 시각

Ⅱ. 이태준의 문학사적 의의

Ⅲ. 이태준의 소설관과 인물유형

Ⅳ. 이태준의 작품 감상
1. 이태준의 작품 줄거리
2. 이태준의 작품 줄거리
1) 봄과 농군의 성격 비교
2) 봄과 농군의 인물 비교
3. 이태준의 작품 줄거리
1) 이태준의 ꡐ황진이ꡑ-역사적 인물의 소설적 형상화
2) 북한 홍석중의 ‘황진이’

Ⅴ. 이태준문학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태준의 문학사적 시각
이태준은 경향문학이 퇴조하던 30년대에 를 결성하여 주목할만한 활동을 보여준 작가다. 는 에 대항했던 순수 문학단체로 평가받고 있으며, 모더니즘 운동의 진지로도 평가받고 있다. 이태준은 구인회의 실질적인 좌장으로 활약하면서 정지용과 더불어 30년대 후반의 문학을 주도하였다. 그 결과 한때는 대척적인 위치에 있었던 임화로부터 비경향문학이 낳은 가장 큰 작가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또한 그는 빼어난 단편들을 창작하여 우리의 근대 소설사를 풍성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단편과는 경향이 판이한 장편을 다수 창작하여 대중소설 작가로도 많은 인기를 누렸다. 아울러 일제 말기에는 문장지를 주도하여 우리 문학을 지켜내는 한편, 많은 작가들을 배출하며 신세대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실들은 이태준을 문학사적 차원에서 검토해야 할 필요성을 말해 준다. 먼저 작가 이태준을 규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인 순수문학이라는 개념 역시 문학사적 지평 위에서 논구해보면 문제적이고, 불명료한 개념임을 알 수 있다. 우리 근대문학사에서 순수문학은 흔히 문학의 탈사회적·탈정치적·탈맑시즘적 개념으로 원용되어 왔다. 를 와의 이념적 대척관계로 자리매김하는 판단에 이러한 평가방식이 내재되어 있음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그러나 이에 따르면 해방 이후 이태준이 사회주의 체제를 선택하여 자진 월북했다는 사실을 쉽게 설명하기 어렵다. 물론 논리적 일관성에 얽매여 변화를 변화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태도도 옳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변화의 내적 계기가 충분히 따져져야 한다는 지적 역시 옳다. 특히 이태준의 초기작에 보이는 현실인식의 직접적인 표현은, 순수문학 개념을 고정된 것으로, 혹은 이념의 존재여부로만 바라보는 방식에 대한 비판의 증거로 채택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윤식, 이태준론, 현대문학, 1989
2. 김현숙, 이태준 소설의 기호론적 연구, 이화여대 박사논문, 1991
3. 김수진, 이태준 소설에 나타난 근대성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4. 이명희, 상허 이태준의 문학세계, 국학자료원, 1994
5. 이병렬, 이태준 소설연구, 평민사, 1998
6. 이익성, 상허 단편소설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7. 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 홍성사,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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