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애착장애

 1  반응성 애착장애-1
 2  반응성 애착장애-2
 3  반응성 애착장애-3
 4  반응성 애착장애-4
 5  반응성 애착장애-5
 6  반응성 애착장애-6
 7  반응성 애착장애-7
 8  반응성 애착장애-8
 9  반응성 애착장애-9
 10  반응성 애착장애-10
 11  반응성 애착장애-11
 12  반응성 애착장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반응성 애착장애의 정의

2.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과 진단기준

3. 반응성 애착장애의 특성 및 증상
⑴ 특성
① 대표적 특성
② 반응성 애착장애와 자폐증
⑵ 증상
① 신체발달
② 사회성발달
③ 언어발달
④ 정서발달

4.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
⑴ 일반적인 치료 프로그램 구성
⑵ 실제 프로그램 예시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기준

DSM-Ⅳ로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of Infancy or Early childhood)를 진단 할 수 있다.

A. 대부분의 상황에서, 심하게 손상되고,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 형성이 5세 이전에 시작되고, 다음 (1)이나 (2)와 같이 표현된다.
(1) 지속적으로 대부분의 사회적 관계를 시작하지 못하고, 발달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지나치게 억제적이고, 경계적이며, 심하게 양가적이고 상반된 반응을 나타낸다(예: 소아는 양육자에 대해 접근, 회피가 혼합된 태도로 반응하고, 안락감에 저항하고, 냉정하게 경계한다).
(2) 확산적인 애착이 무분별한 사교성, 적절한 선택적인 애착 능력의 결여로 드러난다(예: 낯선 사람에 대한 지나친 친근감, 애착 대상을 선택하지 못함).
B. 진단 기준 A항에 속하는 장해가 단지 발달 지연(정신지체에서와 같이)으로만 설명되지는 않으며,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
C. 병적인 보살핌이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에서 드러난다.
(1) 안락함, 자극, 애정 등 소아의 기본적인 감정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방치
(2) 소아의 기본적인 신체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방치
(3) 돌보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바뀜으로써 안정된 애착 형성을 저해(예: 양육자의 빈번한 교체).
D. 진단 기준 C항의 병적 보살핌이 진단 기준 A항의 손상된 행동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추정된다(예: 진단 기준 A항의 장애는 진단 기준 C항의 병적 보살핌 이후에 시작되었다).

3. 반응성 애착장애의 특성 및 증상
⑴특성
① 대표적 특성
5세 이전에 양육자와 아동간의 관계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특성이며 초기 5년 동안의 경험으로 형성된 특정 성향이 향후의 수많은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된다. 그러나 이처럼 한번 형성된 성향일지라도 양육형태의 변화나 치료 등 후천적인 노력이 적절히 개입된다면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반응성 애착 장애아동의 경우 정서적신체적욕구가 지속적으로 무시당하거나 일차양육자가 빈번하게 바뀌는 등의 병리적인 양육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를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반응성 애착 장애는 현저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눈에 띄는 특성이며 그 외에도 식욕부진, 우울, 발육부진, 발달지수의 저하 등 여러 부분에 있어 발달상의 문제를 수반한다. 또한 언어발달 지체를 가지고 있고, 항상 위축되어 있다. 또, 호기심이 적어 또래의 아이들과 다르게 장난감에 흥미를 적게 보이는 등 외부환경에 무관심하고 호명이나 지시에 잘 따르지 않는 특성을 보인다(APA, 1994).

※다음은 반응성 애착장애의 증상을 항목으로 나눈 것이다.
1. 일상생활에 현저한 장애가 있고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가 5세 이전에 시작되어 다음의 증상을 보인다.
- 다른사람을 대할 때 적절한 방법으로 관계를 시도하거나 반응을 하지 못하며, 때로는 지나치게 무관심,냉담, 과도한 경계, 또는 상반된 반응으로 나타난다
- 아무에게나 친밀한 행동을 무분별하게 보인다. (예: 처음 본 사람인데도 아무런 거리낌 없이 안기거나 따라가는 행동등)

참고문헌
강경미(2006). 서울 : 학지사 , 2006
안혜숙(2001).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은정(2003), , 정서행동장애 제 19호 2권.
이경숙, 신의진(1998). 한국 심리학회지: 발달 11권 2호.
이상복, Tsai, L. Y., 김정일 (2002). ,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숙, 이현정(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