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신학]한국교회의 치유 목회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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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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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치유신학]한국교회의 치유 목회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21세기 사회의 이해 및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
가)21세기 사회의 이해
나)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

3. 치유 목회의 신학적 이해
가)부정적 입장
나)긍정적 입장
다)하나님의 언약과 치유
라)교회 성장 측면의 치유
마)구원의 의미로서의 치유

4. 치유 목회의 현대 교회적 배경
가)오순절 운동
나)은사 갱신 운동
다)제 3의 물결 운동
라)목회 상담학

5. 치유 목회의 다양성
가)육체적 치유
나)상담적 치유
다)예배적 치유
라)찬양을 통한 치유
마)적시는 기도
바)축사와 정신병
사)현대의학과의 조화

6.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본 강의에서는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와 신학적 정의를 살펴보고 치유 목회의 현대 교회적 배경을 살펴본다. 이러한 작업은 치유 목회가 단지 “은사파” 목회적 열정으로만 치부해온 일부의 오해를 종식시키기 위한 내용이 될 것이다. 또한, 치유목회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고찰해 봄으로 목회적 상황과 관심의 부분을 적절히 조화하여 치유목회에 접목 및 발전에 대한 가능성으로 열어놓았다. 그리고 치유목회의 실제적 적용의 근거를 제시하여 본 이론을 확고히 주장하는 내용으로 삼고자 한다. 끝으로 21세기 한국교회의 치유 목회의 활성화를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세대에 목회적 관심이 치유 목회로 나아가길 원하는 심정을 피력하였다.

2. 21세기 사회의 이해 및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
가)21세기 사회의 이해
21세기에 합당한 목회적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21세기의 사회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미래사회가 어떤 성격을 가지게 될 것인가에 대하여는 낙관적인 견해와 비관적인 견해로 나뉘어진다. 낙관적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은 미래에 인간의 삶은 연장된 수명과 발달된 과학기술의 덕분으로 무병 장수하려는 꿈을 이루어 더욱 풍요롭고 더욱 편리하고 더욱 건강하고 더욱 즐거울 것이라고 예측한다. 한편 비관적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은 미래에 인간의 지나친 욕망과 자제력 부족으로 자신이 이루어 놓은 문명의 지배를 받으며 스스로를 파멸시키게 될지도 모른다고 염려한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미래학자들은 미래의 세계를 낙관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한 반면에, 사회학자나 윤리학자들은 비관적인 세계관을 가지는 경향이 더 강한 것 같다.
미래의 세계를 낙관적으로 예측하는 대표적인 미래학자로는 존 나이스비트(John Naisbitt)를 들 수 있다. 미래에 대한 낙관론적 견해를 펼치고 있는 학자 중에 또한 우리가 빼놓지 말아야 할 인물이 바로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이다. 그의 미래관도 다소 낙관적이다.
사회학자 다니엘 벨(Daniel Bell)은 미래학자들의 낙관적인 미래 사회상에 대해 일부 동조하면서도 그 부작용이나 역기능에 대해서도 크게 우려하고 있다. 미래사회에서는 유럽의 재통합과 아울러 미국의 세기가 끝나며 환태평양권이 부상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더욱이 과학 기술측면에서 인공지능이 크게 발달하여 정보산업사회가 앞 당겨질 것이나, 오히려 인류는 인종과 민족의 분규로 고통스러워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윤리학자 자크 엘룰(Jacques Ellul)은 미래사회의 과학기술 혁명이 초래할 위험을 경고하고 있다. 그는 미래사회가 자연적 환경, 사회적 환경의 지배를 받던 시대에서 기술적
환경의 지배를 받는 시대로 변화될 것을 예견한다. 그러나 기술성은 효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