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

 1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1
 2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2
 3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3
 4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4
 5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5
 6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6
 7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7
 8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산의 생애

2. 다산의 사상

3. 다산의 저술활동

4. 다산 정약용에 관한 소고
본문내용
1. 다산의 생애

조선조 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대학자 다산 정약용은 1762년(영조38)6월16일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오늘의 남양주군 조안면 능내리)에서 9대를 연달아 문과에 급제하여 옥당에 들어간 명문집안, 진주목사 정재원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소자(小字)는 귀농(歸農), 자(字)는 미용 또는 송보, 호는 다산. 당호는 여유당, 시호는 문도, 본관은 압해 정씨다. 어머니는 해남윤씨로 고산 윤선도의 후손이며 시(詩), 서(書), 화(畵) 삼절로 유명한 공제 윤두서의 손녀이다.
다산의 일생은 삼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는 22세 때 경의진사가 되어 18년 간 정조의 총애를 받다가 40세(1801)때 신유사옥으로 강진에 유배될 때까지의 득의시절이요, 제2기는 18년간의 적거시절로서 그의 나이 58세까지요, 제3기는 해배후 임종까지의 18년간 유유자적하던 말면에 속한다. 어려서 부친에게 경사를 배우며 탁월한 재질을 소유한 다산은 7세때의 시에 "작은산이 큰산을 가리는 것은 거리가 멀고 가까움이 다르기 때문이다"라는 오언시를 지어 부친이 이를 기특하게 여기었고, 경사고문을 부지런히 읽었으며, 시율로도 칭찬을 받았던 재동이었다. 1776년 (영조52) 다산의 나이 15세되던 해에 부친을 따라 남인의 명사들과 교유하였으며, 다음 해에 이가환 및 매부 이승훈을 통하여 성호 이익의 유고를 읽고 그의 학문에 깊이 공감하여 드디어 그를 사숙하게 되었고 이에 민생을 위한 경세의 학문에 뜻을 두게 되었다. 22세 때인 2월에 감시 경의과 초시에 합격하고, 4월에는 회시 생원에 합격하였는데 다산의 답안지가 훌륭하여 정조 임금의 눈에 띄어 선정전에서 밝은 임금과 어진 신하와의 풍운지회가 이루어졌고, 학문적으로 관심을 끌게 된 23세 때는 중용강의를 임금께 올렸고 28세에는 식년문과에 갑과로 합격하여 가주서를 시작으로 검열, 지평, 수찬을 지냈으며, 정조의 명(命)에 의해 수원성제를 마련했고, 이때 처음으로 기중가도설을 지어 많은 경비와 인력을 절감케 했다. 33세 7월에는 불행히도 서학에 관련 있다는 혐의를 입고 금정도찰방으로 좌천되었다가, 35세 12월에 병조참지로 복직되고, 우부승지. 좌부승지를 거쳐 36세 때 곡산부사로 나가 선정을 베풀고, 38세 때 형조함의를 제수받고, 6월에 동부승지가 되었는데 반대파의 무고에 대해 자명소를 올리고 사직하였으니, 이것으로 관계생활이 끝났다.
하고 싶은 말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