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1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1
 2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2
 3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3
 4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4
 5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5
 6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II.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
III. 문제
IV.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베버는 근대 자본주의 체제의 기초가 된 정신에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지만 종교적 요인을 기본적으로 다루어 과연 프로테스탄티즘이 자본주의 정신과 관련이 있는지, 그렇다면 얼마나 그러한지와 자본주의 정신중 어떤 부분이 그에 의해 영향을 받았는지를 논리적 전개과정을 통해 분석했다. 이를 위해 우선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왜 기술·상인계층에 친화력이 있고, 자본주의 정신은 무엇을 말하는지 “직업(소명)”을 매개로 하여 설명하고 이에 따라 프로테스탄티즘의 금욕정신의 내용은 무엇인지 그리고 결론적으로 그러한 금욕정신이 자본주의 정신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논리적으로 서술했다.

II.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

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1) 칼뱅주의
① 정의
- 칼뱅은 신앙에 의한 의인, 신앙의 유일한 규준으로서의 『성서』 등, 루터의 사상을 계승하고 동시에 독자적인 사상을 발전시켰다. 신의 절대적 주권을 강조하는 신관, 구원을 받는 자와 멸망에 이르는 자는 영원한 옛날부터 신에 의해 결정되어 있다고 하는 예정설, 성찬에서는 루터의 말처럼 빵과 포도주 속에 그리스도가 현존하는 것이 아니며, 츠빙글리가 말하듯 그것들이 그리스도의 혈육을 상징하는 것도 아니고, 오직 성령의 힘으로써 영적으로 관여한다고 하는 성찬론 등이 칼뱅 신학의 특징을 이룬다. 신앙생활에 있어서는 자기를 신의 용기로 보는 루터의 수동적인 경건에 대해, 자기를 신의 영광을 위한 도구로 보는 활동주의적 경향을 가졌으며, 사회생활에서의 적극적인 태도를 창출하였다.
② 예정사상
- 선택된 자와 선택되지 않은 자가 신의 의지에 따라 이미 정해져 있다.
(현세에서는 절대, 어느 누구도 구별 불가능하다)
- 모든 피조물은 신과 무한히 멀리 있고 또 무가치하기에 오직 신만이 믿을 수 있는 존재
③ 증명사상 : 구원(신의 은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가?
선택된 자만이 실제로 유효한 신앙을 가진다 → 가상이 아닌 현실적 선행을 통하여 신의 영광을 더할 수 있다 → 자신의 품행이 신이 작용하는 것에 근거한다면 그는 구원의 확신에 도달한다 → 일차적으로는 무조건 신이 작용하기 때문에 자신의 품행이 그렇게 이루어진 것이다.
2) 경건주의
① 정의
17세기 말경 독일 루터파 교회의 정통주의적 고정화 경향에 반대하여 일어났던 프로테스탄트적 종교운동으로 P.J.슈페너와 A.H.프랑케가 주창하였다. 슈페너는 영국의 청교도와 제네바 개혁파교의 영향을 받아 1675년에 『Pia desideria』를 저술, 그리스도교는 지성의 영위이기보다는 심정의 영위라고 하면서, 당시 루터교회의 지성주의를 공격하였다. 그러나 경건주의는 교회에 전면적인 개혁을 가져오지 못하였으며 그 결점은 개인주의에 기울고 조직이 결여된 데 있었으나, 루터파 신학의 약점을 드러내고 18~19세기 신학 부흥에의 길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성서주의, 엄격한 종교생활, 금욕적 도덕의 실천 등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수도승의 탈 세속적인 종교적 귀족주의 → 성도들의 세속적인 종교적 귀족주의
신의 이중적 명령(선택받은 자/선택받지 못한 자)을 대체하여 이러한 은총 특수주의가 생겨났으며 이에 반대하여 은총은 각기 오는 시기가 다를 뿐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주어지는 것이라는 기한주의도 등장하였다.
③ 교회 공동체 내 가정집회
단순히 신학적 지식만으로 품행에 있어서의 신앙을 증명할 수 없다고 확신하여 품행은 신학적 지식으로 증명되는 것일 수 없다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신학자들의 교회에 깊은 불신이 생겨나 그들은 현세와 동떨어져 경건한 실천의 추종자들을 가정집회에 모으기 시작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생활 방식의 일상적인 외적 특성 안에서도 자신의 거듭남을 확신하려 했다. 특징은 세상의 영향에 냉담하고 모든 세무사항에서 신의 의지로 향해진 삶을 영위하려는 경건한 삶을 희구하였다는 것이다.
3) 메서디즘 : 감리회
① 정의
1729년 영국에서 존 웨슬리에 의하여 시작된 그리스도교 교파로 옥스퍼드대학을 중심으로 존 웨슬리와 그의 동생 찰스 웨슬리, 그리고 G.휘필드 등의 대학생 그룹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그들은 신성클럽(Holy Club)을 조직하고 종교적 의무를 다하는 데 규칙적이면서도 조직적으로 행동하여 메서디스트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감리회 교리는 사도신경 속에 제시된 전통적 그리스도교 신앙에 근거하며, 특색은 교리보다도 실제적인 생활라는성경의 진리를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라 하겠다. 사랑에 의하여 구현되는 신앙과 종교적 경험을 강조하며 이성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신학적 이론을 비교적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는 것도 특색의 하나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