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불트만의 역사관 비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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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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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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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불트만식 성서해석 방법
2.불트만의 역사관의 핵심과 문제점.
3.복음주의적 입장에서의 역사관.
Ⅲ. 결 론
본문내용
불트만은 이렇게 말했다.
인간은,하나님의 계시, 즉 그리스도 안에서의 그의 행위에 대한 지식은 아니라 하더라도,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선구적으로 가지고 있다. 인간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하나님을 추구하면서 이미 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삶은 에서 움직인다. 왜냐하면 그 삶은 항상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 에 의해서 움직여지기 때문이다. 하나님에 관한 물음과 인간 자신에 관한 물음은 동일하다.
역사의 의미는 항상 당신의 현재 속에 놓여 있어서, 당신은 그것을 관객으로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당신의 책임있는 결단 속에서 그 의미를 볼 수 있다. 종말론적 순간이 될 가능성이 매 순간 속에 잠자고 있다. 당신은 그것을 불러 일으켜야만 한다.

 Ⅰ. 서 론

유럽에서 가장 위대한 신학자로서의 불트만 자신의 고뇌에 찬 학자적 양심과,정직하고 진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오늘날 많은 부정적 비난과 비판을 감수하지 않으면 안되는 처지에 있다. 왜냐하면 그의 신학적 업적이 참신(?)한 만큼 그의 주장이 신학계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그만큼 컸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최근에는 심지어 그의 제자들까지도 스승인 불트만을 비판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불트만을 비판하는 사람들의 관심은, 상당히 빛나가 버린 그의 신학적 방법론에 집중되어 있는 듯하다. 그 이유는, 그가 역사주의적 입장에 서 있는 하이데거의 실존적 철학체계에 그가 너무 많이 의존하고 있는 점에서 도저히 간과할 수 없는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인들로부터 기독교의 메시지를 보호 하고자하는 생각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독교의 핵심 진리인 대속사상을 버리고 말았으며, 아울러 사실상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인간역사에의 개입과 섭리를 부인하고 말았다. 따라서 불트만 식으로 하다보면, 예수가, 실존적 판단자에 따라 변형되는 하나의 조각품이 되어 버리는 엄청난 결과를 낳게 된다. 결국 불트만에게 있어서 신앙이란, 오직 이성적 인간의 이해의 범주 내에서는 합리적인 것 같으나 사실은 극히 주관적인 결단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것은 마치 흔들리는 추 위에서 평행을 유지하고자 하는 게임처럼 우스꽝스러운 것이 되고 만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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