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

 1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
 2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2
 3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3
 4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4
 5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5
 6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6
 7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7
 8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8
 9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9
 10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0
 11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1
 12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2
 13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3
 14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4
 15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5
 16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6
 17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7
 18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8
 19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19
 20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실버마케팅(삼성 노블카운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실버산업의 정의

2.실버산업 등장 원인과 현황

3. 실버산업이 중요한 이유

4. 실버산업의 유형

Ⅱ. 본론

1. 노블 카운티란?

2. SWOT분석

3. STP

4. 4Ps

Ⅲ. 결론(제언)


본문내용
2.실버산업 등장 원인과 현황
1) 등장 원인
고령화사회의 도래와 관련하여 실버산업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다음의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고령자와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급속한 증가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사회가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전통적인 대가족제도가 무너지고 핵가족화되고 있고, 의학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반면, 젊은세대에서는 자녀의 출산수가 줄어들어 점차 아동인구는 줄어들어 사회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고령자계층의 수요를 충족시킬 정책적 차원에서의 복지공급이 미흡하여 민간기업차원에서의 잠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둘째, 부양기능의 외부화이다. 고령부부와 독신세대의 증가로 고령자부양문제를 가족보다는 외부기능에 의존하려는 경향이고 이에대한 잠재적 수요가 상당하다는 점이다.
셋째, 경제력이 있는 노인계층의 증가이다. 비교적 경제력이 있는 고령계층이 많고 특히 현재의 50대의 예비노인계층은 노후개인연금이나 국민연금등으로 노후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노인계층은 보다 안정된 경제력을 가질 것이고, 이에 따라 이들 계층에 대응하기위한 실버시장이 형성되어 가고 있다. 이와 같이 가족제도의 변화 고령화사회의 도래는 이들 노인계층에서의 다양한 욕구로 발생되어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시장이 형성되는데, 이것이 바로 실버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은 노인 서비스에 대한 민간의 역할이 자원봉사활동 차원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선가정보호 후사회보장’의 기본 원칙이 붕괴될 위험성을 내세워 부정적인 시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의 실버산업은 일반적으로 실버산업이 초기에 주로 진출하는 업종인 주택사업, 양호사업, 그리고 보험업종 등에 한정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고령자의 복지욕구가 다양화되고 안락한 노후생활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령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실버산업의 등장은 필연적이라고 한다. 따라서 실버산업에 진입하는 기업으로서는 실버상품의 저변 확대를 위한 보급․계몽을 위하여 상품 컨셉트를 베이비 상품에서 참고하는 것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실버상품 이용 대상자의 활동이 편하고 기능성 확보를 위한 측면에서 볼 때 베이비상품 정도의 상품개발 가능성은 원활히 확보될 것이다. 따라서 베이비상품과 실버상품간의 정보․노하우의 교환은 육아 및 간병․수발을 유사 개념으로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 산업 현황
우리나라도 다른 선진 산업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핵가족화와 인구의 고령화, 낮은 출산율로 인하여 노인의 부양과 노후 생활문제가 점점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적복지가 충분히 서비스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노인복지 문제를 가정과 자원 활동에만 기대하는 데는 무리가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발전과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매우 다양하고 개별적이 되어 국가가 그 모든 욕구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불가능 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민간 기업의 적극적인 실버산업 참여가 불가피 할 것이라는 여론도 긍정적으로 수렴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실버산업의 발전 가능성은 정부가 민간기업의 복지서비스에 대한 참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입장과 그에 따른 정책 수립과도 결부될 것으로 보인다.

3. 실버산업이 중요한 이유
사람들은 대부분 ‘노년’이라는 말에 거부 반응을 보인다. 그 이유는 특히 노년을 육체적 허약함이나 능력과 힘의 저하, 유연성과 민첩성, 학습 능력의 퇴보와 관련지어 생각하기 때문이다. 노년을 사회의 주변부로 밀려나거나, 최악의 경우 양로원에 갈 것을 걱정해야 하는 시기로 보는 부정적인 생각은 이런 노년의 시기가 도래하는 것을 최대한 미뤄보자는 심리적 전략을 낳았다. 그러나 ‘나이’는 우리가 해결해야만 하는 어떤 ‘문제’가 아니며, 그것으로 통해 무언가를 성취해야하는 것이다.
60살 이상의 노인들을 동질 집단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사람마다 삶의 질이 다르기 때문에 차별화해서 설명해야만 한다. 각종 통계나 연구자료를 보면 실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의 숫자가 여론이 추정하는 만큼 많지 않다. 인생의 제3기에 들어선 노인들이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가족에게 경제적, 정서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들은 삶의 경험은 물론 건강과 높은 자금력까지 갖추고 있다. 그래서 지금부터 실버산업이 중요한 이유를 연령과 심리적 요인 2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려 한다.
1) 인구 구성 변화가 50세 이후 세대 중심적
(1) 피라미드 유형-> 버섯 유형
2000년을 기점으로 65세 이상 인구는 총인구의 7%를 웃돌았으며, 2022년에는 14% 를 넘어서면서 완전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산율이 날로 떨어짐에 따라 2030년에는 60세 이상의 인구 점유율이 20살 미만의 거의 두배에 달할 것이다.
(2) 평균 수명이 상승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평균수명은 남자가 72.6세, 여자가 79세이다. 이는 95년에 각각 69,73세 였던 것에 비해 빠른 증가율을 보여준다.
(3) 독신가구가 늘고 대가족이 줄어든다
혼자서 사는 것은 젊은층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 아니다. 오늘날 대도시에서는 60세 이상 노인의 40%가 혼자 살고 있다. 하지만 이혼율이 증가하고 ‘혼자 자유롭게 살고 싶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독신가구의 비율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다. 이런 추세는 생필품 포장 단위의 소량화 등 마케팅에도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