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스토밍과 창의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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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레인 스토밍과 창의적 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부 표준과 개선에 의한 설계

제1장 필요에 의한 설계
1.1 학습목표
1.2 사람들의 필요 평가
1.3 문제의 정의
1.4 추상적 개념과 분석
1.5 실행
1.6 연습문제 1.7 참고 문헌

제2장 QFD
2.1 학습목표 2.2 QFD의 필요성 2.3 기원과 어원
2.4 품질 기능 전개 방법 2.5 품질주택(house of quality: HOQ) 2.6 효과 2.7 적용시 주의사항과 보완 기법 2.8 적용분야와 사례 2.9 연습문제
2.10 참고 문헌


제 2부 혁신과 창의에 의한 설계

제 3장 창의적인 설계
3.1 학습목표
3.2 혁신
3.3 창의
3.3 연습문제
3.4 참고문헌

제 4장 브레인스토밍
4.1 브레인스토밍의 기원
4.2 기본원리 및 활용 범위
4.3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4.4 계획 수립 및 진행방법
4.5 그 외의 브레인스토밍 방법들
4.6 리더와 참가자의 역할 및 유의사항
4.7 아이디어가 고착되면?
4.8 아이디어의 활용
4.9 브레인스토밍의 장, 단점
4.10 연습문제
4.11 참고문헌

제 5장 스캠퍼
5.1 학습목표
5.2 기원과 어원
5.3 진행방법
5.4 주의점 및 활용법
5.5 스캠퍼의 MP3Player
5.6 연습문제
5.7 참고문헌


제 6장 그밖에 브레인스토밍의 방법들.
6.1 브레인 라이팅법
6.2 마인드 매핑
6.3 명목집단 기법
6.4 델파이 방법
6.4 특성요인도
6.5 TRIZ
6.6 연습문제
6.7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상을 지배하는 것은 상상력이다.
- 나폴레옹 보나파르



건설노동자는 건물을 지을 때 해머, 드라이버, 톱 등의 도구를 사용한다. 미술가는 물감, 붓 캔버스는 사용하고 음악가는 악기를 사용하여 연주한다. 마찬가지로 창의적인 설계활동을 할 때도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수월하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 그중 가장 강력한 도구는 우리의 두뇌이다.
설계에 대한 과정을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함으로써 우리의 두뇌는 더욱 더 강력해진다. 놀라운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우리는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하고 그것을 활용해야 할 것 이다.







1.1 학습목표

이장은 다음과 같은 능력을 배우기 위해 구성 되었다.

(1) 무엇을 설계해야하는가.
(2) 고객에 의한 요구에 대응하는 아이디어의 중요성.
(3)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을 체크.
(4) 아이디어의 추상화 및 종합화
(5) 문제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화.

1900년 초반 증기기관차의 발명을 보고 “세상에는 이제 더 이상 발명될 것이 없다” 라고 말했던 당시의 뉴욕시장의 발언이 역사상 가장 어리석은 발언중 하나로 꼽히는 것처럼 1900년대와 2000년대는 이전시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발전하였고 우리의 미래는 앞으로 더욱 빠르게 발전을 할 것이다.

과연 무엇이 우리를 이렇게 발전시킨 것 일까? 인간은 다른 동물이 가지지 못한 창의적인 사고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가? 그 창의적 아이디어는 과연 세상에 얼마나 필요한가? 창의적 사고를 하기에 앞서서 우리는 이러한 의문을 자기 스스로에게 먼저 던져볼 필요가 있다.
다양하고 신속한 변화를 요구하는 시대에서 창의성은 점점 더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현 시대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고 창의성에 관련된 연구를 증진시킨다면 우리의 창의력은 더욱 발달 될 것이다. 우리는 이제부터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창의력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1.2 사람들의 필요 평가 (Needs assessment)



(1) 요구에 의한 발전

인류 최고의 발명품은 불과 화폐 그리고 바퀴라고 한다. 바퀴는 어떻게 해서 발명되게 되었을까? 옛날 사람들은 우리가 달릴 수 있는 것보다 더욱 빨리 이동할 수 있기를 원했을 것이다. 그리하여 말과 같은 동물을 이용하여 그들의 빠른 발을 빌리는 방법을 몇 천 년에 걸쳐서 사용해왔다. 하지만 말의 등에 탈 수 있는 것은 고작해야 1~2명의 사람이 아닌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처음 고안 된 것이 바로 수레바퀴이다.
여기서 눈 여겨 봐야하는 것이 더 많은 사람 혹은 짐을 실을 수 있는 것을 만들고자 하는 요구에 있다. 우리는 이러한 더 편리한 더 간편한 것을 원하는 요구에 의해서 발전을 거듭해왔고 말을 타던 농경사회에서 우리는 자동차를 타는 현대사회까지 발전을 해왔다.

그림1. Benz의 최초의 자동차.

문명이기의 결정체 '자동차'. 이것은 12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적 자동차 브랜드 메르세데스-벤츠는 1886년 1월 29일 세계 최초의 자동차인 '페이턴트 모터카'의 특허를 등록하고 자동차 기술의 역사를 창조했다.
'페이턴트 모터카'는 1886년 메르세데스-벤츠의 창업자 중 한 명인 칼 벤츠가 제작한 세계 최초의 자동차로 DRP번호 37435의 특허번호를 1886년 1월 29일 대영제국 특허 사무실로부터 발부됐다.
그 당시의 사람들은 말의 힘이 아닌 엔진의 회전력을 이용한 자동차를 만들기를 시작했고 외관에 대한 요구, 엔진의 성능에 대한 요구, 속도기능 향상에 대한 요구 등의 요구에 의해 발전을 거듭해 지금의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성공해왔으며 현재의 자동차에는 화석연료 고갈에 대체에너지에 대한 대응의 요구, 사고시 안전성에 대한 요구 등 보다 편안한 운전환경에 대한 요구처럼 각각의 요구에 의해 더 발전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발전할 것이다

(2) 고객의 요구와 기술적 요구

사람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그리고 그 원하는 것을 새로운 아이디어로 해결 하는 것을 Needs assessment라고 한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의 요구를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보다 빠른 자동차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빛의 속도로 이동하는 자동차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은 할 수 있지만 아직 현재의 기술력을 이것을 실현화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보다 빠른 자동차를 위해 엔진의 성능을 높이는 새로운 방식을 채택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이노베이션 알고리듬 - 인터비전
- 과학의 발명 트리즈 - 현실과 미래
- 창의적 공학설계 - 시그마 프레스
- 그 외 web문서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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