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 각 상황예배.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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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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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는 말
1.임종자를 위한 목회(장정헌)
2.예 배 (정동욱)
3.환자 목회 (정달성)
4.전 도 (장병희)
5.교회의 행정 (정병준)
6.성만찬에 관하여(장영환)
7.권 징 (전영권)
8.심 방 (장성남)
9.교육목회 (전은기)
10.설교를 통한 말씀의 교역(장성표)
결 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목회는 인간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돌보심에 응답하여 믿음의 공동체를 ‘돌보고 섬기는 사역’이다. 따라서 교역자는 돌봄과 섬김이 필요한 사람에게 민감해야 하며, 언제든지 교인의 요청이 있을때 도울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한다. 이와같이 목회는 두가지의 부름, 즉 교역에로 부르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소명) 과 사람들의 부름(사명)이 교차하는 곳에서 실천되는 사역이다.
교회의 개혁을 주창하는 사람들은 서로 다른 상반된 두가지의 주장을 한다. 하나는 “초대교회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오늘날 교회의 문제는 초대교회의 정신과 형식이 퇴색된데서 온 것이므로 구속, 부활의 기쁨이 생생히 살아있는 초대교회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다른 하나는 “현대인들의 필요에 민감한 조치”를 지향해야 한다고 하는 주장한다. 상황을 떠난 복음은 공허하므로 상황에서 부터 복음을 이야기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두가지 입장은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갖는다. 그렇다면 한국교회는 이러한 요구들 속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그 문제점과 대안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본 조에서는 한국교회의 목회전반에 걸쳐서 토마스. C. 오덴의 책 “목회신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토마스. C. 오덴의 책 “목회신학”은 오늘날 한국교회 목회의 중대한 기초가 흔들리는 모습들을 향한 예언자적인 외침이라고 표현해도 좋을것이다. 토마스. C. 오덴은 목회의 가장 기본적인 주제들을 선택하여 그 주제들의 성경적 기초와 역사적 전통과 현실적인 교회공동체의 경험을 논하면서 진정으로 복음적인 목회가 어떠해야 함을 설득력 있게 주장하면서 성경과 기독교전통에 견고하게 뿌리를 내린 목회대안을 제시하고있다.
토마스. C. 오덴은 본서에서 목회신학의 일차적인 목표는 개선된 목회 이론을 제시하는 것이고, 목회신학의 최종 목표는 개선돤 목회 원리의 실천이라고 주장한다.

Ⅱ. 몸 말
목회는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하여 이 땅 위에서 하시기를 원하는 모든 사역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목회는 하나님의 계시와 교회의 전통에 근거하여야 하며, 교회(모든 그리스도인들)가 목회의 주체가 되어야 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이 세상 속에 구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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