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론] 안식교 이단 연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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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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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안식교에 대한 개관
1. 문제 제기
2. 안식교 역사
3. 교 회 관
4. 계 시 관
5. 구 원 관
6. 내 세 관
Ⅲ. 안식교에 대한 교리비판
1. 율법을 지킬 수 있는가
2. 율법을 온전히 지켜야 하는가
3. 완전성화가 가능한가
4. 구원을 잃을 수 있는가
5. 율법의 행위가 있어야 하는가
6. 율법을 지켜야 천국에 가는가
7. 믿음을 강조해도 율법주의인가
11. 왜 율법주의라고 하는가
12. 십계명을 폐했는가
13. 안식일은 표징인가
14. 안식일을 폐했는가
15. 안식일이 이방인에게도 주어졌는가
16. 천국에서도 안식일을 지키는가
19. 초대교회에서도 안식일을 지켰는가
20. 눅 4:16, 행 17:2의 해석은
21. 눅 23:56의 해석은
22. 행 16:13의 해석은
23. 인자가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뜻은
24. 골 2:16의 안식일이 절기 안식일인가
25.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인가
26. 콘스탄틴에 의해 일요일 예배가 시작됐나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안식교(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는 19세기초 한국에 포교가 시작된 이래 교육, 의료사업 등의 활동을 통해 1993년 9월 현재 전국 854개의 교회와 122,349명의 교세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안식교는 계속 정통교회로부터 이단시비를 받고 있는 단체이다. 1915년 장로교 제4회 총회와 1988년 예장 고신측의 총회유사종교연구위원회에서 안식교의 교리를 불건전하다고 결의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교계의 이단연구가들과 언론에 의해서도 안식교의 이단성이 계속 다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렇게 안식교의 이단시비가 계속되고 있는 이유는 안식교의 교리에 심각한 이단성이 있음은 물론, 포교 목표를 불신자들에게보다 기성교회 신자들에게 더 두고 전국 각지에서 기성교회 신자들을 미혹하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성교인들은 안식교가 심각한 이단성이 있음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안식교를 건전한 교파로 보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것은 안식교가 율법주의의 교파로서 표면상 도덕적으로 깨끗하게 보이며, 건강문제 등을 앞세워 그들의 교리를 감추고 포교를 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이단성이 분명한 안식교의 교리를 알지 못하고 있는 많은 기성교인들을 안식교는 쉽게 미혹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왜 안식교를 이단이라고 하는가?’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함으로 안식교의 이단적인 교리를 밝히고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안식교에 대한 개관
1. 문제제기

어떤 사람이나 집단을 이단이라 비판하려고 할 때, 그것이 얼마나 신중하고도 중요한 일인지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는 이단이라 공격받는 자들의 결사적 항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일 자체가 하나님 앞에서 두려운 것이기 때문이다.
필자가 그 동안 안식교의 교리들을 비판해 오는 동안에 수도 없는 역공을 받았는데, 최근에는 안식교로부터 묵과할 수 없는 도전들이 있었다. 그 중 하나는 안식교와 정통교회의 차이는 장로교와 감리교, 침례교 정도의 차이라는 것이며, 또 하나는 적어도 타 교단을 비판할 때 공식문서에 의해 비판함이 옳지 않느냐는 것이다.
그들이 제시한 공식 문서라는 것이 소위 󰡔기본교리 27󰡕(시조사 간, 1990)란 책이다. 물론 이 책에도 분명한 이단 사상이 들어 있지만, 그 동안 안식교가 이단이라고 공격받았던 내용들에 대해 가능한 한 이단 논쟁을 피할 수 있도록 축소 변형되어 쓰여진 것으로 보여지는 책이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만 안식교를 이해하면 이단 논쟁을 벌이기 어려운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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