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영화속 문화대혁명- 인생, 레드바이올린을 보고

 1  [중국영화] 영화속 문화대혁명- 인생, 레드바이올린을 보고-1
 2  [중국영화] 영화속 문화대혁명- 인생, 레드바이올린을 보고-2
 3  [중국영화] 영화속 문화대혁명- 인생, 레드바이올린을 보고-3
 4  [중국영화] 영화속 문화대혁명- 인생, 레드바이올린을 보고-4
 5  [중국영화] 영화속 문화대혁명- 인생, 레드바이올린을 보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감상문
  • 2004.06.23
  • 5페이지 / hwp
  • 1,400원
  • 42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영화] 영화속 문화대혁명- 인생, 레드바이올린을 보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화대혁명

1. 영화 [인생]

줄거리

영화의 배경 중 모택동의 대약진운동에 대하여

영화에서 보이는 문화대혁명

영화에서 보이는 홍위병

2. 영화[레드바이올린]

줄거리

영화에서 보이는 문화대혁명

본문내용
문화대혁명


대약진 운동의 실패와 그에 뒤따른 조정정책은 프로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을 일으키는 복선이 되었다. 중국인들이 10년 동란이라 고 부르는 문화대혁명은 시기상 196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모택 동이 사망한 1976년까지 실질적으로 지속되면서 중국사회를 혼란에 빠뜨렸다. 이 혁명을 주도한 모택동의 의도는 당, 정부, 군대, 그리고 사회에서 자본주의 길을 걷는 반혁명계급을 타파하고, 이를 통해 진정 한 프로레타리아트 사회를 건설한다는 것이었다. 부단한 계급투쟁이 필요하다는 계속혁명론에 입각하여, 홍위병을 동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 혁명은 결국 유소기(劉少奇)나 등소평(鄧小平)과 같이 실용주의를 추구하던 모의 반대파가 제거되었다. 지식인과 학생들도 농촌과 공장에 내보내져 프로레타리아트화 되도록 강요받았다. 문혁이 더욱 극좌화된 이유로는 당시 전개되던 중국과 소련간의 이념분쟁에도 있었다. 이 이념분쟁은 소련의 스탈린 격하 운동과, 중국의 대약진 운동에 대한 소련의 비판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로 인해 중국공산당은 소련을 수정주의라고 비난하면서 자신들이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이 문혁의 극좌이념을 부추겼던 것이다. 결국 문화대혁명은 희생자만 해도 1백만명에 가까울 정도로 파괴적이었기 때문에, 목표달성보다는 극좌적 모험주의와 권력투쟁으로 시종하면서, 현대 중국에 대재앙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종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