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새로운 인터넷사이트 개설전략(승자가모두갖기)

 1  [마케팅] 새로운 인터넷사이트 개설전략(승자가모두갖기)-1
 2  [마케팅] 새로운 인터넷사이트 개설전략(승자가모두갖기)-2
 3  [마케팅] 새로운 인터넷사이트 개설전략(승자가모두갖기)-3
 4  [마케팅] 새로운 인터넷사이트 개설전략(승자가모두갖기)-4
 5  [마케팅] 새로운 인터넷사이트 개설전략(승자가모두갖기)-5
 6  [마케팅] 새로운 인터넷사이트 개설전략(승자가모두갖기)-6
 7  [마케팅] 새로운 인터넷사이트 개설전략(승자가모두갖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새로운 인터넷사이트 개설전략(승자가모두갖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문조사 출처
(2). 설문조사지
(3). 설문결과
(4). 설문결과분석

Ⅲ. 결론(신규 인터넷 쇼핑몰 전략구상)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 나오던 1990년대 후반에는 너나 할 것 없이 선발주자 이점(First Mover Advantage)`에 대해 이야기했다. 먼저 시장에 진입해 사업을 위한 임계규모(Critical Mass)를 넘어 선순환 구조를 확보하게 되면 2위가 범접하기 힘든 선발주자 이점을 취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아울러 해당 분야의 1위가 시장의 모든 이득을 취한다는 `승자독식`(Winner takes all) 가설이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는 진리라고 생각했다. 독점시장의 탄생과 유지를 위해서는 자본주의적인 `네트워크 외부성`(Network Externality)이라는 특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외부성이란 어떤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는 그대로 인데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 수가 많아짐에 따라 가치가 올라가는 속성을 일컫는다.
인터넷 비즈니스는 `Winner takes all` 가설이 대표적으로 적용되는 네트워크 외부성이 매우 강한 시장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런 `Winner takes all` 가설을 근거로 주변의 7명의 사람들에게 설문조사를 수행해 보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이트 개발전략을 구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온라인 시장에서 새로운 소비형태를 보이고 있는 싱글족으로 타겟으로 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한다는 전제하에, 연령 및 직업, 결혼여부 등의 유형을 축소하여 조사하였으며, 남녀 성비는 여자4명, 남자3명 등 비슷한 성비를 구현하려 노력하였다. 본 보고서는 표본의 오차를 고려하지 않고, 단지 추출된 표본이 오차범위내에 있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설문결과만을 바탕으로 한 사이트 전략을 수립하였다.

(1). 설문조사 출처
① 조사목적 : 온라인 쇼핑몰 구축을 위한 조사
② 표본수 : 7명
③ 표본대상 : 20 ~ 30대 성인남녀
④ 조사기간 : 2009년 5월4일 ~ 2009년 5월8일
⑤ 대상자 유형
참고문헌
(1). 인터넷쇼핑몰 시장 특성과 사업자 대응 전략
(http://kidbs.itfind.or.kr/WZIN/jugidong/1240/124002.htm)
(2). 롱테일 대 승자독식 (http://futureshaper.tistory.com/247)
(3). 다음블로그 (http://blog.daum.net/ssgjeon/18278241)
(4). 고정민, IT산업과 표준경쟁, 2001.03.삼성경제연구소
(5). 장 영, 국내외 인터넷비즈니스 선도기업의 전략 및 시사점, 1999.12. 삼성경제연구소
하고 싶은 말
1. 본 보고서에서는 이런 `Winner takes all` 가설을 근거로 주변의 7명의 사람들에게 설문조사를 수행해 보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이트 개발전략을 구상해 보고자 한다.
2. 설문조사의 기본 틀 및 조사방법, 조사결과 도출의 기본리포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3.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함으로 인해, 전략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스킬을 엿볼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