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문명에 대하여

 1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1
 2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2
 3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3
 4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4
 5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5
 6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6
 7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7
 8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8
 9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9
 10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10
 11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11
 12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11.08
  • 12페이지 / hwp
  • 1,500원
  • 4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집트 문명
이집트신화
선사시대의 이집트역사
선왕조시대의 이집트역사
초기왕조의 이집트의 역사
고왕국시대의 이집트의 역사
제1.2중간기
중왕국시대의 이집트역사
신왕국시대의 이집트
후기왕조시대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왕조시대
아랍족지배시대의 이집트
본문내용
1. 이집트 기자에 있는 쿠푸왕의 피라미드 세계 7대 불가사의
고대 이집트의 국왕·왕비·왕족 무덤의 한 형식. 어원은 그리스어인  피라미스이며, 이집트인은 메르라 불렀다. 현재 80기가  알려져 있으나, 대부분은 카이로 서쪽 아부 라와슈에서 일라훈에 이르는  남북 약 90 km인 나일강 서안 사막 연변에 점재해 있다. 그러나  와력의 산으로 변한 것과 흔적만 남아 있는 것도 있어, 옛날의  모습을 남기고 있는 것은 의외로 적다. 피라미드에 대해 현재 남아 있는 최고의 기록은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투스(BC 5세기)의 권2에 있다. 그는 기자의 대(大)피라미드에 관하여 10만 명이 3개월 교대로 20년에 걸쳐 건조했다고 기술하고 있다.쿠푸는 카이로 남서쪽 15 km에 위치한 기자에 최대의 피라미드를 건설하였다. 이것은 대피라미드 또는 제1피라미드라 일컬어지며, 높이 146.5 m(현재 137 m),  저변 230 m, 사면각도는 51 °52 '이다. 각 능선은 동서남북을 가리키고, 오차는 최대의 것이라도 5 °30 '에 지나지 않은 만큼 극히 정교한 것으로, 피트리에 의하면 평균 2.5 t의 돌을 230만개나 쌓아올렸다. 진정 세계 최대의 석조건물로서 그 장대한 규모와 간결한 미는 다른 데서 찾아볼 수 없다. 내부구조는 복잡해서 독일의 보르하르트에 의하면 계획이 2번 변경되었다고 한다. 북측의 지면에서 약간 위에 있는 입구로 들어가 그대로 하강하면 암반 밑에 설치된 방에 도달한다. 이곳이 제1차 계획의 매장실이고, 그 위에 있는 통칭 ‘왕비의 방’이 제2차 계획의 매장실이다. 그리고 제3차 계획에 의해 피라미드는 완성되었다. 제1피라미드 남서쪽에 카프라왕의 제2피라미드가 있다. 높이 136 m, 밑변 216 m, 동쪽에 있는 장제신전에 450 m의 참배로가 뻗어 하곡신전에 이른다. 유명한 스핑크스는 하곡신전에 가까운 참배로 북쪽에 엎드려 있다. 기자에는 그 밖에 멘카우레왕의 제3피라미드와 왕족들의 소(小)피라미드 6기가 있다. [건조법] 피라미드를 건조함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무거운 석재를 필요한 높이까지 운반하는 점이었다. 그래서 피라미드 측면에 직각으로 경사로를 만들고 석재는 썰매로 운반하였다. 일정한 높이마다 핵재·내장재·전재·외장재의 순으로 쌓아놓고, 피라미드가 높아짐에 따라 경사로도 높아졌다. 이 경우 경사로의 기울기는 일정해야 하므로 길이는 점차 길어진다. 정상까지 다 쌓고나면 위에서부터 외장을 완공시켜가면서 서서히 경사로를 낮게 하여 완성시키는 방법을 취하였다.(건조 방법에 대하여 여러 이론이 있음)  외장은 정성들여 시공되고, 석재는 종이 한 장 끼워지지 않은 정도로 정밀하게 쌓아졌다. 완성에 걸린 연대에 대하여 헤로도투스는 기자의 대피라미드를 20년이라 적었으나, 실제로는 더 짧은 기간으로 생각된다.

이집트 문명
나일 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에서 이집트 문명은 이루어졌다. 이집트는 지리적 위치가 폐쇄적이어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비해 정치·문화적 색채가 단조롭다. 이집트는 사막과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서 외부의 침입없이 2000년 동안 고유 문화를 간직할 수 있었다. 이집트는 '헤로도투스'의 말처럼 '나일 강의 선물'이라 할 만큼 나일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집트는 나일강과 주변의 기름진 토양을 바탕으로 일찍 농경이 발달하였다. 해마다 격게 되는 나일강의 범람은 상류의 비옥한 퇴적물을 운반하는 작용을 하였으므로 나일 강변은 풍요로운 땅이었다. 나일 강의 홍수는 주변의 모든 것들을 진흙 속에 묻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홍수는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집트인들은 농사의 시기를 조절할 수가 있었다. 이런 나일 강의 범람 때문에 태양력·기하학·건축술·천문학이 발달하였다.
[이집트 사회] 이집트의 국왕은 파라오(큰 집)라 불리웠고, 태양의 신으로서 절대적인 권력을 장악하고 토목 사업에 농민과 노예를 동원하였다. 귀족들은 소수의 관료와 신관으로서 왕에게서 넓은 토지를 받아 그 세력이 강대하였다. 평민의 대부분은 부자유 농민이며 공납과 부역의 의무를 지고 있었다.
[종교] 이집트는 오리엔트의 다른 나라처럼 다신교를 믿었으며 신들의 수는 매우 많았다. 그 중에서도 태양신인 라와 나일 강, 저승의 신인 오시리스가 가장 숭배되었다. 태양신 라 밑에는 공기의 신 '슈', 습기의 신 '테프누트'가 있었다. 이들 신은 서로 결합하여 대지의 신 '게브'와 하늘의 여신 '누트'를 낳았다. 이들 신이 또한 결합하여 '세트', '네프티스', '오시리스', 그리고 '이시스'를 낳았다. 이어 오시리스는 이시스와, 세트는 네프티스와 각각 결혼하였다. 그리하여 오시리스 호루스를 낳고, 세트는 아누비스를 낳았다. 이 오시리스의 아들 호루스와 세트 사이에 격렬한 싸움이 벌어지는데, 이 신화를 통하여 이집트인의 강한 내세의 신앙과 부활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가 있다. 이집트인들은 메소포타미아와 달리 영혼 불멸을 믿어 미이라를 만들어 시체를 보존했고, '사자의 서'를 기록하여 내세의 심판에 대비하였다.
[미술] 파라미드나 신전의 축조 및 그 장식이 미술의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열주 양식은 조각, 그림, 공예품과 함께 솜씨가 뛰어났다.
[과학 기술] 나일 강의 범람 시기를 알기 위해 천문학과 태양력이 만들어졌고 범람 후의 경지 측정의 필요성에서 기하학이 발달하였다. 또한 신전의 축조 과정에서 건축술, 지렛대, 도르래의 원리가 이용되었다. 수학에서는 10진법이 사용되고, 미이라 제작 과정에서 외과 의학이 발달하였다.
[문자] 신성 문자(히에로글리프)인 상형 문자가 사용되어 부분적으로는 표음 문자의 단계까지 도달하였다. 파피루스로 만든 종이에 갈대로 만든 펜과 검댕이 잉크를 사용하였다.
이집트신화
창 세 신 화
고대 이집트인은 바빌로니아인이나 헤브라이인처럼체계화된 창세신화를 남기지는 않았으나,각지에 세어진 신전의 각 문 등에는 희미하게나마 세계의 창조와 신들의 계보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다. 천지창조와 신들의 탄생에 대한 신화는 크게 세 갈래로, 헤르모폴리스, 헬리오폴리스, 멤피스라 일컫는 3대 종교 중심지에서 전해진 것으로 서로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 세 가지 신화 중에서 오늘날 비교적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은 헬리오폴리스의 창세신화이다.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신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태초의 세계에는 오직 눈이라고 불리는 바다만이 존재하였는데, 여기에서 아툼이 탄생한다.
아툼은 태양신 라와 동일시되었으며, 눈은 나일강으로 취급되기도 한다. 아툼은 스스로의 수정작용으로 슈와 테프누트를 낳았는데, 다시 이 둘이 결합하여 게브와 누트를 낳는다. 이후 이들은 서로 세력다툼을 벌인 끝에 게브는 대지, 슈와 테푸누트는 공기와 증기, 그리고 누트는 하늘이 된다. 또한, 게브와 누트는 부부가 되어 오시리스와 이시스를 낳는다. 한편 태양신 라에 대한 숭배는 헬리오폴리스를 중심을 이집트 전(全) 왕조에 걸쳐 널리 행해졌는데, 후에 매의 신 호루스와 함께 숭배되면서부터 왕권의 확립 및 계승에도 관계하게 된다.
1. 헤르모폴리스
헤르모폴리스는 '헤르메스의 도시'라는 뜻으로, 그리스인은 고대 이집트 신 가운데 지혜의 신 토트를 그리스의 헤르메스 신과 동일시하여 그 신을 믿은 도시를 헤르모폴리스로 불렀다. 이곳은 나일강을 남쪽으로 상당히 올라가야 있는데, 고대에는 후문, 나중에는 슈문이라고 불렀다(오늘날에는 에스네라고 부른다.). 그것은 '여덟'을 의미하는데, 뒤에 나오는 여덟 신이 경배를 받고 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이곳 신전에서 볼 수 있는 신들의 그림에는 여덟 신이 그려져 있고, 이 그림에는 '원초의 대양'이 갖는 네 가지 특성이 남신과 여신에 의해 표시되어 있다. 원초의 대양을 숭배한 것은 헤르모폴리스, 헬리오폴리스, 멤피스의 신화가 모두 같으며, 그 원초의 대양을 '눈'이라고 불렀다. 헤르모폴리스의 여덟 신은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