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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퇴계 이황의 사상

Ⅲ. 퇴계 이황의 이일원론

Ⅳ. 퇴계 이황의 경의 마음과 성학십도

Ⅴ.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

Ⅵ. 퇴계 이황의 소리를 이용한 건강장수법
1.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 소리 ꡐ취-ꡑ
2.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소리 ꡐ훠-ꡑ
3. 간을 튼튼하게 하는 소리 ꡐ휴-ꡑ
4. 폐를 튼튼하게 하는 소리 ꡐ스-ꡑ
5.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소리 ꡐ호-ꡑ
6. 삼초를 건강하게 하는 소리 ꡐ히-ꡑ

Ⅶ. 퇴계 이황의 묘지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황은 서 경덕이 수족의 동작 및 보고 듣고 하는 감각작용을 기지묘처(氣之妙處)라고 한 데 대하여 그를 지기묘처로만 설명하고 이에 귀속시키지 않는 것은 편견이라고 비판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기의 작용이 아니라 이의 작용이라고 하였다.(퇴계집 권25 답정자중별지)
이 황은 또 왕 양명의 주관적 관념론을 반대하였다. 양명학이 수입된 연대는 대체로 선조 시기로 소급할 수 있으나 이 황은 조선에서 양명학을 적극 반대 비판한 첫 인물이다. 양명학은 수입되는 초기부터 정통 주자학에 의하여 비판되었고 이단시되어 그 후 거의 자기의 학적 영향을 크게 뻗치지 못하였다. 이 황은 양명학을 반대하기 위하여 특별히 전습록논변(傳習錄論辨)을 저술하였다. 이 황은 전습록논변에서 네 개 부분에 걸쳐 왕 양명을 비판하였다. 이 황은 첫째 부분에서 왕 양명이 경전을 해석하는데 선유의정론(先儒之定論)을 배척하고 자기 멋대로 해석한다고 비판하면서 왕 양명의 학설은 결국 심지병(心之炳) 즉 심을 잘못 이해한 것이라고 하였다.(퇴계집 권41 전습록논변) 이 황은 둘째 부분에서 사물의 이를 개개 사물에서 찾으려 하지 않고 심에서 찾으려고 한 왕 양명의 견해를 비판하였다.(퇴계집 권41 전습록논변) 이 황은 셋째 부분에서 진리를 사물에 대한 궁리(窮理)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심에서 찾는, 따라서 심을 진리 판단의 표준으로 인정하는 견해를 비판하였다.(퇴계집 권41 전습록논변) 둘째 셋째 부분은 심과 독립하여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이를 부정하고 심즉리라고 하여 이를 주관적 심과 동일시한 왕 양명의 주관적 관념론에 대한 비판이다. 이 황은 넷째 부분에서 왕 양명의 지행합일(知行合一)설을 반대하였다. 형기(形氣) 즉 물질에서 발한 심(이 황은 이를 도심이라고 불렀다)은 그 출발한 지행도 합일한다면 학문이 무

참고문헌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편,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2
권오영, 조선후기 유림의 사상과 활동, 돌배게
신귀현, 퇴계 이황, 예 잇고 뒤를 열어 고금을 꿰뚫으셨소, 예문서원
이황 저, 윤사순 역주, 퇴계 선집,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3
예문 동양 사상 연구원, 한국의 사상가 10인 퇴계 이황, 예문서원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사업사, 2004
추교정,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 지도론, 석사학위 청구논문,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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