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 개혁주의 종말론 요약(안토니 후크마).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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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 개혁주의 종말론 요약(안토니 후크마).hw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시작된 종말론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제2장 신약 종말론의 본질
제3장 역사의 의미
제4장 하나님의 왕국
제5장 성령과 종말론
제6장 “이미”와 “아직” 사이의 긴장
제2부 미래 종말론
제7장 육체의 죽음
제8장 영혼 불멸론
제9장 중간상태
제10장 재림의 기대
제11장 시대의 징조들
제12장 특별한 징조들
제13장 재림의 본질
제14장 천년기에 관한 주요한 견해들
제15장 세대주의적 전천년설 비판
제16장 요한계시록 20장의 천년기
제17장 육체의 부활
제18장 최후심판
제19장 영원한 형벌
제20장 새로운 땅
본문내용
제1부 시작된 종말론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종말론은 성경전체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종말론적 개관이야말로 모든 기독교 선포의 특징이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특성이고 전체 교회를 특징지우는 것이다.
구약에 흐르는 종말론 - 장차 오실 구속자에 대한 대망사상이 흐르고 있다. 창세기 3장의 어머니의 약속, 창세기 3:15에는 여인의 후손으로만 묘사된 메시아를 말한다. 여호와를 고난의 종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왕국의 개념으로 구약은 종말론을 인식하고 있다. 비록 하나님의 왕국이라는 용어는 구약에 나타나 있지 않지만 특별히 시편과 예언서들에는 하나님은 왕이시라는 사상이 흐르고 있다. 다니엘은 미래의 왕국이 장차 오리라는 것을 예언할 뿐만 아니라 이 왕국을 사람의 아들로 묘사된 구속자의 오심과 연관을 시키고 있다.
이스라엘의 회복을 말한다. 포로의 생활에서 장차 이스라엘이 회복되리라는 내용의 말이다. 윤리적인 측면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분명히 지적하기를 이스라엘의 회복은 오직 이스라엘의 회개와 하나님을 향한 봉사에 재 헌신하는 일로써만 가능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성령의 부으심이다. 주의 날, 심판의 날을 말한다. 선지자들의 외침 가운데서 주의 날이란 표현은 신의 심판의 날을 말하고 있다. 스바냐도 주의 날을 분노의 날로 표현하고 있다. 주의 날은 단지 심판과 재난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종종 그날은 구원도 가져온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땅에 관한 구절과 자주 연관되어진다. 이상의 것은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을 설명하고 있다. 구약의 종말론은 한 정점을 향하여 간다. 그러나 그것은 후대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의 두 단계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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