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

 1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
 2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2
 3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3
 4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4
 5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5
 6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6
 7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7
 8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8
 9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9
 10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0
 11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1
 12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2
 13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3
 14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4
 15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5
 16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6
 17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7
 18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8
 19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19
 20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정보프로젝트] ADHD 검출 솔루션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Ⅱ.


Ⅲ.


Ⅳ.


Ⅴ.


Ⅵ.


프로젝트 개요


해결 아이디어


전체 프로세스


구체적 설계내용


사용성 & 경제성 평가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Target시장

(1) 26만명 정도의 ADHD아동
우리나라 초등학교 아동 480 만 명 가운데 3∼8%인 약 26만 명 정도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으로 추정된다. 평균적으로 한 학급 당 적어도 한 두 명은 ADHD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셈이다.

반면 소아정신과에서 ADHD로 진료를 받는 환자의 수는 현재 약 14,000명에 불과해, 제대로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이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바꾸어 말하면 ADHD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많은 ADHD 아동들이 치료기회를 놓치고, 부모와 교사들도 상당한 좌절감과 스트레스 속에서 고통을 받는 것이다. 그만큼 조기 진단과 치료가 절실하다.

(2) ADHD에 대한 인식 부족과 조기치료의 필요성
ADHD는 청소년기가 되면 호전을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가 유지되는 경우가 있고, 학습과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부모들은 시간이 지나면 아이의 문제행동은 자연히 사라질 것으로 믿기 때문에 아이의 ADHD 증상을 제대로 인식하고 치료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ADHD는 자연히 사라질 것이라고 무심코 지나쳐서는 안 되는, 아이들의 발달과정 중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3) 광범위한 서비스 대상
이처럼 ADHD 아동은 많고, 제대로 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아동도 많다. 또한 자녀가어린 부모님들은 조기진단과 이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위에 나온 내용과 같이 ADHD 증상의 심각성을 무시하고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는 정확한 진단과 이에 따른 치료가 필요할 것이다. 추가적으로, 아동과 관련된 직접적인 의료 서비스와 의료장비서비스, 관련 포털서비스도 ADHD와 함께 서로 연계하여 시장이 커질 것이다.


3. 구체적 사용자 대상
현재 우리 2조에서 하고 있는 ADHD 관련 서비스는 3축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물리적인 행동을 측정하고, ADHD 아동들의 물리적인 특성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ADHD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이에 따른 치료가 이어지게 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설문을 통해 ADHD 아동의 부모님들이 진정으로 알고 싶어 하는 정보는 어떤 것이고, 나아가서는 이들을 위한 컨텐츠까지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아동의 ADHD 조기 발견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건강 증진, ADHD 아동의 선별 및 추후 관리, 나아가서는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유헬스 구현에 기초자료로 사용이 확대될 것이며, 이와 더불어 각 해당 사용자도 늘어날 것이다.
참고문헌
[1] Jensen, P.S., Martin,D., &Cantewell,D.P.(1997)Comorbidity in ADHD: Implications for research, practice, and DSM-V. Journal for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biatry, 36, 1065-1079
[2] ADHD 학교 상담 George J. DuPaul & Gary Stoner 지음
[3] SAS 프로그래밍과 자료분석 / 김명철, 김주한 / 교우사
[4] 네이버의학정보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health_detail&sm=tab_txc&ie=utf8&query=%EC%A3%BC%EC%9D%98%EB%A0%A5%EA%B2%B0%ED%95%8D%20%EA%B3%BC%EC%9E%89%ED%96%89%EB%8F%99%EC%9E%A5%EC%95%A0
[5] 유비쿼터스 환경 실현을 위한 3 Keywords 와 시스템 설계: 스마트 컵 구현 /2007년 대한전자공[6] 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제30권 제1호/김태수, 박정욱, 변유인, 조위덕/
[7] 위키피디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