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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아도르노의 철학

    Ⅲ. 아도르노의 예술

    Ⅳ. 아도르노의 미메시스

    Ⅴ. 아도르노의 가상과 표현 관계
    1. 미적 가상
    2. 표현의 계기

    Ⅵ. 아도르노의 음악적 재료

    Ⅶ. 아도르노와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관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도르노의 이론은 후기 자본주의의 사회에서 총체성의 요구를 거부하는 부정 변증법의 이론이다. 이 이론은 과격한 비판 이라기보다는 가치설정과 진리를 추구하는 담론형성을 목표로 한다. 이 이론은 원칙적으로 종결되지 않는 헤겔의 주체와 객체의 변증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 비판이론에 많은 영향을 미친 루카치의 경우도 이와 유사하다. 하지만 루카치가 사회주의 이념과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이라는 이데올로기에 초점을 둔 체계적인 변증법을 전개하고 있다면, 이도르노는 비이데올로기적이며, 비체계적인 변증법을 사회연구의 방법론으로 받아들인다. 그는 역사적으로 매개된 이데올로기를 부정하면서 비판이론을 개방시킨다. 지배적인 역사를 부정하는 아도르노의 역사철학적인 중요한 논제는 사회비판이론이나 계몽의 변증법 또는 미학이론에서 유사하게 전개된다. 파시즘과의 논쟁을 전개하는 사회비판이론에서는 헤겔적 맑시즘에서 언급되는 상품분석론과의 연관성이 부각된다. 이 이론은 파시즘의 대항개념인 맑시즘에 뿌리를 두면서도 프롤레타리아의 지배와 인간의 의식을 물화시키는 자본주의적 상품사회를 모두 비판한다. 관리된 세계에서 시민적 개체의 종말은 이러한 물화과정의 결과일 뿐만 아니라 대중문화의 기만에 의한 것이기도 하다.
    이는 서양의 문명사로서의 계몽과정이 잘못되었다는 점을 보여준다. 자기보존이 결과적으로 자기파괴가 되는 계몽의 역사를 보여주는 계몽의 변증법은 도구적 이성에 의해 합리화된 계몽을 다시 계몽시키는 것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술은 합리성을 요구한다. 하지만 집단적인 합리성이 아니라 개별적인 합리성을 말한다. 이는 개체의 주관성을 회복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아도르노의 주체개념은 하버마스의 전체적 주체와는 대조적으로 개별적이다. 이 개별적 주체를 억압적인 사회에서 해방시키는 것이 모더니즘과 논쟁하고 있는 아도르노의 미학에서 주도적인 논점이 된다. 예술의 힘은 지배적인 역사를 부정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예술의 진리는 이러한 부정성을 묘사하면서도 주체의 미적 경험이 유토피아적으로 포착될 때 순간적으로 얻어진다. 아도르노가 제시하는 이러한 고통의 미학은 아우슈비츠 이후의 합리적 야만성을 계속해서 지적하는 것이 된다.

    참고문헌
    ◎ 김유동, 아도르노와 현대 사상, 문학과 지성사, 1997
    ◎ 박영선, 미적 자율성의 확립으로서의 칸트 미학, 한국칸트학회, 칸트와 미학, 민음사, 1997
    ◎ 베르너융, 장희창 역, 미메시스에서 시뮬라시옹까지, 경성대학교출판부, 2006
    ◎ 최종욱, 동일성의 해체주의자, 아도르노
    ◎ 테오도르 아도르노, 홍승용 역, 부정변증법, 한길사, 1999
    ◎ 하르트무트 샤이블레, 김유동 역, 아도르노, 한길사, 1997
    ◎ D.W. 크로포드, 김문환 역, 칸트 미학 이론, 서광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