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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의 개념

Ⅲ. 미적 특징

Ⅳ. 벤야민의 미적 사상

Ⅴ. 니체의 미적 사상

Ⅵ. 흄의 미적 사상

Ⅶ. 아도르노의 미적 사상

Ⅷ. 쉴러의 미적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가들은 그들이 표현하거나 전달하기를 원하는 감정이나 관념들에 대한 선택을 한다. 예술가들은 이러한 근거 위에서 평가를 받게 된다. 최근에는 춘화(pornography)가 표현의 자유로 갈등을 겪는 영역이 되어 법적인 관심의 초점이 되어 왔다. 이러한 춘화는 오늘날 윤리적 혹은 미적 평가가 서로 서로를 분명히 구분하는 것이 얼마나 점점 더 어려워지는지를 보게 되는 대표적 영역이다. 혹자는 춘화에 노출되는 것은 여인에 대한 잘못된 사고를 가질 수 있으므로 주목받을 가치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주장은 사람들을 비도덕적으로 만드는 것은 어떤 종류의 적극적 가치도 가질 수없다고 하는 것이다. 비록 모든 예술 작품이 그들 스스로 나쁜 사람들을 훌륭한 사람들로 혹은 반대로 훌륭한 사람을 나쁜 사람으로 바꾸어 놓지 못한다 할지라도 예술 작품은 도덕적 태도들의 발달과 지속에 이바지한다. 따라서 미적 혹은 도덕적 가치는 궁극적으로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이 객관적 특성을 지닌 결과적 미적 가치론의 입장이다. 미에 대한 추구는 우리가 꽃을 보고 아름답다고 느끼고 있는 사실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미적 가치는 다른 가치와는 달리 생생하게 호소하는 현실성은 지닌다. 이는 어떠한 미적 가치 현상일지라도 우리들의 생생한 감각을 통하지 않으면 발생되지 않는 것이라고 하겠다.
다시 말해서 미적 가치는 인간의 심미적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하나의 의미현상이며, 인간의 본질적인 능력이 대상화 된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미적 가치는 진리와도 연관성을 갖는다. 예컨대 모리스 베이츠(Morris Weitz)는 `작품은 주석(Commentary)을 포함한다` 즉 세상에 대한 일반화를 포함한다고 하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이러한 논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진리는 미적 경험의 한 부분이며, 예술의 가치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물론 모르간(Douglas Morgen)의 주장에서처럼 진리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우리의 재능과 감각을 어둡게 하고 편협한 마음을 갖게 한다는 입장도 있다.

참고문헌
◉ 발터 벤야민, 반성완 역,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민음사, 1983
◉ 박영선, 칸트의 판단력 비판에서 자연개념의 확장에서 나타나는 미적 판단의 역할, 미학 제18집, 한국미학회, 1993
◉ 아도르노, T.W. 미학이론, 문학과 지성사, 1984
◉ 오병남, 미적 태도론의 성립과 현대미학의 문제, 미학제 6집, 한국미학회, 1979
◉ 이교진, 미적 체험 활동의 구체화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 논문, 2002
◉ H, 오스븐 저, 김광영 역, 미학 입문, 원서출판, 박우사, 1994
◉ N. 하르트만, 미학, 서울 : 을유문화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