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요한공동체의 종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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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신학]요한공동체의 종말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요한복음의 종말론

A. 실현된 종말론
B. 미래적 종말론
C. 요한의 종말론의 특징

III. 요한 복음의 실현된 종말론의 강조 이유를 통해본 공동체의 삶의 정황

A. 유대인과 대립
B. 파루시아의 지연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약속된 구원은 신자들에게 있어 단지 미래의 가능성인가? 아니면 신자들의 현재의 경험 속에서 발견될 수 있는 것인가? 혹은 완전한 성취는 미래에 있고 현재는 어느 정도 부분적인 성취만을 누리는 것인가? 이는 신자들의 현재적인 경험과 미래의 희망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근본적인 종교적 질문이다. 기독교는 일찍부터 이 문제로 고민을 해왔다. 초대 교인들은 긴급한 메시야의 재림과 그의 시대가 시작되기를 갈망했다. 모든 신자들은 예수가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음을 선포했기 때문에(막 1;15) 마지막 때가 왔음을 어느 정도 확신하였다. 그러나 최종의 심판, 궁극적인 평화와 축복, 하나님의 적에 대한 완전한 승리는 아직 오지 않았다고 믿었다. 요한복음서 역시 근본적으로는 초대 교회의 이러한 생각을 따르고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의 특이한 점은 이 약속들이 이미 이루어졌다는 실현된 종말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 다른 책들 특히 공관복음과 비교해 볼 때 요한복음서에는 비록 미래적인 종말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기는 하나 여러 면에서 실현된 종말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Anderson B.W, 이성배역, 구약성서 이해 III, 성바오르 출판사, 1984.
Conzelmann, 김철손,박창환,안병무 공역,신약 성서신학 , 한국 신학 연구소, p.1982
Ladd G.E.,신성종역,신약신학,대한 기독교 출판사,1984.
김득중,복음서 신학, 컨콜디아사,1985.
서중석, 복음서 이해, 대한기독교 서회 1991.
오우성,“요한복음에 나타난 파라클레토스어휘의 권위 승계적 동인에 관한 연구” 계명 신학, 제6집,게명 대학교,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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