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

 1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1
 2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2
 3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3
 4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4
 5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5
 6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6
 7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7
 8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8
 9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9
 10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10
 11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11
 12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시시대
2. 하(夏)․상(商)․주(周)
3. 춘추전국(春秋戰國)
4. 진(秦)․한(漢)
5.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6. 수(隋)
7. 당(唐)
8. 오대(五代)
9. 송(宋)
10. 원(元)
11. 명(明)
12. 청(淸)
13. 근대
14. 현대
본문내용
1. 원시시대
원시인들은 동굴 생활을 하면서 벽이나 바위에 그림을 새기거나 그렸다. 원시인들이 그림은 각 부족의 토템을 상징하기도 하고, 부족간의 투쟁을 반영하기도 한다. 이것을 통칭하여 암화(岩畵)라고 한다. 신석기 시대에 이르면,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새로운 표현 도구와 대상을 찾게 되었고, 그들이 발견한 것이 바로 도기 위에 그리는 것이었다. 이것을 우리는 채도화(彩陶畵)라고 한다. 이 그림들은 부족의 농경과 수렵 생산 활동을 비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물고기 및 사냥 도구가 그림의 주요 표현 대상이었다.

2. 하(夏)․상(商)․주(周)
중국은 하․상․주 시대에 이르러 문자를 가지고 역사를 기록하게 되었고, 정치권력이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예술 역시 종교적 행위보다는 점점 정치적 색채를 띠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청동기의 주조이다. 청동기에 새겨진 다양한 문양과 상형문자는 지배자들의 권위를 표현하는 정치적 의미를 짙게 깔고 있다. 예를 들어 주나라 천자는 궁궐 문에 호랑이를 그려 자신의 위엄을 나타내려 하였고, 성군으로 칭송되는 요임금이나 순임금의 초상화를 벽에 그림으로써 국가의 안녕을 갈구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는 인간이 자연과 신으로부터 공포와 외경심을 완전히 벗어버리지 못한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그림 속에는 아직도 자연과 신을 경배하는 내용이 남아 있었다.

3. 춘추전국(春秋戰國)
춘추전국시대는 사회 생산력이 급속도로 발달하게 됨에 따라 그림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현실 삶과 전쟁을 표현하는 내용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이다. 전국시대에서 진한(秦漢)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만들어진 묘지에서 많이 발견된, 백화(帛畵)․벽화(壁畵)․화상석(畵像石)․화상전(畵像磚)에서 표현한 것이 바로 그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오늘날까지 전해오는 네 폭의 전국 시대 벽화 가운데 ,는 그 당시 미술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4. 진(秦)․한(漢)
진한 시대는 서역과의 잦은 왕래로 중국 미술 발전에 있어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진나라 미술은 시대가 짧고 유물 또한 적어서 이렇다 할 특징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 시기에 먹물을 입에 머금고 벽에 뿜어 그리는 분화법(噴畵法)이 시작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1974년경 발굴된 섬서성 함양(咸陽) 제 1궁전 유적지에서 출토된 4백여 개의 벽화 중 는 마차를 끄는 네 마리의 말을 매우 정교하게 묘사하고 있다.
진나라가 멸망하자 한때 염세 사상가 허무주의가 사회에 퍼졌지만 한대로 들어서면서 다시 문화가 부흥하고, 이성적이고 인간 중심의 유학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 개혁이 이루어졌다. 한대를 예교 회화의 시대라고 하듯이 유가는 교화적 기능이 강조된 회화 작품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순화 시키려고 했다. 이로 인해 과거 성군으로 일컬어지는 요순 등의 초상화나 고사 인물화 등이 존중되었다.
전한의 제왕들은 민심을 안정시키고 정치를 쇄신하는 한 방법으로써 회화를 장려하였다.