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교육] 요리문답교육의 역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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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1) 역사적 과정에서 어떻게 실시되었는가?
2) 요리문답 교육의 중요성은?
3) 교회교육의 실제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역사적으로 기독교 신앙의 진리를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책으로서 아직도 서구 교회들에게 유효한 것을 말한다면 특히 종교개혁시대에 나타난 루터의 신앙교육서와 칼빈의 신앙교육서와 종교개혁 사상의 종합적 표현이라고 볼 수 있는 하이델베르그 신앙교육서를 들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책들은 아직도 구라파와 세계의 여러 교회들이 청소년과 성인들에게 신앙을 가르칠 때 신앙교육 교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강의 와 연구의 대상으로서 구라파의 신학대학에서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 교회는 수적인 성장에 많은 어려움과 한계를 경험하고 있다. 전도하기가 이전과 같지 않고 사람들로 교회와 그리스도의 복음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현상의 도래는 이미 오래 전부터 예견되고 지적되어 왔다. 한국 교회는 지금이라도 이러한 문제의 극복을 위해서 새로운 방법을 찾고, 성도들을 말씀으로 일깨우며, 목회사역이 활발하게 살아 움직이는 하나님의 교회가 되도록 실제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인 한국교회의 현대 목회적인 문제의식과 함께 교회의 신앙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을 논의해 보기를 원한다. 그리고 특별히 지금 한국 교회가 청소년과 성인, 초신자들과 기존신자들의 신앙을 일깨우는 신앙교육적인 책임을 못하는 문제를 느끼면서 이러한 문제 해결에 새로운 방법이 무엇이어야 할 것인지를 논의 해 보려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신앙교육적인 방법에 대하여 역사적인 케터키즘에서 지혜와 교훈을 얻기를 원한다.


1) 역사적 과정에서 어떻게 실시되었는가?
교리교육은 초대 교회에서부터 행하여졌는데 특히 이 일은 교회의 새신자 즉 이방인이 개종하여 기독교인이 되고자 할 때 세례를 받기까지의 과정에서 준비교육으로서의 세례 문답자 교육에서부터 출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2세기경에는 Didache란 문서를 통하여 세례 준비자들이 배워야 할 가르침으로 싣고 있으며, 3세기로 접어들면서 특히 세례 받은 자들을 위해서 다른 이교적 가르침에 오염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가르침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이교적 사상과의 대립 관계에서 기독교 진리 즉 신앙의 가르침은 변증적 임무를 띠게 되며 기독교 교리의 이론적이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성경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4~5세기 경에는 기독교 개종의 수적 증가 때문에 준비소홀로 교회는 성경에 나타난 구원의 역사를 집약시켜 그들에게 가르쳤다. 유아 세례에 관하여는 벌써 2세기 말경의 문헌에서 발견된다고 전한다. 초대 교회의 어린이 교육에 관하여 구체적인 글을 남긴 사람은 안디옥의 크리소스톰인데 “교만과 어린이 교육”에서 어린이는 잘 훈련되어야 하는데 부모들은 특히 그들의 자녀들의 윤리 교육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함을 강조했다. 로마의 중세 교회를 거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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