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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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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구약성경
제 1 부 모세적 계시와 시대
제 1 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제 2 장 계시 영역의 구분
제 3 장 전(前) 구속적 특별계시의 내용
제 4 장 첫 구속적 특별 계시의 내용
제 5 장 노아 시대의 계시와 그 시대까지의 발전
제 6 장 노아와 대족장들 사이까지의 기간
제 7 장 족장 시대의 계시
제 8 장 모세 시대의 계시
제 2 부 선지적 계시의 시대
제 9 장 구약 계시에서의 선지자들의 위치
제 10 장 선지자의 개념 - 명칭들과 그 어원
제 11 장 선지 활동의 역사 - 비판적 이론들
제 12 장 선지자들의 계시 수납 양식
제 13 장 예언 전달 양식
제 14 장 선지적 계시의 내용
신약 성경
제1장 신약 계시의 구조
제2장 그리스도의 탄생에 관한 계시
제3장 세례 요한에 관한 게시
제4장 예수님의 시험에서 나타난 계시
제5장 예수님의 공적 사역의 계시
본문내용
제 1 부 모세적 계시와 시대

제 1 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the science concerning God)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종교란 하나님에 의해서 지시된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것이며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하나님에 관한 학문’으로서 신학을 정의하면 신학은 마땅히 계시에 기초해야만 한다. 비인격적인 대상들을 과학적으로 다룰 때는 그 대상들은 피상적이고 우리가 능동적이 된다. 즉, 우리가 그것들을 다루고 검사하고 실험하는 것이다.
신학은 주경 신학, 역사 신학, 조직신학, 실천 신학의 4대 분야로 나눈다.
성경신학은 성경에 보존된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과정을 다루는 주경신학의 한 분야이다. 성경 신학은 신적 행위의 완성된 산물로서가 아니라, 그 신적 행위로서의 계시를 다룬다. 신적 계시 행위 자체의 주요한 성경은 첫째, 계시 과정의 역사적 점진성이고, 둘째로는 역사 안에서의 계시의 실제적 구현이며, 계시 가운데서 관찰할 수 있는 역사적 과정의 유기적 성격이다. 넷째로, 성경 신학 연구에 결정적인 네 번째 측면은 계시의 실제적 적용성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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