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산업, 3D, 입체] 애니메이션의 기초 이론, 애니메이션의 변천과정과 3D 애니메이션의 장점, 3D 애니메이션의 산업별 주요동향, 3D 애니메이션의 가치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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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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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애니메이션의 기초 이론
1. 애니메이션의 원리
1) 셀 애니메이션
2) 키 프레이밍과 인버트 위닝
3) 애니메이션의 단위
4) 동작의 시각적 원리
5) 컴퓨터 애니메이션과정의 개요
2. 스토리텔링
1) 시나리오
2) 비선형 스토리텔링

Ⅲ. 애니메이션의 변천과정

Ⅳ. 3D 애니메이션의 장점

Ⅴ. 3D 애니메이션의 산업별 주요동향
1. 영화산업
2. 게임산업
3. 인터넷 산업

Ⅵ. 3D 애니메이션의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은 1950년대 초기에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보이게 만들기 위해 개발되었다. 그러나 사실 초기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은 예술적인 작업을 하려고 개발된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초기 응용 프로그램들은 군사, 제조, 응용과학과 연관되어 있었다. 예를 들면, 실제 비행기를 조종하지 않고 조종사를 훈련시키기 위한 비행 시뮬레이터와, 전기 기술자가 수백만 개의 부품을 가진 전기적 회로를 디자인하고 시험할 수 있는 컴퓨터 응용 디자인과 제조 시스템이 있었고, 컴퓨터 응용 단층 촬영 술로는 외과 의사가 인간의 몸을 해부하지 않고 검사할 수 있게 되었다.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초창기인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영상을 위한 컴퓨터 시스템과 기술은, 특히 오늘날의 표준에 비추어, 초보적이고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 기간 중에는 매우 소수의 예술가와 디자이너들만이 컴퓨터가 이미지를 창조하는 데 쓰일 수 있다고 알고 있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컴퓨터 기술은 매우 실용적이고 유용하게 되었다. 그래서 상당한 수의 시각적 창작인들이 태도를 바꾸어 새로이 컴퓨터 사용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1990년대 초반 동안, 컴퓨터 가격이 크게 하락함으로써, 많은 시각 전문가들이 기술을 습득하여 그들이 전문적 작업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자극을 받았다. 이제 더 강력하고, 실용적이며 덜 비싼 컴퓨터 기술이 나옴에 따라 모든 시각적 분야의 전문가들이 그것을 받아들이고 있다. 3차원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컴퓨터 기술의 필요성은 1950년대 최초의 시스템이 개발된 이래 대단히 진보해 왔다. 겨우 몇 십 년 동안에 3차원적인 환경을

참고문헌
로저 새빈, 김한영 역 / 만화의 역사, 글논그림밭, 2002
문화관광부 /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서, 2001년도 정기국회 정책자료집 1, 2001
양지혜 / TV 창작애니메이션 제작 현황과 활성화 방안, 국회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 대토론회, 2001
이재현 /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최봉현 /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방안, 산업연구원, 1999
황선길 / 애니메이션의 이해, 디자인 하우스, 1996
황의웅 / 애니메이션을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서울: 시공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