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

 1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
 2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2
 3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3
 4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4
 5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5
 6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6
 7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7
 8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8
 9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9
 10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0
 11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1
 12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2
 13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3
 14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4
 15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정보통신의 정의
2. 정보통신의 목적
3. 정보통신의 특징


Ⅱ. 본론

1. 정보화 사회속의 노인문제

2. 노인 정보화 교육
1) 노인 정보화 교육의 개념
2) 노인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
3) 노인 정보화 교육의 실태 및 현황

3.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4. 노인 정보화 교육의 해결방안


Ⅲ. 결론

Ⅳ. 부록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노인정보화 교육

1) 노인 정보화 교육의 개념
지식정보화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기반의 확충, 정보통신산업의 육성과 더불어 국민들이 컴퓨터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소양의 습득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정보화정책을 수립하고 국민들의 컴퓨터 및 활용 능력의 향상을 통한 정보화의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정보통신 서비스 에 대한 복지의 개념도 지역이나 소득격차 해소차원의 보편적 개념보다 전 국민적 인 개념으로 확대 해석하고 있다. 현재 시대적 흐름에 따라 노인 인구층은 복지정 보통신서비스의 새로운 대상이 되고 있다. 왜냐하면, 노인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정보화 사회를 대응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지와 오랜 교육이 필요하기 때 문이다.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써 노인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무한하다. 노인의 정 보화 교육은 정보화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개념적 이론적 교육보다는 정보활용 능력과 정보통신능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2) 노인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
대부분의 노인들은 노화에 따라 사회적인 관계가 약화되면서 타인과의 커뮤니케 이션 정도가 미약해진다. 특히 고령이 되면 활동력이 줄어들고 정서적으로 의기소 침해져서 이런 현상은 더욱 현저해진다.
정보화시대의 모든 구성원들은 그들이 공유해야 하는 정보로부터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새로운 정보접근 방식인 인터넷을 활용해야 하며, 노인들은 결코 예외가 될 수 없다. 노인의 입장에서 정신적으로 노인은 상실의 시기이므로 사회적 역할 상실이나 고독감을 경험하게 되고 사회적 소외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을 극복하 기 위해 노인교육이 필요하다. 고령화 사회에서는 노령층의 사회 ․ 경제적 참여기 회 확대 및 인력활용을 도모하고, 세대간 정보격차 및 정보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 여 사회통합에 기여 및 정보화 사회에서 노인들의 고독감을 해소하고 여가활동을 즐기기 위해서는 정보화 교육이 필용하며 궁극적으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준 다. 그리고 인구 고령화가 우리 사회에 부여하는 과제는 노인들이 부양대상이 아 니라 보다 독립적이고 생산적인 주체로서 활동하고 사회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 록 제반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며, 노인들의 삶의 질 자체도 개선하여 세대 간 통 합된 사회를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독립적이고 생산적인 활동, 활기찬 노후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서 정보 활용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경제활동, 자원 봉사활동, 사회 참여 활동 등 다양한 활동분야에서 노인 정보화수준의 제고는 제 반활동의 범위를 확대하고 수준을 제고하는데 필수 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다. 노 인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이 되면 노인을 위한 부양비가 적게 들 것 이고 노인들이 사회에서 일을 하게 되면 경제적 만족과 사회적 만족을 얻게 되어 노후가 안정되고 사회 또한 안정되게 될 것이다. 교육제도적 입장에서는 평생교육 측면에서 노인정보화교육은 고령화 시대로의 변화에 교육기관이 바뀌도록 도움이 될 수 있고 또한 노인들이 단지 수익자 혹은 고객이 아닌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인정보화교육이 필요하다.
노인정보화 교육의 목적은 정보사회의 주류에서 떨어진 노인들에게 기초적인 컴 퓨터 및 인터넷 활용지식을 교육함으로 세대 간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사회통합 및 노인들의 성공적인 사회적응을 도모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한국정보문화진흥원(http://www.kado.or.kr)
․ 강서, 구로 종합 노인복지관
․ 손영옥, 「노인의 정보화 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2006
․ 이전호, 「노인복지 정보화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2004
․ 김현정,「노인 정보화 교육 활정화 방안」, 조선대 정책대학원, 2005
․ 2006 장노년층 정보격차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2008 정보격차백서
․ 조한종의 시니어비즈니스(실버산업) 블로그
․ 주간한국, 매일경제 신문
․ 네이버 지식 I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