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 이론 - IGES & STEP

 1  CAD 이론 - IGES & STEP-1
 2  CAD 이론 - IGES & STEP-2
 3  CAD 이론 - IGES & STEP-3
 4  CAD 이론 - IGES & STEP-4
 5  CAD 이론 - IGES & STEP-5
 6  CAD 이론 - IGES & STEP-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CAD 이론 - IGES & STE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기본 개념
2.표준화 동향
3.특징
4.표준화
5.표준화 예상성과 및 파급효과
6.결론

1.개념
2.STEP의 특징
3.IGES와 STEP의 비교
본문내용
1.기본 개념
서로 다른 기종 컴퓨터 지원 설계(CAD)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는 데 사용하는 중간 파일 형식의 도형 명세. 미국표준협회(ANSI)가 제정하였으며 지원하는 CAD 소프트웨어가 많아 실질적 세계 표준이기도 하다. 초기 그래픽스 교환 명세(IGES)가 규정하는 도형 요소는 지금까지 나와 있는 각종 CAD 데이터를 모두 포함한다. IGES 파일은 전반부(디렉터리 엔트리부)에 데이터에 포함되는 도형 요소를 열거하여 상호 관계를 기록하고, 후반부(파라미터 데이터부)에 각 도형 요소의 좌표 데이터를 기록한다. IGES는 규격의 사용 방법을 엄밀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아 해석이 일치하지 않거나 지원 부분이 서로 다른 문제가 발생하므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이용자 간에서 IGES의 운용 규약을 정하고 있다.

2.표준화 동향
IGES는 1980년 첫 버전이 발표되었고, 1993년에는 버전 5.2가 ANSI에 의하여 규격으로 승인을 받고 적용되었으며, 현재에는 1996년 9월에 US PRO의 새로운 가이드라인 하에 ANSI에 의하여 승인된 버전 5.3이 사용되고 있다.
IGES는 처음에는 설계도면에 나타나는 2차원 요소와 문자정보를 정의하는 파일 형식으로 출발하였으나, 점차 개선되어 현재에는 3차원 형상요소로써 와이어 프레임, 솔리드 표현, 표면표현 등이 가능하고, 해석이나 여러 가지 제작기능에 대한 것도 포함하고 있다.
현재에는 버전 5.3이 사용되고 있으며, 버전 6.0이 다음버전으로 발표 되었다. 버전 6.0은 최후의 IGES가 될 것이며, 차세대 제품정보 표준인 STEP으로의 이전 방안이 제시될 것이다.

버전
발표년도
주요 특징
1.0
1980
2차원 요소와 문자정보
2.0
1983
3차원 형상요소 정의기능 추가
3.0
1986
곡면과 3차원 와이어 프레임
4.0
1988
CSG 솔리드 표현법
5.0
1990
경계 표현법
5.2
1993
새로운 문자 세트(AEC 속성표) 추가
도면 엔티티의 새로운 형식 추가
5.3
1994
많은 수가 사용
6.0
1997
STEP과의 연계


IGES 버전별 발표 시기 및 특징

3.특징
◎형상 기본 요소 복잡한 형상을 구성하는 형상으로 구, 육면체, 사면체, 원기둥, 사각형, 삼각형, 원등과 같은 단순한 형상
◎와의어 프레임 모델 점(꼭지점)과 선(변)만의 집합으로 형상을 표현한 모델로서 상대되는 개념으로는 곡면 모델과 솔리드 모델이 있다
◎솔리드 수성 형상(CSG)형상 기본 요소를 부분 집합 연산을 적용시켜 원하는 형 상을 표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경계 표현법 3차원 형상의 표면을 점, 선, 면의 집합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구 성요소의 이웃관계를 위상 기하로 처리하여 별도로 정의한다.
◎전처리기 형상이나 알고리즘의 처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전 준비 작업을 하는 모듈로서 유한 요소법 같은 경우에는 제품 형상으로부터 메시와 노드를 생 성해 주는 작업 모듈을 말한다.
◎후처리기 형상이나 알고리즘의 처리 이후의 결과를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작업 하는 모듈로서 유한요소법 같은 경우에는 해석 결과를 컴퓨터 그래픽스로 가시화 하는 작업 모듈을 말한다.
◎PHIGS 3차원 그래픽스 처리를 위한 ISO 국제 표준의 하나로서 ISO-ICE TTC 1/SC 24에서 제정한 국제표준으로 구조체 개념을 갖고 있다.
◎유한 요소 모델 공학 제품의 구조 강도 등을 판정하기 위해 유한 요소법 계산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모델로서 메시, 노드 등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