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

 1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
 2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2
 3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3
 4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4
 5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5
 6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6
 7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7
 8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8
 9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9
 10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0
 11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1
 12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2
 13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3
 14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4
 15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5
 16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6
 17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7
 18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8
 19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19
 20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PTV 기술/서비스 설명(정의)
기본적인 서비스 구조도
기술/서비스 배경도

2. 국내 /외 동향

3. 서비스 규모

4. 활용분야

참고문헌

본문내용
3) IPTV서비스 현황
하나로텔레콤이 2006년 7월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를 주로 하는 하나TV를 런칭한 이후, 2009년 2월 현재 KT(메가TV), SK브로드밴드(브로드앤TV), LG파워콤(myLGtv)의 사업자가 있으며, IPTV 가입자는 13만 2000명(KT 10만명, LG데이콤 2만 6000명, SK브로드밴드 6000명)에 불과하다.



IPTV 가입자는 2012년 778만 명에 달하며, 디지털모바일방송(DMB)을 제외한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41.7%(가입자수 기중)를 점유할 전망이다. 참고로 2008년 1분기 조사에 따르면 세계 IPTV 가입자 수는 1,541만 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2011년에 이르면 가입자 수가 1억 명을 넘을 전망이다.

4) IPTV도입 배경
IPTV에 대한 이야기가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후반 닷컴붐이 일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당시 인터넷TV 업체들은 단순한 웹캐스팅이 아닌 TV기반 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IPTV의 가능성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당시에는 IPTV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의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지 못했고, 브로드밴드 보급률도 낮아 한 순간의 바람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다가 초고속 네트워크의 기술과 더불어 셋톱박스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IPTV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실시되게 되었으며, 1999년 세계 최초로 영국의 킹스턴 커뮤니케이션이 기존의 통신망상에서 ADSL을 이용하여 가입자들에게 IPTV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렇듯 네트워크 전송환경 및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통신업자들의 새로운 수익모델의 하나로 시장에 등장한 새로운 플랫폼인 IPTV는 크게 시장환경적 요인과 기술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그 등장배경을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시장 환경적 요인은 공급자적 측면과 수요자적 측면,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IPTV 도입배경을 공급자 측면에서 살펴보면 초고속인터넷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른 데이터전송속도의 증가와 기존 인프라와 신규 인프라를 두루 활용한 경제 효과의 극대화, 성숙기 시장인 통신서비스의 역량을 방송서비스 시장 진입으로 발휘하고자 하는 열망, 다양한 신규 부가서비스 제공을 통한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 증가 등이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IPTV는 통신사업들의 TPS 전략에 대한 대응 전략차원에서 등장하였으며, 현재 IPTV는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성숙이 진입과 더불어 경쟁 심화에 따른 가입자 이탈을 방지하는 효과적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수요자측면에서는 소비자들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해서 소비하는 양방향 서비스에 더욱 익숙해져 있으며, 동일한 단말기와 네트워크를 통해 방송과 통신을 한번에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성이 있고, 개인화되고 양방향적인 미디어의 출현을 눈앞에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IPTV 도입을 환영하고 있다. 다음 표는 IPTV의 도입배경을 공급자 요인과 수요자 요인으로 나누어 정리한 것이다.
한편, IPTV를 기술적 측면에서 보면IPTV는 통신망의 고도화, 영상 압축 기술, 전송 기술 및 셋톱박스 기술의 발달로 인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IPTV는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TV 단말기를 통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패킷방식으로 전송하는 서비스이다. 이처럼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영화, 음악, 다채널TV방송, 게임 등 대용량의 서비스가 가능해진 것은 무엇보다 인터넷 전송망의 고도화 및 광대역화에서 비롯되었다. 일례로, 한국을 위시한 일본, 홍콩, 유럽 및 북미 국가들은 인터넷망의 지속적 업그레이드를 통해 ADSL의 경구 상하향 평균 10Mbps, FTTH의 경우 최저 100Mbps 이상의 전송 속도를 확보하고 있다.
이런 제반요소를 기반으로 IPTV는 2002년과 2003년에 걸쳐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그 서비스가 점차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IPTV의 성공사례롤 거론되는 홍콩의 나우 브
참고문헌
전자신문
디지털타임즈
SK 브로드엔 TV 사이트
IT통계포털 사이트
메가 TV 사이트 (http://megatv.co.kr)
MyLGTV 사이트 (jhttp://www.mydacom.co.kr)
김국진.최성진, IPTV , 나남출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IPTV 표준기술 2008 , 진한 M&B
권호영, IPTV의 동향과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1권 제2호 IPTV 서비스 추진 동향 및 전망
(http://ettrends.etri.re.kr/PDFData/21-2_053_065.pdf)
박기식, IPTV 서비스 발전 정망과 향후 과제, EIRI 연구위원
권성미, 글로벌 IPTV 시장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