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생명존중사상,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존엄과 가치, 국가와 인권의 정당화] 인간의 개념, 생명존중사상,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헌법적 의의, 국가와 인권의 정당화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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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생명존중사상,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존엄과 가치, 국가와 인권의 정당화] 인간의 개념, 생명존중사상,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헌법적 의의, 국가와 인권의 정당화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간의 개념

Ⅲ. 생명존중사상
1. ꡐ생명 존중ꡑ의 의미
2. ꡐ생명 존중ꡑ의 지도 방안

Ⅳ. 인간의 존엄성

Ⅴ.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헌법적 의의
1.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개념
2. 인간의 존엄을 근거지우기 위한 학설

Ⅵ. 국가와 인권의 정당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명이 물질적인 것이라면 그 법칙을 연구해서 생물을 의식적으로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개조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만약 생물이 영적인 본원에 의해서 창조된 것으로서 그 본성을 알 수 없는 것이라면 우리들은 마치 초자연적인 현상과 마찬가지로 생물계를 다만 소극적으로 관찰할 수밖에 없다. 관념론자들은 생명을 무언가 매우 영적인 빗물질 적 기원의 것의 발현이라고 간주해 왔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게 보고 있다. 그러한 관점에서 보면 물질 자체는 생명이 없는, 활발치 못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생명에 관한 관념론적 견해는 기독교, 유태교, 회교, 불교 그 밖의 모든 종교 세계의 기초가 되고 있다. 그것은 매우 다종다양하지만, 모두 최고의 존재인 신에 의해 생명이 없는 육체에 살아있는 혼을 불어넣어 생명이 탄생하였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생명의 본질을 알 수 없다는 것이라 주장한다.
그에 반해, 유물론은 이와는 전혀 다른 입장에서 생명의 본질에 대한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이 입장에 의하면 생명은 그것 이외의 세계와 마찬가지로 본질적으로는 물질적인 것이며, 이것을 해명하기 위해서 무언가 초 물질적인 영적인 본원에 존재 등을 인정하는 것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는다. 생명은 물질의 특별한 존재형태에 지나지 않으며, 법칙에 따라 발생하고 법칙에 따라 소멸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생명의 기원 문제는 생물학의 근본문제의 하나이지만, 그것은 오랫동안 자연과학적인 기초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결과, 모든 종류의 관념론적인 사고방식의 은신처가 되어 버렸다. 인간을 활동시키는 영혼에 대해서는 손에 잡고서 관찰할 수 있는 것으로 인체분석으로부터는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다. 결국 과학적으로는 가공의 존재로서, 정신이나 마음이라는 것도 뇌 작용으로 발생한다는 것이 알려짐에 따라서 유물론이 우세하게 되었다. 생물은 결코 특수한 존재가 아니며, 무생물과 마찬가지로 공통의 물질적 법칙에 지배되고 있다는 것이 유물론이다. 혹시 아직도 유물론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이 남아 있더라도 그것은 연구가 불충분하기 때문이며 언젠가 생물은 유물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서 관념론자들은 당연히 반론을 하며, 생물과 무생물 사이에는 절대적으로 차이가 존재하며, 앞으로도 설명할 수 없을 것이라 했다.

참고문헌
가톨릭대학교 인간학교육원, 인간학.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김주환, 디지털시대와 인간 존엄서
빌헬름 바이세델, 철학의 에스프레소
사회와 철학 연구회, 세계화와 자아 정체성
소광희외 13인, 인간에 대한 철학적 성찰. 문예 출판사
알프레드 그로세르, 현대인의 정체성
이대희, 인간론 강의, 중외출판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